RollerCoaster Tycoon의 개발

크리스 소이어(Chris Sawyer, 2016)
크리스 소이어(Chris Sawyer, 2016)

롤러코스터 타이쿤은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게임 개발자인 크리스 소이어(Chris Sawyer)가 제작한 게임입니다. 전작인 트랜스포트 타이쿤의 성공으로 크리스 소이어는 트랜스포트 타이쿤의 후속작을 개발하려고 했었으나, 그가 롤러코스터에 관심을 돌리면서 이 프로젝트는 롤러코스터 타이쿤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크리스 소이어는 1990년대에 잘 쓰지 않았던 어셈블리어로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거의 제작하였고 일부 Windows 인터페이스와의 연결성을 위해 C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초기 롤러코스터 타이쿤 프로젝트는 '화이트 너클(White Knuckle)'이라고 불렀지만, 당시 인기있었던 타이쿤 시리즈 타이틀을 따라 '롤러코스터 타이쿤'이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크리스 소이어는 기본 게임 코딩을 맡았으며, 그래픽과 사운드는 사이먼 포스터(Simon Foster)와 존 브룸홀(John Broomhall)이 맡았는데 당시 게임 개발 상황과 비교해보면 대단히 소규모로 게임을 개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크리스 소이어는 롤러코스터 타이쿤 1 시리즈와 2 오리지널 제작에만 참여하였고 RCT3부터는 제작에 참여하지는 않고 자문으로 이름을 올려두었습니다.

 


RollerCoaster Tycoon의 역사

타이틀 발매 개발 비고
롤러코스터 타이쿤 1999 크리스 소이어
  → [확장팩] 코르크스크류 폴리즈 1999 국내에는 '에디드 어트랙션' 팩으로 발매됨
  → [확장팩] 루피 랜드스케이프 2000
  → [합본] 골드 2002
  → [합본] 디럭스 2003
롤러코스터 타이쿤 2 2002 크리스 소이어
  → [확장팩] 와키 월드 2003
  → [확장팩] 타임 트위스터 2003
  → [합본] 콤보 파크 팩 2003 와키 월드 확장팩을 포함한 합본
  → [합본] 트리플 스릴 팩 2004 와키 월드 + 타임 트위스터 확장팩을 모두 포함한 합본
롤러코스터 타이쿤 3 2004 프론티어
  → [확장팩] 속트! 2005
  → [확장팩] 와일드! 2005
  → [합본] 골드 2005 속트! 확장팩을 포함한 합본
  → [합본] 플래티넘 2006 속트! + 와일드! 확장팩을 모두 포함한 합본
롤러코스터 타이쿤 3D 2012 n-Space 닌텐도 3DS용
롤러코스터 타이쿤 4 Mobile 2014 On5 iOS용
롤러코스터 타이쿤 World 2016 Nvizzio Creations 앞서 해보기 방식으로 선 공개
OpenRCT2 2014~ Ted John RCT2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Github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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