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lerCoaster Tycoon 시리즈 소개

RCT1/2/3

롤러코스터 타이쿤?

RollerCoaster Tycoon®(롤러코스터 타이쿤, RCT)은 놀이공원을 건설하고 경영하는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1인 게임 개발자인 크리스 소이어(Chris Sawyer)가 개발한 명작입니다. 1999년에 시리즈 1편이 처음 발매될 당시 전세계적으로 400만장 이상이 판매되었고, 인기에 힘입어 '에디드 어트랙션', '루피 랜드스케이프' 확장팩을 출시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게임입니다.

2002년에 넓어진 공원/시나리오 에디터/오브젝트 등의 기능이 추가된 RollerCoaster Tycoon® 2(롤러코스터 타이쿤 2)를 출시, 그 명성을 이어가려고 했으나 1편의 게임 엔진과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하여 확장팩 '와키 월드'와 '타임 트위스터' 역시 모두 인기를 얻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브젝트라는 개념을 도입해 사용자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게 하고, 오브젝트를 쌓을 수 있게 하여 1편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건물과 풍경을 제작할 수 있게 된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04년에 발매된 RollerCoaster Tycoon® 3(롤러코스터 타이쿤 3)은 기존 엔진을 사용하여 크게 호응을 얻지 못한 2편에서의 의견을 반영한 탓인지, 풀 3D 엔진을 채택하여 기존의 1, 2편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때문에 게임 사양은 당시 기준으로 다소 높았으나 더욱 더 높은 퀄리티의 현실적인 놀이공원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확장팩으로 수영장 기능이 추가된 '속트!'와 동물원 기능이 추가된 '와일드!'가 있습니다.

2014년에 RollerCoaster Tycoon 4 Mobile모바일 게임으로 나왔는데 1편보다 못한 플레이 스타일에 혹평을 받고 흑역사 취급되고 말았습니다.

2015년 12월에 드디어 4편에 해당하는 RollerCoaster Tycoon World™(롤러코스터 타이쿤 월드)가 나올 것이라고 공식 홈페이지가 발표했었는데, 베타 테스트 이후 쏟아지는 버그와 혹평 속에 2016년 초로 발매를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공식 발매가 계속해서 미뤄지다가 결국에는 2016년 말에 선체험 공개(Early Access) 방식으로 게임을 공개해했고, 뒤이어 11월 17일에 스팀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Planet Coaster(플래닛 코스터)가 스팀 전체 평으로 '매우 긍정적'을 받으며 유저들에게 일명 '갓겜'으로 평가받는 것과는 달리, 롤러코스터 타이쿤 월드는 '대체로 부정적'을 기록하는 등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Planet Coaster(플래닛 코스터)는 RollerCoaster Tycoon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으로, Simcity 시리즈Cities: Skyline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게임의 특징

  • 1편 · 공통
  • 2편
  • 3편
  • World
  • 나만의 놀이기구와 롤러코스터를 통해 독창적인 놀이공원을 만들 수 있으며, 거기서 그치지 않고 그 공원을 직접 운영하는 것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 10m 높이까지 올라가서 떨어지는 롤러코스터는 10m짜리 언덕을 넘어가지 못하고 되돌아옵니다. 심지어 마찰력까지도 구현해 냈습니다. 이렇게 사실에 기초한 게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 아기자기한 그래픽이 눈에 띕니다. 3D 게임이 넘쳐나는 요즘 게임 시장에서 쿼터뷰 방식(한 개의 타일이 마름모 꼴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게임의 시점)의 인터페이스는 간편하면서도 깔끔하며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 게임에서 지원하는 놀이기구 종류 중 1/3 이상이 롤러코스터일 정도로 롤러코스터의 비중이 매우 큽니다. 나만의 롤러코스터뿐만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롤러코스터도 게임 상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시나리오(RCT1/2)의 다양한 목표를 통해 나의 게임 실력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 놀이기구 설치 이외에도 상점, 직원, 재정 관리 등 놀이공원을 운영하는 전반적인 것을 꼼꼼히 구현한 게임입니다.
  • 다른 사람이 만든 공원이나 트랙, 시나리오 등을 받아서 플레이해며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 오브젝트(object)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놀이기구, 조경물, 테마 등을 유저가 직접 만들어서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오브젝트를 SHIFT, CTRL키를 이용해서 공중에 띄우거나 쌓는 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손님 들의 인공지능이 개편되어 보도를 두 겹 이상으로 지어도 손님들이 길을 잃지 않습니다.
  • 게임 내에서 시나리오 에디터나 트랙 디자이너를 자체적으로 지원합니다.
  • 전작들과는 달리 게임이 풀 3D로 구현되었습니다.
  • 1·2편의 시나리오에 해당하는 캐리어 모드가 있어 다양한 목표를 통해 나의 게임 실력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 전작과 달리 손님들이 가족 단위로 찾아오고,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놀이기구가 다릅니다.
  • [Soaked! 한정] 수영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 [Wild! 한정] 동물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롤러코스터의 제작 방식이 트랙 조각을 조합하는 방식을 벗어나 완전히 자유로운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건설 자유도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보도도 직사각형 모양에서 탈피해 부드러운 커브 형태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동안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 발전에 힘입어 3편보다 더 뛰어난 그래픽을 지원합니다.
  • 대체로 부정적 평을 받으며 유저들에게 혹평을 받는 중

공식 홈페이지

www.rollercoastertycoon.com

시스템 최소 요구 사양

항목 최소사양
운영체제 Windows® 95/98/Me (2000/XP/Vista/7에서는 불안정함)
CPU 펜티엄 200 MMX 이상
HDD 여유용량 45MB 이상
RAM 32MB 이상
그래픽카드 Windows® 95/98/Me와 호환되는 모든 그래픽 카드
사운드카드 Windows® 95/98/Me와 호환되는 모든 사운드 카드
CD-ROM 4배속 이상
DirectX® DirectX® 버전 5.0 이상

시스템 요구 사양

항목 최소사양
운영체제 Windows 98/Me/2000/XP
CPU 펜티엄 II 300MHz 이상
HDD 여유용량 800MB 이상
RAM 64MB 이상
그래픽카드 Windows® 98/Me/2000/XP와 호환되는 모든 그래픽 카드*
사운드카드 Windows® 98/Me/2000/XP와 호환되는 모든 사운드 카드*
CD-ROM 4배속 이상
DirectX® DirectX® 버전 8.1 이상 (게임 CD에 포함되어 있음)
* DirectX® 버전 8.1 이상과 호환되어야 함

시스템 요구 사양

항목 최소사양 권장사양
운영체제 Windows® 98/Me/2000/XP Windows® XP 권장
CPU 펜티엄 III 733MHz 또는 호환 기종 펜티엄 4 1.3GHz 또는 호환 기종
HDD 여유용량 600MB 이상 1GB 이상
RAM 128MB 이상, XP인 경우 256MB 이상 256MB 이상, XP인 경우 384MB 이상
그래픽카드 ATI Radeon™ 또는 32MB GeForce™ 2 이상 64MB ATI Radeon
사운드카드 Windows® 98/Me/2000/XP 호환 16비트 사운드 카드*
(Dolby Digital 오디오를 사용하려면 Dolby Digital Live를 포함하는 PC 오디오 솔루션)
CD-ROM 4배속 이상 8배속 이상
DirectX® DirectX® 버전 9.0 이상 (게임 CD에 포함되어 있음)
* DirectX® 버전 9.0 이상과 호환되어야 함

시스템 요구 사양

항목 최소사양
운영체제 Windows 7 (64비트)
CPU Intel 2.3 GHz Core i5 또는 그에 상응하는 AMD
HDD 여유용량 10GB 이상
RAM 6GB 이상
그래픽카드 GeForce GTX 460 또는 그에 상응하는 AMD
DirectX® DirectX® 버전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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