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RCT2 매뉴얼/트랙 놀이기구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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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랙 놀이기구 건설

일반적인 놀이 시설과는 달리 물 놀이기구, 롤러코스터와 같은 놀이기구는 간단히 제작할 수 없는 놀이기구입니다.
그 이유는 이런 놀이기구는 '트랙(track; 열차가 다니는 경로)'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트랙을 제작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처음엔 어떻게 지어야 하며, 360도 수직 루프 트랙은 어떻게 짓는지까지 아주 기본적인 틀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1 제작할 놀이기구 선택하기

먼저 아래와 같이 놀이기구 건설 창을 엽니다.
그림 01


이제 건설을 원하는 놀이기구 선택의 시간입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RollerCoaster Tycoon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주로 애용하시는,
또 그러한 분들에게 아주 적합한 롤러코스터인 '루핑 롤러코스터(Looping Roller Coaster)'[1]를 제작해보겠습니다.
그림 02


1.2 트랙 만들기 - 정거장과 출발 부분

[건설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놀이기구와는 약간 다른 형식의 창이 뜹니다.
빨간색 박스는 여러분들이 직접 롤러코스터를 만드는 것이며,
파란색 박스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트랙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만들어져있는 트랙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 놀이기구 제작과 같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빨간색 박스에 있는 '커스텀 디자인 건설하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이제 설치를 원하는 곳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정거장 건설을 시작합니다.
그림 03

그러면 왼쪽 그림과 같이 정거장 1칸이 제작됩니다.
여기서 이제 오른쪽 그림과 같은 버튼을 찾아서 몇 번 클릭해주면 어떻게 될까요?
그림 04 그림 05

정거장이 계속 연결되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롤러코스터의 정거장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그림 06

이제 정거장도 다 지었으니 더 중요한 트랙을 만들 시간입니다.
트랙을 만들기 위해선 아래 그림과 같은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먼저 주목해야할 부분은 '경사' 부분입니다.
맨 왼쪽부터 60도 하강/25도 하강/0도 트랙/25도 상승/60도 상승/체인 리프트 건설 버튼입니다.
우리는 제일 먼저, 롤러코스터의 차량을 위로 끌어올려주기 위해 25도 경사 트랙을 제작할 것입니다.
빨간색 네모 안에 있는 버튼을 누르세요.
단, 아직 [추가하기] 버튼은 누르지 마세요.
그림 07

자, 이제 롤러코스터를 끌어올려줄 중요한 버튼이 등장합니다.
바로 체인 리프트(chain lift)입니다.
실제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롤러코스터에서는 대체로 딱 1번의 동력을 제공합니다.
그게 바로 이 체인 리프트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서 25도 경사 트랙에 체인을 씌웁니다.
그림 08

이제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적당한 높이로 올라갑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세요. 일반 25도 트랙과 체인이 걸린 25도 트랙은 좀 다르지요?
그림 09

이제 0도 트랙(평지) 건설 버튼을 누른 다음, 하강 트랙을 설치하여
롤러코스터의 별미인 60도 급강하를 만들어봅시다.
하지만 아직 60도 하강 트랙 건설 버튼은 활성화되어있지 않습니다.
60도 상승/하강 트랙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25도 상승/하강 트랙을 건설해야 합니다.
그림 10


1.3 트랙 만들기 - 급강하와 커브

25도 하강 트랙을 짓고 나면, 이제 60도 하강 트랙 건설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버튼을 선택하고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급강하 트랙 건설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시 평지로 돌아오는 것까지 건설합시다.
그림 11 그림 12

이제 우리는 커브를 하는 코스를 제작할 것입니다.
롤러코스터를 타본 분은 알 것입니다.
빠른 속도로 커브를 해야할 때 커브 트랙은 약간 비스듬히 누워있는 것을 말이죠.
이렇게 비스듬히 누워있는 커브를 **뱅크드 커브(banked curve), 혹은 뱅킹 커브(banking curve)라고 합니다.
속도가 빠를 때, 이 뱅킹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격렬도/어지러움도 수치가 높게 나와 손님들이 타지 않습니다.
뱅킹을 걸려면 '뱅킹' 부분에서 맨 왼쪽/맨 오른쪽 버튼을 방향에 따라 누르시고,
뱅킹을 풀려면 가운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림 13


하지만 아무리 뱅킹을 건설한다 해도, 너무 급한 커브는 격렬도와 어지러움도를 높이는 요소입니다.
커브가 크면 클수록 격렬도와 어지러움도는 더욱 안정적으로 내려갑니다.
아래 그림 중, 왼쪽 그림이 바로 커브의 크기를 선택하는 버튼들입니다.
그림 14-1 그림 14-2


1.4 트랙 만들기 - 특수트랙

이제 우리는 롤러코스터의 별미인 특수트랙을 건설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수트랙의 대명사, 버티컬 루프(vertical loop; 수직 고리, 360도 회전)를 건설할 것입니다.
버티컬 루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25도 상승 경사를 지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25도 경사를 먼저 지어주세요.
그림 15


이제 본격적으로 버티컬 루프를 지을 것입니다.
그런데 창에 버티컬 루프 짓는 버튼은 없다구요?
당연히 없습니다. 버티컬 루프는 요 '특별' 버튼을 눌러야 나오거든요.
그림 16


[특별]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풀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버티컬 루프가 2종류 존재합니다.
하나는 1칸 왼쪽으로 트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1칸 오른쪽으로 트는 것입니다.
그림 17


드디어 버티컬 루프가 완성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버티컬 루프 (왼쪽)을 지은 모습입니다.
버티컬 루프를 지으실 때 주의하실 점은, 버티컬 루프를 통과할 만큼 속도가 충분히 빠르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속도가 너무 느리면 360도를 다 돌지 못하고 뒤로 다시 되돌아가 폭발할 것이며,
속도가 너무 빠르다면 격렬도가 약간 상승할 것입니다.
적정 진입 속도는 60~70km/h 정도입니다.
그림 18




1.5 트랙 만들기 - 트랙 수정


임의대로 트랙을 다 만들고 아래와 같이 연결을 했습니다.
어? 그런데 뭔가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아직 뱅킹이 풀어지지 않았군요.
정거장을 1칸 줄여서 뱅킹을 풀 만한 장소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림 19


마우스 커서를 수정할 부분에 가져다 댑니다.
맨 아래쪽에 있는 메시지 바에 뭔가 떴군요.
수정을 하려면 오른쪽을 클릭하랩니다. 무엇의 오른쪽일까요?
네~ 당연히 마우스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살포시 눌러줍니다.
그림 20


이제 누른 부분이 하얗게 반짝거릴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부분을 지워야 뱅킹을 풀 장소를 마련하겠지요?
아래와 같은 버튼을 눌러 하이라이트된 부분을 제거합니다.
그림 21


제거가 되면 바로 이전 트랙이 선택됩니다.
우린 이전 트랙까지 지울 필요는 없지요?
그럼 다음 트랙을 건설하기 위해서 그림 22-1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 22-2


자, 이제 뱅킹을 풀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뱅킹' 부분의 가운데 버튼을 눌러 뱅킹을 푼 다음,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건설을 완료합니다.
그림 23




1.6 롤러코스터 테스트 및 개장

이제 출입구를 만들고 나면 놀이기구 정보창이 뜹니다.
그리고 정보창이 뜨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롤러코스터의 테스트입니다.
테스트는 손님을 받기 전에 롤러코스터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놀이기구 정보창에서 노란색 신호등(RCT1)이나 노란색 깃발(RCT2)을 선택하면 됩니다.

롤러코스터가 잘 돌아간다면, 시계 모양 탭을 클릭해서 놀이기구 수치를 확인합니다.
흥미도가 높고, 격렬도가 적절하고, 멀미도가 낮을 수록 좋은 롤러코스터입니다.
출입구에 보도를 연결하고 운행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1. [1] RCT1에서는 '스틸 롤러코스터(Steel Roller Co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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