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RCT2 매뉴얼/지형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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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트랙을 짓다 보면 터널을 지어야 할 때도 있고, 공원의 미관을 위해 땅을 올리거나 내려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형 편집을 하는 도구가 바로 지형편집툴입니다. 이 메뉴얼에서는 지형 편집 방법을 배우고 그를 토대로 호수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버튼 선택 및 인터페이스

아래와 같이 '지형 편집 버튼'을 찾아서 누르면 '땅 편집 창'이 뜨면서 지형 편집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땅 편집 툴 버튼

땅 편집 창 (OpenRCT2)
땅 편집 창 소개
각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OpenRCT2 매뉴얼/인터페이스/지형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지형 편집하기

지형 편집하기 - 평지
지형 편집 준비
땅 편집 창을 띄워둔 채로 게임화면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왼쪽 그림과 같이 바뀝니다.
이는 지형을 편집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편집을 원하는 장소에 마우스 커서를 두어 게임 칸이 하이라이트되도록 합니다.

위쪽으로 드래그
이제 땅을 1칸 올려보겠습니다.
편집을 원하는 장소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위로 드래그합니다.

위로 드래그한 결과
지형이 1칸 위로 올라갔습니다.
그 대신 지형 편집 비용으로 $20가 지출되었습니다. (RCT2에서 한화 사용시 ₩2,000)

아래쪽으로 드래그
이번에는 아래로 1칸 내려봅시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채로 아래로 약간 드래그합니다.

아래로 드래그한 결과
땅이 1칸 내려갔습니다. 이 때에도 역시 $20가 들어갑니다. (RCT2는 ₩2,000)

이런 식으로 지형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1칸 이상 편집하고 싶은 경우에는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는 거리를 더 멀리 해주시면 됩니다.
더 위로 드래그할수록 더 높게, 더 밑으로 드래그할수록 더 낮아집니다.
화면이 너무 작아서 한 번에 다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는 화면을 옮겨가며 두세 번에 나누어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지형 편집하기 - 경사
마우스 커서를 구석으로 옮김
경사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섬세함이 필요합니다.
마우스의 커서를 약간 구석지로 옮겨보면 그림과 같이 일부분만 하이라이트됩니다.
이런 기능은 편집툴의 크기가 1×1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위쪽으로 드래그
이번에는 1칸이 아니라 2칸을 올려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위쪽으로 드래그합니다.

커서를 구석에 두고 위쪽으로 드래그한 결과
왼쪽 그림과 같이 경사가 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고급 유저들이 이른 바 '썬더돌'이라는 기법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형 편집하기 - 편집 툴 크기 조절
+ 버튼 클릭
그러나 지형 편집을 원하는 부분이 너무 넓은 영역이라면 1×1 사이즈의 편집툴로는 번거로워집니다.
그래서 편집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 모양 버튼을 찾아서 2번 클릭합니다.
* 왼쪽 이미지는 RCT1에서 찍은 이미지이지만 RCT2나 OpenRCT2에서도 차이점은 없습니다.

]
3x3칸 상태로 아래쪽 드래그
2번 클릭하면 (1+2)×(1+2), 즉 3×3 크기의 편집툴로 바뀝니다.
이 상태로 아래로 한번 드래그하면 왼쪽 아래에 있는 그림과 같이 됩니다.


3x3 크기로 아래로 1칸 내려간 결과




지형 편집하기 - 산 만들기 도구
산 만들기 버튼을 클릭
RCT1에는 흔히 0×0 또는 -1×-1 사이즈 툴이라 불리는 '산 만들기 도구'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RCT1와 OpenRCT2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RCT2 원작에서는 시나리오 편집기에서만 지원합니다.
OpenRCT2에서는 왼쪽 그림과 같이 '산 만들기 도구'(산 만들기 도구 버튼)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RCT1이나 RCT2 원작에서는 1×1크기에서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산 만들기 모드
왼쪽 그림과 같은 상태가 되면 산 만들기 도구를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아래쪽으로 드래그

이제 한번 산 만들기 도구의 기능을 보겠습니다.
이 기법은 주로 호수나 산을 만들 때 주로 쓰입니다.
아래에서 호수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제작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지만
드래그를 위쪽으로 하면 산도 만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산 만들기 툴을 사용하여 아래로 드래그한 결과

아래 그림처럼 절벽이 생기지 않고 주변의 땅도 같이 자연스럽게 경사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산 만들기 툴의 위력입니다. 산이나 호수를 만들 때 일일이 번거롭게 작업하지 않아도 되어서 좋습니다.
다만, 그만큼 지형 편집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3 호수 만들기

호수는 공원 미관과 놀이기구 흥미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호수를 제작함으로써 롤러코스터의 흥미도를 올리거나 공원의 미관을 보기 좋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일부 물 놀이기구(=보트 대여, 제트 스키)를 설치하기 위한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호수 만들기
1x1에서 - 버튼 클릭
호수를 제작하려면 먼저 땅을 내리는 것이 맞겠지요? 땅을 내리기 위해서 메인 메뉴에서 땅 편집 툴 버튼(땅 편집 툴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왼쪽 그림과 같이 땅 편집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위의 '산 만들기 툴' 섹션에서 설명했던 것을 참고하여 산 만들기 툴로 들어갑니다.

산 만들기 툴을 사용하여 아래로 2칸 내린 결과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아래로 내립니다. 그러면 위에서 봤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경사가 생기면서 지형이 내려갑니다.
물의 깊이는 RCT에서 크게 상관이 없으므로 적당히 2~3번 정도만 내려주시면 됩니다.
경사가 자연스러울 필요가 없다면 굳이 산 만들기 툴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 버튼 클릭
게임 메인 메뉴에서 물 편집 툴 버튼(물 편집 툴 버튼)을 누르면 왼쪽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이번엔 [+] 버튼을 눌러 사이즈를 5×5 정도까지 키워줍니다.[1]

5x5 크기로 위로 1칸 올림
방금 전에 만들었던 구덩이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고 클릭하신 채로 위로 1칸만 드래그하시면 왼쪽 그림처럼 물이 한 칸 올라갑니다.

완성된 호수의 모습
이런 식으로 호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1] RCT2 원작에서는 5x5까지, OpenRCT2에서는 64x64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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