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도 올리기

롤러코스터 등을 제작할 때 가장 신경쓰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흥미도(Excitement Rating)'(한국어 RCT2에서는 '흥분도'라고 씁니다.)입니다. 아무 것도 없이 놀이기구만 만들면 미관상 허전할 뿐만 아니라 흥미도도 기본적인 수준에서만 책정됩니다. 흥미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손님들이 그 놀이기구를 더 많이 타려고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놀이기구의 흥미도를 최대한 높이려고 노력합니다. 아래 내용의 과거 롤러코스터 타이쿤 공식 홈페이지에 있던 조언으로, 롤러코스터나 놀이기구의 흥미도를 어떻게 하면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열 가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원래의 페이지 제목은 '일반적인 놀이기구 제작에 대한 힌트와 조언(HINT AND TIPS - General Ride Design)'입니다.


들어가기 전에

크리스 소이어는 롤러코스터 타이쿤의 개발자이자 주요 롤러코스터의 마니아입니다. 흔히 말하듯이 그는 놀이기구 디자인에 대한 모든 자초지종을, 더 나아가 흥망성쇠를 모두 알고 있습니다. 자라나는 놀이기구 디자이너들을 지원하기 위해, 그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열 가지 조언을 수록합니다.


Chris Sawyer is the designer and programmer behind RollerCoaster Tycoon as well as major roller coaster fan. As such, he knows all the ins-and-outs, or rather ups-and-downs, of ride design. To assist budding ride designers, he has put his top ten tips with examples below.


흥미도 공식 1
첫 번째 조언

놀이기구 근처에 보도를, 특히 가장 흥미있는 지점을 지나는 다리를 만드십시오. 그러면 공원을 돌아다니던 손님들이 가까운 곳에서 놀이기구를 보고, 그 놀이기구에 탑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보도 밑으로 떨어지는 로그 플럼을 보여줍니다. 손님들은 이 보도에서 놀이기구의 움직임을 볼 수 있으며 놀이기구 탑승객은 보도 밑으로 떨어지면서 더 많은 흥미도를 느끼게 됩니다.


Build footpaths close to the ride, or even better, a bridge across the ride at an exciting point. This allows guests walking around the park to see the ride in action at close quarters, which may entice them onto the ride. This picture shows a log flume drop under a footbridge, allowing the guests to see the action, and also adding to the excitement of the ride as riders dive under the footbridge.


흥미도 공식 2
두 번째 조언

낙하 지점을 보다 짜릿하게 만드려면 터널을 이용하십시오. 주변에 아무 것도 없는 허공에서 그냥 떨어지는 것보다 좁은 터널 속으로 깊숙히 떨어지는 것이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이는 롤러코스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왼쪽 그림처럼 로그 플럼이 터널로 곧장 떨어지는 광경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Use tunnels to make drops more exciting. A steep drop into a narrow tunnel can be much more thrilling than the same drop out in the open air. This doesn't just apply to roller coasters - this picture shows a log flume drop straight into a tunnel.


흥미도 공식 3
세 번째 조언

어떤 롤러코스터 종류는 머리가 부딪힐 것 같은 착각을 잘 사용하여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에서 싱글-레일 롤러코스터의 차량이 모노레일 트랙 아래로 V자를 그리며 통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탑승객의 머리와 모노레일의 트랙 사이에는 충분히 간격이 넓지만, 경사를 따라 내려가는 작은 탑승객의 시선에서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흥미도를 올려줍니다.


With some roller coaster types, careful use of the 'head-chopper' illusion can be used to spice up a ride. Here we see a car on a single-rail roller coaster diving down under a monorail track - there's plenty of clearance, but it doesn't seem that way to the little guests rushing down the slope, all of which adds to the excitement.


흥미도 공식 4
네 번째 조언

물을 잘 이용하면 놀이기구의 재미와 흥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에서, 인버트 롤러코스터의 열차가 기울어진 채로 커브를 돌 때 탑승객의 발 끝이 물 표면에 닿을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areful use of water can add interest and excitement to a ride. Here we see an inverted roller coaster train rounding a bend at speed, with the riders' legs very close to the water surface.


흥미도 공식 5
다섯 번째 조언

탑승객들을 놀라게 만들어서 다음에 무엇이 나타날 지 예상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왼쪽 그림에서 와일드 마우스 롤러코스터의 탄광식 차량이 어두운 터널 속을 빠르게 나와 밝은 태양 아래 180도를 돈 뒤, 다시 어둠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ry to surprise the riders, so they never quite know what to expect next. Here we see a wild-mouse style roller coaster where the mine truck cars emerge from the dark tunnel at speed, round a 180-degree bend in the bright sunlight, then plunge back into the darkness again.


흥미도 공식 6
여섯 번째 조언

같은 장소에 두 가지 이상의 놀이기구를 잘 조합하면 그 놀이기구들의 흥미도를 같이 올릴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에서는 버려진 탄광처럼 꾸며진 풍경 속에서 리버 래피드 차량이 탄광 열차 롤러코스터 트랙 사이를 이리저리 통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arefully combining two or more rides into the same area of land adds excitement to both the rides. Here we see a river rapids ride winding through a mine train roller coaster track, in a landscape themed to resemble an abandoned mine.


흥미도 공식 7
일곱 번째 조언

테마와 풍경을 잘 이용하면 심지어 가장 지루한 종류의 놀이기구에도 재미와 흥미로운 경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에서 보듯이, 간단한 카 라이드를 풍경과 테마, 다양한 높이, 터널 등을 이용해 꾸민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ever use of theming and scenery can make even the most mundane of rides a fun and exciting experience. Here we see a simple car ride enhanced by the use of scenery, theming, variation in height, and tunnels.


흥미도 공식 8
여덟 번째 조언

왼쪽 그림은 롤러코스터의 첫 번째 낙하 지점에 흥미를 배가시키는 또다른 예제입니다. 롤러코스터 열차가 터널 속으로 빠르게 낙하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풍경을 사용하여 짜릿함이 더욱 배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nother example of adding excitement to the first drop of a roller coaster. Here we see a roller coaster train dropping at speed into a tunnel, the excitement being enhanced further by the use of scenery.


흥미도 공식 9
아홉 번째 조언

손님들이 특정한 놀이기구를 타면서 다른 놀이기구를 구경할 수 있게 하십시오. 왼쪽 그림에서는 롤러코스터의 버티컬 루프를 통과하는 로그 플럼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 플럼의 탑승객들이 자신들의 머리 위로 롤러코스터 열차가 루프를 타고 회전하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Let the guests see other rides while they are riding a particular ride. Here we see a log flume going through the vertical loop of a roller coaster. Imagine the log flume riders' surprise when the roller coaster train roars through the loop and over their heads!


흥미도 공식 10
열 번째 조언

모노레일과 미니어처 레일웨이와 같은 얌전한 놀이기구를 사용해서 사람들이 놀이공원의 가장 멋진 곳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드십시오. 그러면 얌전한 놀이기구의 흥미가 더 올라갈 것이며 또 향후 손님들이 더 스릴있는 놀이기구를 타도록 이끌어주기도 합니다. 왼쪽 그림에서는 스틸 롤러코스터의 버티컬 루프 옆을 지나는 모노레일 차량에 탑승한 을 볼 수 있습니다.


Use the gentle rides like monorail and miniature railway to allow people to see the best bits of the park. This will make the ride more exciting, and will also entice them onto the more thrilling rides later. Here we see the riders on a monorail train passing near the vertical loop of a steel roller co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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