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플레이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접속자 |
kick <ip | client-id> |
IP가 <ip> 이거나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추방합니다. |
사용 불가 |
ban <ip | client-id> |
IP가 <ip> 이거나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영구 접속 차단합니다. |
사용 불가 |
unban <ip> |
IP가 <ip>인 사람의 영구 접속 차단을 해제합니다. |
사용 불가 |
banlist |
영구 접속 차단된 접속자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사용 불가 |
reset_company <company-id> |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를 삭제합니다. |
사용 불가 |
pause |
멀티 플레이 게임을 일시 정지합니다. |
사용 불가 |
unpause |
멀티 플레이 게임의 일시 정지를 해제합니다. |
사용 불가 |
clients |
모든 접속자의 ID, 접속명, 회사ID, IP 주소를 보여줍니다. |
사용 가능 |
companies |
모든 회사의 회사명, 현재 대출금, 차량 수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
사용 불가 |
status |
현재 접속중인 접속자의 상태 정보를 받아옵니다. |
사용 불가 |
server_info |
현재 및 최대 접속자/플레이어 수를 보여줍니다. |
사용 불가 |
say "<msg>" |
모든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
사용 가능 |
say_client <client-id> "<msg>" |
접속자ID가 <client-id>인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귓속말) |
사용 가능 |
say_player <company-id> "<msg>" |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
사용 가능 |
rcon <password> "<command>" |
접속자로 접속했을 때, 서버를 관리하기 위해 <password> 암호를 통해 <command> 명령어를 서버에 실행합니다. 이때 입력하는 <password>는 서버 개설자가 "rcon_password <password>"로 설정했던 <password>와 같아야 합니다. |
사용 가능 |
join <company-id> [<password>] |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에 참여합니다. <password>는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회사에만 필요합니다. |
사용 가능 |
spectate |
관전자 모드로 변경합니다. "join 255"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
사용 가능 |
move <client-id> <company-id> |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로 옮깁니다. 관전자로 옮기려면 <company-id>를 255로 지정하십시오. |
사용 불가 |
client_name <client-id> <name> |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의 접속명을 <name>으로 변경합니다. 부적절한 접속명으로 접속했을 때 유용합니다. |
사용 불가 |
list_ai |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목록을 보여줍니다. |
사용 가능 |
start_ai <ai>[.<version>] |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ai>를 (버전을 <version>으로 지정하여) 시작합니다. 멀티 플레이에서 컴퓨터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 불가 |
stop_ai <company-id> |
회사ID가 <company-id>인 인공지능을 중지시킵니다. 해당 인공지능이 운영하던 회사 시설은 모두 제거될 것입니다. |
사용 불가 |
기타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screenshot [viewport | normal | big | giant | heightmap | minimap] [no_con] [size <width> <height>] [<filename>] |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viewport'는 기본값으로, 메뉴나 창을 포함한 현재 화면의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normal'은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의 스크린 샷을, 'big'은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의 최대 확대 스크린 샷을, 'giant'는 전체 지도의 스크린 샷을, 'heightmap'은 현재 맵의 높이맵을, 'minimap'은 지도 한 칸을 1×1px로 표현하여 상단에서 본 미니맵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no_con 설정을 추가하면 스크린 샷에서 콘솔 화면을 제거합니다. ('viewport'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size 설정으로 스크린 샷이 만들어질 가로 크기(<width>)와 세로 크기(<height>)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filename 설정으로 스크린 샷의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샷은 openttd가 설치된 폴더의 /screenshot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alias <name> <command> |
<name> 명령어가 <command>와 같은 기능을 하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껐다가 켜면 사라집니다. (ex. alias scrshot "screenshot %+" : scrshot을 screenshot과 같은 기능을 하도록 지정) |
set <setting_name> [<newvalue>] |
현재 <setting_name> 설정 값을 표시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newvalue>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설정 값을 표시합니다. 사용 가능한 <setting_name> 값은 list_settings 명령어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getseed |
이 맵을 생성하는데 사용한 씨앗(seed)값을 보여줍니다. 같은 씨앗값을 사용하면 현재 플레이 중인 맵을 나중에 똑같이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
scrollto (<tile> | <x> <y>) |
<tile> 칸으로 화면을 이동합니다. <tile> 값은 16진수나 10진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le> 값은 지형 정보를 보면 '좌표' 부분에 나타나는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ex. scrollto 16 16 또는 scrollto 0x0810 : (16, 16)칸으로 이동) |
clear |
콘솔 화면을 깨끗이 청소합니다. |
echo <text> |
콘솔 화면에 <text>라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띄어쓰기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쌍따옴표를 사용하여 echo "<text>" 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
echoc <color> <text> |
콘솔 화면에 <text>라는 문자열을 <color>번 색상으로 출력합니다. <color>값은 0 ~ 255 중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info_cmd <command> |
<command> 명령어의 기술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
debug_level [<level>] |
게임 디버그 수준을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
resetengines |
현재 존재하는 모든 차량의 상태 정보를 초기화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일부 차량에서 뜨는 <알 수 없는 차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
resetenginepool |
차량 구매 목록의 NewGRF 자리 할당 순서를 초기화합니다. 사용 불가능한 차량 목록은 제거되고, 기본 차량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단, 게임 내에 차량이 단 한 대도 존재하지 않아야만 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버 변수 명령어 |
설명 |
기본값 |
autoclean_companies |
다른 새로운 플레이어를 위해, 활동이 없는 회사를 자동으로 제거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autoclean_[un]protected'와 'autoclean_novehicles'와 같이 사용합니다. |
off |
autoclean_protected |
비밀번호가 걸려있지만 활동이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36 |
autoclean_unprotected |
비밀번호가 안 걸려있고 활동이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12 |
autoclean_novehicles |
차량이 하나도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뒤에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0 |
max_clients |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최대 플레이어 수입니다. |
10 |
max_companies |
게임에서 개설할 수 있는 최대 회사의 수입니다. |
8 |
max_join_time |
접속자가 접속을 시도하는 최대 시간(틱)입니다. |
500 |
max_spectators |
서버에서 관전할 수 있는 최대 관전자 수입니다. |
10 |
min_active_clients |
회사에 속한 플레이어의 수가 이 값보다 적을 경우, 게임을 자동적으로 일시 정지시킵니다. |
0 |
net_frame_freq |
명령어가 (가시적으로) 실행되기 이전의 프레임 수입니다. |
1 |
net_sync_freq |
게임에 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프레임 수입니다. |
100 |
pause_on_join |
새로운 접속자가 접속을 시도하고 있는 중에는 게임을 일시정지 합니다. 인터넷이 느린 접속자의 게임 로드 시간을 줄여줍니다. |
on |
rcon_password |
접속자로 접속하여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원격 접속 비밀번호입니다. rcon을 비활성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
|
restart_game_year |
<value>년 1월 1일이 되면 게임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사용하지 않으려면 '0'으로 설정하십시오. |
0 |
server_advertise |
현재 서버를 OpenTTD 공식 마스터 서버에 표시하려면 on으로 설정합니다. |
on |
server_ip |
서버가 지정되어 있는 IP 주소입니다. 다음에 서버를 시작할 때 반영됩니다. 아무 IP에나 지정하려면 'all'이나 '0.0.0.0'으로 설정하십시오. |
0.0.0.0 |
server_name |
서버의 이름입니다. |
|
server_port |
서버 포트 번호입니다. 방화벽 문제로 기본값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변경하십시오. 다음에 서버를 시작할 때 반영됩니다. |
3979 |
server_password |
서버 접속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제거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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