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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물
2. 도시의 산업시설
3. 도시의 성장
3.1. 도시 성장의 기본 조건
3.2. 기후에 따른 도시 성장 조건
3.2.1. 온대 기후, 장난감나라
3.2.2. 아한대 기후
3.2.3. 아열대 기후
3.3. 도시 성장 팁
4. 대도시(Cities)
5. 도시 지역당국
6. 도시와 NewGRF
7. 마법 불도저 치트
8. 도시의 도로 건설
8.1. 도시 도로 구조(레이아웃)


도시(Towns)는 OpenTTD에서 사람들이 사는 곳입니다. 각 도시의 인구는 특정 조건에 따라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합니다.[1]


도시 (온대 기후)

도시 (아한대 기후)

도시 (아열대 기후)

도시 (장난감나라)


1 건물

도시에 있는 대부분의 건물은 승객우편을 생산하며, 이는 같은 도시 안이나 다른 도시로 수송할 수 있습니다.
경제 공황 중에는 보통 때의 절반만 역에 적재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건물이 상품이나 식품같은 화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역에서 이러한 화물을 받을 수 있게 하려면, 역세권 안에 해당 화물을 받는 건물이 8칸 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각 건물이 해당 화물을 받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형 정보 툴을 이용하면 됩니다.
도시의 인구는 도시에 있는 건물의 수와 각 건물에 상주하고 있는 인구 수를 기초로 계산됩니다.


2 도시의 산업시설

도시에 존재하는 산업시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온대 기후)

은행 (아한대 기후)
온대 기후의 은행은 1,200명 이상의 인구를 가진 도시에 세워집니다.
아한대 기후의 은행은 아무 도시에서나 찾을 수 있습니다.


급수탑 (아열대 기후)

장난감 가게 (장난감나라)
아열대 기후의 급수탑은 사막 위에 있는 도시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장난감나라의 장난감 가게도 도시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3 도시의 성장

도시의 인구는 승객이나 우편을 수송하여 늘릴 수 있습니다.
도시는 다음 두 가지 방식을 통해 성장합니다.


3.1 도시 성장의 기본 조건

도시 성장은 도시 내부에 있는 역 중에서 최대 5개의 역에 대해 최근 2개월 동안 최소한 하나의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차할 경우 성장이 빨라집니다.
어떤 화물을 싣고 내리는지는 관계가 없습니다.
도시는 기본적으로 지도의 빈 공간을 향해 도로를 확장한 다음, 새로 만든 도로의 바로 옆에 새 건물을 지을 것입니다.
도로는 대각선 철로나 신호기가 설치된 선로 위에 지어지지 못하므로, 선로를 건설할 때 도시의 성장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도시가 너무 크게 성장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지형을 이용해서 도시의 성장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선로에 의해 도시 성장이 방해됨

선로가 도시 성장을 방해하지 않음

지형에 의해 도시 성장이 방해됨
도로를 플레이어가 미리 지어주면 도시가 도로를 만들지 않고 곧바로 집이나 건물을 만들 수 있으므로,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3.2 기후에 따른 도시 성장 조건

3.2.1 온대 기후, 장난감나라

온대 기후나 장난감나라는 도시 성장에 특별한 조건이 없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바와 같이 화물의 적재/하차만이 영향을 미칩니다.


3.2.2 아한대 기후

아한대 기후의 도시 정보창
아한대 기후의 도시 정보창

만약 도시의 중심부가 만년설 고도 위에 있어 눈으로 덮여있다면, 한달에 최소한 1t 이상의 식품이 도시로 수송되어야 성장이 빨라집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한대 기후의 도시는 매우 느리게 성장합니다. 따라서 식품을 받지 못하는 작은 도시의 경우, 식품을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성장하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화물과 마찬가지로, 식품을 받기 위해서는 역의 역세권 안에 식품을 받을 수 있는 건물이 최소한 8칸 이상 있어야 합니다.
식품의 수송량은 도시 성장 속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도시 중심부가 만년설 고도 위에 있지 않다면(즉 눈으로 덮여있지 않다면), 식품을 받을 수는 있지만 도시를 성장시키기 위해 식품을 수송할 필요는 없습니다.



3.2.3 아열대 기후

아열대 기후의 도시 정보창
아열대 기후의 도시 정보창

만약 도시의 중심부가 사막 안에 있다면, 한달에 최소한 1t 이상의 식품과 1,000L의 이 도시로 수송되어야 성장이 빨라집니다.
도시 정보 창에서 최근 도시에 수송된 식품과 물의 양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한대 기후의 도시와 마찬가지로 아열대 기후의 도시 또한 느리게 성장하며, 식품을 받지 못하는 도시는 성장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급수탑
급수탑

은 반드시 급수탑(Water Tower)으로 수송해야 합니다.
급수탑은 도시에 자동으로 생성되며, 도시에 급수탑이 없다면 플레이어가 "새 산업시설 건설" 메뉴를 이용해서 건설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 따라 메뉴가 없을 수도 있음)
식품이나 물의 수송량은 도시 성장 속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도시 중심부가 사막이 아니라 초원 위에 있다면, 식품이나 물을 받을 수는 있지만 도시를 성장시키기 위해 반드시 수송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3.3 도시 성장 팁

온대 기후에서, 간단히 버스를 이용해 수송 체계를 꾸린다면 도시의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철도나 항공기를 이용해서 수송하기 전에 도시의 인구를 늘리려면 너무 멀지 않은 소규모의 도시를 버스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더 큰 도시 안에서 버스를 운용해서 도시 성장 속도를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
건물이 커지면 커질수록 승객 대기량도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승객을 수송하고자 한다면 도시 인구가 500명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아래의 팁을 확인해보세요:

다시 한 번 강조드리자면, "상품"을 수송하는 것은 어떤 기후에서도 도시 성장에 특별한 효과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이렇게 오해하는 이유는 게임 시작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도시가 대도시급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기본적으로 다른 도시에 비해 성장 속도가 빠른 도시인 경우가 많다는 뜻)
또 시간이 지나면 플레이어가 상품을 받던 도시에서 잠깐 눈을 떼었다가, 다시 그 도시를 확인해보았을 때 갑자기 도시가 성장한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4 대도시(Cities)

대도시(city)는 보통 도시보다 성장 속도가 두 배 빠른 특별한 도시입니다. 대도시는 게임을 시작할 때에도 보통 도시보다 매우 성장한 상태로 시작합니다.
대도시에 영향을 끼치는 설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5 도시 지역당국

각 도시는 지역 당국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지역 당국은 회사가 도시 안이나 근처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합니다.
나무를 파괴(지형 편집이나 선택적인 삭제로 인한 파괴도 포함)하거나 도시의 산업시설, 건물, 도로, 터널, 다리 등을 파괴하는 행위는 모두 도시의 회사 평판을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나무를 심거나, 뇌물 주기에 성공하거나, 도시에 승객이나 화물을 수송하는 경우(=최근 50일 이내에 수송된 화물이 있는 역을 기준으로 판단) 회사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도시에 역을 지으려면 해당 도시의 회사 평판이 최소한 '나쁨'(-200) 이상이어야 합니다.
어떤 칸이 어느 도시의 지역 당국 관할인지 알고 싶다면 지형 정보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6 도시와 NewGRF

도시 건물은 NewGRF에 의해 그래픽이나 기능이 수정되거나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NewGRF은 건물 1~2개를 추가하는 것부터 전체적인 도시 외관을 바꿔주기도 합니다.
또한 도시 건물에 의해 생산되거나 도시가 받을 수 있는 화물을 다시 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NewGRF은 도시 안이나 근처에 지을 수 있는 새로운/수정된 산업시설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7 마법 불도저 치트

만약 마법 불도저 치트가 켜져있는 경우, 도시가 확장하면서 근처의 산업시설을 파괴할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 치트를 사용하는 안전한 방법은, 치트를 켜고 원하는 작업을 한 뒤에 다시 치트를 끄는 것입니다.
(eg. 치트 ON → 파괴하고자 하는 물체 파괴 → 치트 OFF)


8 도시의 도로 건설

도시는 확장하면서 알아서 도로를 건설합니다.
도시는 평지가 있으면 매 2~3칸마다 교차로를 놓을 것입니다. (교차로는 경사진 도로에는 지을 수 없습니다)
간혹 (평지 위에 있는) 직선 도로를 따라 3개 이상의 건물이 붙어서 지어지기도 하지만,
도시가 성장하면서 교차로가 지어질 부분 옆의 몇 개의 건물을 파괴하고 (딱 한 칸 확장하려 할 지라도) 새로운 도로를 만드려고 할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플레이어가 도시를 더 효과적으로 확장시키기를 원한다면, 플레이어가 직접 도시가 필요한 도로 구조를 설계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매 3칸마다 가로/세로로 도로를 바둑판처럼 설계해서(2x2) 각 블록 안에 있는 4개의 칸에 도시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만든 교차로가 2칸 이상 멀리 있다면, 도시는 고집스럽게도 이미 존재하는 교차로 사이에 새로운 교차로를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8.1 도시 도로 구조(레이아웃)

고급 설정에서 경제도시 → 도시 스스로의 도로 건설 허용 옵션을 켜둔 경우,
새 도시에서 사용할 도로 설계 값에 따라 도로의 설계 구조가 달라집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도로를 지을 경우,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구조에 맞추어 도로를 지어야만 합니다.


도시 도로 설계 (오리지널)

도시 도로 설계 (개선된 도로)

도시 도로 설계 (2x2)

도시 도로 설계 (3x3)

큰 도시는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장애물이 없다면 100만명의 인구를 가지는 도시는 반경 75~100칸(지름 150~200칸)이 필요합니다. 역이나 선로 등 장애물이 있다면 이 수치는 더 커집니다.

  1. [1] 이 문서는 OpenTTD wiki - Towns을 참고하여 번역 & 편집하였습니다.


TELKwiki에 기여함은 TELKLAND의 이용 약관에 동의함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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