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시설 : 도로

도로 수송망은 4가지 수송 방법 중에 가장 기초적인 수송 방법입니다. 값이 비교적 싸지만 그만큼 수송할 수 있는 화물의 양도 적고 조금 느립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도로에 대한 정보와 도로 건설 창에 대해 알아보고, 버스나 트럭을 이용해서 도로 수송망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로의 종류

도로의 종류를 선택하려면, 도로 건설 버튼 버튼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꾹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도로 풀다운 메뉴

도로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일반 도로: 버스와 트럭이 지나다니는 길입니다. 흔히 도로라고 하면 이걸 말합니다.
  • 전찻길: 전차만 다닐 수 있는 길입니다. 보통은 '전찻길'로 분류합니다.
  • 전찻길이 설치된 도로: 도로와 전찻길이 같이 설치된 길입니다. 버스, 트럭, 전차가 모두 지나다닐 수 있습니다. 이 길을 만드려면 도로 위에 전찻길을 덧씌우듯 건설하면 됩니다.

주의! 전차는 OpenTTD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전차를 사용하시려면 전차를 추가시켜주는 NewGRF(ex. Generic Tram, CS Tram Set 등)을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전차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도로 건설 창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주 메뉴에서 도로 건설 버튼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도로 건설 창

버튼 기능 단축키 설명
도로 건설 도로 건설 1, 2 선택한 방향으로 도로를 건설합니다.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기만 하면 도로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단, 도로는 '반 칸 정확도'를 가집니다. 다시 말해, 게임 화면의 1칸의 오른쪽 반을 클릭해서 도로를 건설하면 도로의 시작 부분은 반 칸 길이가 될 것입니다. 끝나는 부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간편 도로 건설 간편 도로 건설 3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자유롭게 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편리한 버튼입니다. 처음 사용할 경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만 익숙해지면 굉장히 편리합니다. CTRL 키를 누른 채로 사용하면 도로의 전체나 일부분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파괴 파괴 4 선택한 지역의 건물/나무 등을 파괴합니다
차고지 건설 차고지 건설 5 차고지 건설 창을 엽니다. 여기에서 방향을 선택해서 차고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 건설 버스 정류장 6 버스 정류장 건설 창을 엽니다. 여기에서 방향을 선택해서 버스 정류장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트럭 적하장 건설 트럭 적하장 건설 7 트럭 적하장 건설 창을 엽니다. 여기에서 방향을 선택해서 트럭 적하장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일방통행로 설정 일방통행로 설정 8 도로를 건설할 때, 이 버튼을 누른 채로 건설하면 드래그한 방향으로만 통행할 수 있는 일방통행로가 됩니다. 이미 존재하는 도로 위에 덧씌우듯 건설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리 건설 다리 건설 B 다리를 건설합니다.
터널 건설 터널 건설 T 터널을 건설합니다.
부분 제거 전환 부분 제거 전환 R (Ctrl) 다른 버튼을 누르고 이 버튼을 누르면 눌렀던 것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지 않고 CTRL 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버스 수송 체계 만들기

도로 건설 창이 어떻게 생겼는지 배웠으니 이제 실질적으로 버스를 만들어서 승객을 수송해보겠습니다.
버스는 승객만 수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스 노선은 (당연히) 도시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서로 다른 도시를 버스 노선으로 연결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아래 그림처럼 '김천'이라는 도시 안에서만 놀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그림 1 (원본을 보려면 클릭)

1. 먼저 적당한 도시를 찾으세요.
버스 노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인구가 적당한 도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다른 도시를 연결하려면, 연결하려는 도시의 인구가 둘 다 500명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승객이 잘 모이지 않습니다.
서울 버스처럼 도시 하나 안에서만 노선을 만드시려면, 마찬가지로 그 도시의 인구가 1,000 ~ 2,000명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예제의 '김천' 도시는 인구가 5,400명 정도이므로 버스 네트워크를 만들기에 좋은 도시입니다.

그림 2
그림 2 (원본을 보려면 클릭)

2. 이제 도로 건설 버튼을 눌러서 도로 건설 창을 띄웁니다.
제일 먼저 만들어야 할 것은 "버스 정류장"입니다. 도로 건설 창이 뜨면 버스 정류장 건설 버튼을 누르세요.
버스 정류장 방향 창이 뜨면 적당한 방향을 고른 다음, 받음공급 부분에 승객이 모두 나타나는 장소에 버스 정류장을 만드세요.
역세권(보라색 칸) 안에 도시 건물이 많이 들어올수록 승객 수가 많아집니다. 역세권(보라색 칸)이 안 보인다면 '역세권 하이라이트' 옵션을 '켜기'로 바꿔주세요.

그림 3
그림 3 (원본을 보려면 클릭)

3. 연결하고 싶은 다른 쪽에도 마찬가지로 버스 정류장을 만들어줍니다.
참고로, 거리가 너무 짧으면 수익이 낮아지므로 적당한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버스가 (게임 시간으로) 1년 안에 가지 못할 거리를 왔다 갔다하면 작년 수익이 적자가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상 1년 수익이 ₩185,000,000(£10,000) 이상 날 수 있는 정류장 사이의 거리는 50~100칸 정도입니다.

그림 4
그림 4 (원본을 보려면 클릭)

4. 이제 차고지를 건설해야 합니다.
도로 건설 창에서 차고지 건설 버튼을 누르면 '차고지 건설 방향' 창이 뜹니다.
차고지는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적당한 위치를 찾아서 도로 옆에 건설해주시면 됩니다.

그림 5
그림 5 (원본을 보려면 클릭)

5. 이제 차고지를 클릭해서 버스를 만들어봅시다.

새 차량
버튼을 누르면 구입할 수 있는 차량 목록이 뜹니다.
버스는 모두 '~ 버스'라는 이름이 붙어있고 '수송량'이 승객 xx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버스를 골라서
차량 구입
버튼을 눌러 구입하세요.

버스 정보 창
버스 정보 창

6. 버스를 구입하면 구입한 버스의 정보 창이 자동으로 뜹니다. 자세한 버스 창에 대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아직 이 버스는 노선 지정이 되어있지 않아서 바로 운행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경로 지정 버튼을 눌러서 경로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차고지 안에 있을 때 차고지 밖에 있을 때
버튼 설명 버튼 설명
이 차량이 있는 곳으로 이동 이 차량이 있는 위치로 게임 화면을 이동합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클릭하면 게임 화면이 이 차량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차량 복제 이 버튼을 누르면 이 차량과 똑같은 모델, 똑같은 경로를 가진 차량을 1대 더 복제합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이 버튼을 누르면 그냥 누른 것처럼 차량을 복제하되 두 차량이 서로 경로를 공유하도록 복제합니다. 차고지로 보냄 이 차량을 가장 가까운 차고지로 보내 '정지'시킵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이 버튼을 누르면 이 차량을 가장 가까운 차고지로 보내 '점검'만 하고 다시 내보냅니다.
개조 이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이 차량이 다른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개조를 할 수 있습니다. U턴 이 차량을 도로 중간에서 U턴 시킵니다.
경로 지정 이 차량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단축키: G]
차량 정보 이 차량의 수익, 모델, 점검 등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 차량의 이름을 바꾸고 싶을 때에도 이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림 6
그림 6 (원본을 보려면 클릭)

7. 이제 "경로 지정"을 통해 이 버스가 정차할 곳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버스 창에서 경로 지정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경로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아래 부분에 있는 [행선지] 버튼을 클릭한 다음, 방금 만들었던 두 버스 정류장을 차례대로 클릭해주세요.

그림 7
그림 7 (원본을 보려면 클릭)

8. 이렇게 경로 창에 정류장 이름이 추가되면 된 것입니다.
이제 이 버스는 제일 먼저 '김천' 정류장과 '김천중앙' 정류장을 왕복하는 버스가 되었습니다.
노선 지정이 다 끝났으면, 경로 창을 끄고 버스 창으로 돌아와 차량 정지/운행 부분을 클릭하세요.
이 버튼을 누르면 이제 드디어 버스가 운행하기 시작합니다.

그림 8
그림 8 (원본을 보려면 클릭)

9. 버스가 처음 정류장에 도착하면 뉴스 메시지가 뜨면서 첫 버스 도착을 축하해줍니다. (설정에서 안 보이게 할 수 있음)
버스가 도착하기 전에는 정류장에 승객이 대기하지 않지만, 버스가 처음 다녀간 이후부터는 승객이 정류장에 모이기 시작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그림 9 - TIP
그림 9 - TIP (원본을 보려면 클릭)

TIP. 정류장에 승객이 적으면 버스가 수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버스에 승객을 많이 태워서 운행하는 것(이른바 가축 수송)이 1~2명만 태우고 운행하는 것(이른바 공기 수송)보다 훨씬 수익이 잘 나겠지요? 7번 과정의 경로 창에서 경로를 지정하고 나서, 각 경로를 선택한 다음 아무 화물이나 가득 싣기를 클릭해주면 경로가 위 그림처럼 되는데, 이렇게 경로를 지정해주면 버스가 승객을 다 채울 때까지 기다렸다가 100% 다 태우게되면 그때 출발하게 되서 공기 수송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0%가 안 되면 출발을 못 하기 때문에, 1년을 기다려도 승객이 100% 다 모이지 못하면 그 버스는 적자가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트럭 수송 체계 만들기

트럭 수송 체계를 만드는 것은 기본적으로 버스 수송 체계와 비슷합니다.
다만, 트럭을 이용하려면 버스 정류장 대신 트럭 적하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다릅니다.
또, 화물을 수송하기 때문에 화물 간의 연계 관계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도 주의할 점입니다.

☞화물 간의 연계 관계 알아보기

그림 1
그림 1 (원본을 보려면 클릭)

1. 예를 들자면 석탄 수송 라인을 들 수 있는데,
화물 간의 연계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탄광에서 생산되는 석탄은 발전소로 수송해야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화물 수송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디서 무얼 생산하고 어디서 그걸 받는지를 잘 확인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그림 2
그림 2 (원본을 보려면 클릭)

2. 화물 수송을 하려면 버스 정류장(버스 정류장 건설) 대신 트럭 적하장(트럭 적하장 건설)을 건설해야 합니다.
또, 싣는 쪽 적하장과 내리는 쪽 적하장 모두 역세권 안에 산업시설이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림 3
그림 3 (원본을 보려면 클릭)

3. 적당히 도로를 연결하고 버스와 마찬가지로 차고지를 건설한 다음,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트럭을 찾아 구입한 다음 경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버스와 똑같습니다만, 화물을 수송할 때에는 경로 지정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버스의 경우, 사람들이 기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정류장에 오래 기다리지 않게 하는 경우가 많지만 화물 트럭의 경우에는, 화물이 기다린다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되도록 가득 채워서 수송하는 편이 좋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처럼 화물을 쌓아주는 적하장 쪽에 아무 화물이나 가득 실음 옵션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물을 내려놓는 적하장 쪽에는 아무 것도 옵션을 주지 않거나, 모든 화물 하차 옵션을 주면 됩니다.


잠깐! 이 페이지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럼 댓글을 달아보시는 건 어떤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