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시설 : 선박

선박 예시 1
선박 예시 1
선박 예시 2
선박 예시 2

현실 세계에서 수송량만으로 따져볼 때, 항만 수송 역시 다른 수송수단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만, OpenTTD에서는 특유의 느릿느릿한 속력과 멍청하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의 경로 탐색 기법 때문에 버려지고 있는 신세입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반드시 선박으로 수송해야하거나 선박으로 수송하는 것이 좋은 경우는 있습니다.
예시 그림 2번 처럼 해상에 있는 유전에 접근하려면 선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시 그림은 NewGRF을 사용한 모습입니다. FISH와 Industrial Stations Renewal을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수로 건설 창

선박과 관련된 시설, 즉 수로 시설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주 메뉴에서 수로 건설 버튼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수로 건설 창

버튼 기능 단축키 설명
운하 건설 운하 건설 1 운하를 건설합니다.
갑문 건설 갑문 건설 2 바다/강에서 운하로, 운하(낮은 곳)에서 운하(높은 곳)로 이동하기 위한 갑문을 건설합니다.
파괴 파괴 3 선택한 지역의 건물/나무 등을 파괴합니다
정박소 건설 정박소 건설 4 정박소 건설 창을 엽니다. 여기에서 방향을 선택해서 정박소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항구 건설 항구 건설 5 항구를 건설합니다.
부표 건설 부표 건설 6 부표를 건설합니다. 부표는 철도의 경유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수도교 건설 수도교 건설 B 수도교를 건설합니다.


항구 만들기

항구는 설치할 수 있는 위치가 다소 제한적입니다. 항구는 1×2 크기를 갖는데, 이 중 한 칸은 반드시 물에 걸쳐져 있어야 하며, 나머지 한 쪽은 비탈면이어야 합니다. 비탈면 쪽을 클릭하면 항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항구 건설 방법 (위 그림의 항구는 NewGRF(Industrial Stations Renewal)을 적용한 모습임)
항구 건설 방법 (위 그림의 항구는 NewGRF(Industrial Stations Renewal)을 적용한 모습임)


수도교 만들기

수도교(aqueduct)는 오직 선박만 통행할 수 있는 선박 전용 다리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런 수도교가 존재하지 않지만, 외국의 경우에는 간간히 존재합니다. http://blog.daum.net/wblee52/12128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도교는 일반 철교나 도로 다리와는 다르게 평지에 건설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비탈면 사이에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비탈면은 반드시 아래 그림처럼 생긴 비탈이어야 합니다.

수도교 건설 버튼을 누르고 비탈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모습
수도교 건설 버튼을 누르고 비탈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모습
그 상태로 클릭하여 수도교가 완성된 모습
그 상태로 클릭하여 수도교가 완성된 모습


잠깐! 이 페이지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럼 댓글을 달아보시는 건 어떤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