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이란

OpenTTD 콘솔
OpenTTD 콘솔(출처: OpenTTD 위키)

콘솔(Console)은 OpenTTD 멀티 플레이에서 대화 기록을 보거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는 기능을 하는 곳입니다. 대부분의 명령어는 멀티 플레이 서버를 연 서버 관리자가 주로 사용합니다.


콘솔 창 사용법

콘솔 창을 열기 위해서는 ~ 키를 누르면 됩니다.
~ 키는 키보드의 TAB 키의 위쪽, 1 키의 왼쪽, ESC 키의 아래쪽에 있는 '백틱(backtick)'키를 말합니다.(일부 다른 언어의 키보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어 키보드는 ^를 두 번 눌러야 합니다.)


또한, 도움말 메뉴 버튼에 '콘솔 켜기/끄기' 메뉴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콘솔 창이 열리면, "help" 등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팁:
  • SHIFT + ↑/↓ 키나 SHIFT + Page up/Page Down 키를 이용해서 콘솔 창의 내용을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 ↑ 키나 ↓ 키로 이전에 입력했던 명령어를 다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CTRL + 엔터를 누르면 콘솔 창을 더 크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dows에 한해) CTRL + V를 이용해 복사한 명령어를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콘솔 명령어

OpenTT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솔 명령어입니다. 괄호([ ~ ])는 생략해도 되는 부분이며, 세로선(|)은 "또는"이라는 뜻입니다.
쌍따옴표(")가 명령어 란에 있다면 그 또한 반드시 콘솔에 입력해야 합니다!

도움말 명령어
명령어 설명
help [<item>] 콘솔 기본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item> 부분에 특정 명령어나 변수를 입력하면 해당 명령어/변수에 대한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list_cmds [<filter>] (<filter>로 시작하는)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어를 보여줍니다.
list_settings [<filter>] (<filter>)로 시작하는) 모든 등록된 변수 목록을 보여줍니다.
list_aliases 명령어는 다르지만 하는 기능은 같은 명령어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ex. dir => ls)
list_patches 고급 설정의 모든 설정을 보여줍니다.

게임 명령어
명령어 설명
newgame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restart 같은 게임을 다시 시작합니다. 주로 멀티 플레이에서 서버 리셋시 사용합니다.
connect <host> <host> 서버에 접속합니다. 서버 개설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reconnect 마지막으로 접속했던 서버에 다시 접속합니다. (r17466부터 도입. 1.0.x 이상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
save <number | file> 현재 플레이 중인 게임을 <number> 또는 <file>로 저장합니다.
load <number | file> <number> 또는 <file>이라는 이름으로 저장된 게임을 불러옵니다.
part 현재 진행 중인 게임을 종료하고 메인 메뉴로 나갑니다. 서버 개설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it 또는 quit 게임을 완전히 종료합니다.

멀티 플레이 명령어

아래의 명령어는 모두 멀티 플레이 서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일부는 서버 개설자뿐만 아니라 일반 접속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설명 접속자
kick <ip | client-id> IP가 <ip> 이거나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추방합니다. 사용 불가
ban <ip | client-id> IP가 <ip> 이거나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영구 접속 차단합니다. 사용 불가
unban <ip> IP가 <ip>인 사람의 영구 접속 차단을 해제합니다. 사용 불가
banlist 영구 접속 차단된 접속자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사용 불가
reset_company <company-id>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를 삭제합니다. 사용 불가
pause 멀티 플레이 게임을 일시 정지합니다. 사용 불가
unpause 멀티 플레이 게임의 일시 정지를 해제합니다. 사용 불가
clients 모든 접속자의 ID, 접속명, 회사ID, IP 주소를 보여줍니다. 사용 가능
companies 모든 회사의 회사명, 현재 대출금, 차량 수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사용 불가
status 현재 접속중인 접속자의 상태 정보를 받아옵니다. 사용 불가
server_info 현재 및 최대 접속자/플레이어 수를 보여줍니다. 사용 불가
say "<msg>" 모든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사용 가능
say_client <client-id> "<msg>" 접속자ID가 <client-id>인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귓속말) 사용 가능
say_player <company-id> "<msg>"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사용 가능
rcon <password> "<command>" 접속자로 접속했을 때, 서버를 관리하기 위해 <password> 암호를 통해 <command> 명령어를 서버에 실행합니다. 이때 입력하는 <password>는 서버 개설자가 "rcon_pw <password>"로 설정했던 <password>와 같아야 합니다. 사용 가능
join <company-id> [<password>]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에 참여합니다. <password>는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회사에만 필요합니다. 사용 가능
spectate 관전자 모드로 변경합니다. "join 255"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사용 가능
move <client-id> <company-id>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로 옮깁니다. 관전자로 옮기려면 <company-id>를 255로 지정하십시오. 사용 불가
client_name <client-id> <name>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의 접속명을 <name>으로 변경합니다. 부적절한 접속명으로 접속했을 때 유용합니다. 사용 불가
list_ai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목록을 보여줍니다. 사용 가능
start_ai <ai>[.<version>]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ai>를 (버전을 <version>으로 지정하여) 시작합니다. 멀티 플레이에서 컴퓨터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 불가
stop_ai <company-id> 회사ID가 <company-id>인 인공지능을 중지시킵니다. 해당 인공지능이 운영하던 회사 시설은 모두 제거될 것입니다. 사용 불가

파일 관리 명령어
명령어 설명
cd <directory | number> <directory>나 <number>로 이동합니다.
ls 또는 dir 현재 폴더의 파일 목록을 보여줍니다.
pwd 현재 폴더 경로를 보여줍니다.
rm <number | file> <number>나 <file>에 해당하는 게임 저장 파일을 삭제합니다.

명령어 설명
script <file> 콘솔 기록을 <file>이라는 이름의 파일로 저장합니다.
exec <script> <?> <script>라는 이름의 파일 내용을 콘솔에서 실행합니다. 각 명령어는 <script> 파일에 한 줄씩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return 작동중인 스크립트 파일을 중단합니다.

명령어 설명
content update 온라인 컨텐츠에서 사용 가능한 컨텐츠 목록을 업데이트합니다.
content upgrade (현재 갖고 있는 콘텐츠의) 새 버전을 선택합니다. content state 명령어로 확인 가능합니다.
content select <ID>/all 컨텐츠ID가 <ID>인 컨텐츠 또는 모든 컨텐츠를 선택합니다. content state 명령어로 선택 상태를 확인 가능합니다.
content unselect <ID>/all 컨텐츠 ID가 <ID>인 컨텐츠 또는 모든 컨텐츠를 선택 해제합니다. content state 명령어로 선택 상태를 확인 가능합니다.
content state [<filter>] 컨텐츠의 (선택/선택 해제/보유) 상태를 보여줍니다. <filter>를 지정하면 해당 문자열을 포함한 것만 보여줍니다.
content download 선택한 온라인 컨텐츠를 다운로드합니다.

기타 명령어
명령어 설명
screenshot [big | giant | no_con]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big' 옵션을 주면 현재 화면에 들어오는 영역의 최대 확대 스크린 샷을, 'giant' 옵션을 주면 전체 지도의 스크린 샷을, 'no_con' 옵션을 주면 주 메뉴와 상태 표시줄이 없는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스크린 샷은 openttd가 설치된 폴더의 /screenshot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alias <name> <command> <name> 명령어가 <command>와 같은 기능을 하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껐다가 켜면 사라집니다. (ex. alias scrshot "screenshot %+" : scrshot을 screenshot과 같은 기능을 하도록 지정)
set <setting_name> [<newvalue>] 현재 <setting_name> 설정 값을 표시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newvalue>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설정 값을 표시합니다. 사용 가능한 <setting_name> 값은 list_settings 명령어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getseed 이 맵을 생성하는데 사용한 씨앗(seed)값을 보여줍니다. 같은 씨앗값을 사용하면 현재 플레이 중인 맵을 나중에 똑같이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scrollto (<tile> | <x> <y>) <tile> 칸으로 화면을 이동합니다. <tile> 값은 16진수나 10진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le> 값은 지형 정보를 보면 '좌표' 부분에 나타나는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ex. scrollto 16 16 또는 scrollto 0x0810 : (16, 16)칸으로 이동)
clear 콘솔 화면을 깨끗이 청소합니다.
echo <text> 콘솔 화면에 <text>라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띄어쓰기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쌍따옴표를 사용하여 echo "<text>" 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echoc <color> <text> 콘솔 화면에 <text>라는 문자열을 <color>번 색상으로 출력합니다. <color>값은 0 ~ 255 중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info_cmd <command> <command> 명령어의 기술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debug_level [<level>] 게임 디버그 수준을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resetengines 현재 존재하는 모든 차량의 상태 정보를 초기화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일부 차량에서 뜨는 <알 수 없는 차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resetenginepool 차량 구매 목록의 NewGRF 자리 할당 순서를 초기화합니다. 사용 불가능한 차량 목록은 제거되고, 기본 차량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단, 게임 내에 차량이 단 한 대도 존재하지 않아야만 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

OpenTTD에서 사용하는 변수 목록입니다.

  • setting 변수명 명령어를 통해 현재 설정된 변수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tting 변수명 <value> 명령어를 통해 변수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논리 변수(boolean)는 <value> 값을 'on'이나 'off'로 설정하십시오.
  • 텍스트 변수를 초기화하려면 <value> 값을 *로 지정하면 됩니다.
서버 변수
명령어 설명 기본값
autoclean_companies 다른 새로운 플레이어를 위해, 활동이 없는 회사를 자동으로 제거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autoclean_[un]protected'와 'autoclean_novehicles'와 같이 사용합니다. off
autoclean_protected 활동이 없는 회사의 비밀번호를 <value>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해제합니다. 36
autoclean_unprotected 활동이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12
autoclean_novehicles 차량이 하나도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뒤에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0
max_clients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최대 플레이어 수입니다. 10
max_companies 게임에서 개설할 수 있는 최대 회사의 수입니다. 8
max_join_time 접속자가 접속을 시도하는 최대 시간(틱)입니다. 500
max_spectators 서버에서 관전할 수 있는 최대 관전자 수입니다. 10
min_active_clients 활동이 있는 플레이어의 수가 이 값보다 적을 경우, 게임을 자동적으로 일시 정지시킵니다. 0
net_frame_freq 명령어가 (가시적으로) 실행되기 이전의 프레임 수입니다. 1
net_sunc_freq 게임에 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프레임 수입니다. 100
pause_on_join 새로운 접속자가 접속을 시도하고 있는 중에는 게임을 일시정지 합니다. 인터넷이 느린 접속자의 게임 로드 시간을 줄여줍니다. on
rcon_pw 접속자로 접속하여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원격 접속 비밀번호입니다. rcon을 비활성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restart_game_year <value>년 1월 1일이 되면 게임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사용하지 않으려면 '0'으로 설정하십시오. 0
server_advertise 현재 서버를 OpenTTD 공식 마스터 서버에 표시하려면 on으로 설정합니다. on
server_ip 서버가 지정되어 있는 IP 주소입니다. 다음에 서버를 시작할 때 반영됩니다. 아무 IP에나 지정하려면 'all'이나 '0.0.0.0'으로 설정하십시오. 0.0.0.0
server_name 서버의 이름입니다.
server_port 서버 포트 번호입니다. 방화벽 문제로 기본값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변경하십시오. 다음에 서버를 시작할 때 반영됩니다. 3979 (TCP&UDP)
server_password 서버 접속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제거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기타 변수
명령어 설명 기본값
name (멀티 플레이에서) 당신의 접속명(별명)입니다. Player
company_pw 당신 회사의 참여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 회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developer 콘솔/명령어 라인의 출력물을 인게임 콘솔로 디버깅 출력합니다. 1
newgrf_developer_tools NewGRF 개발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게임 중간에 NewGRF을 추가/제거하거나 스프라이트 정렬 도구를 사용하려면 'on'으로 설정하십시오. off
ai_developer_tools 인공지능/게임 스크립트 개발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개발 모드를 켜면 인공지능/게임 스크립트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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