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앙이란

재앙(Disaster)은 고급 설정의 경제 → 재앙 옵션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재앙 옵션을 켜면 게임 플레이 도중 임의적으로 사고나 재앙이 일어나게 됩니다.
재앙은 일반적인 차량 사고처럼 도시의 회사 평판이나 역의 화물 등급을 직접적으로 떨어뜨리지는 않습니다.


비행선 추락

1930-1955: 체펠린 비행선(Zeppelin)은 지도 가장자리에서 나타납니다. 체펠린 비행선이 가는 경로 상에 우연히 공항이 있다면 추락할 것입니다.
체펠린 비행선의 잔해는 활주로에 그대로 반년동안 남아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체펠린 비행선이 추락하는 모습
체펠린 비행선이 추락하는 모습 (출처: OpenTTD 위키)


소형 미확인 비행물체(UFO)

1940-1970: 소형 UFO가 나타나 내 회사 소유의 자동차/전차를 찾아다닙니다. UFO가 목표물을 찾으면 차량이 고장나고 파괴됩니다.

소형 UFO가 플레이어의 차량을 고장내고 파괴하는 모습
소형 UFO가 플레이어의 차량을 고장내고 파괴하는 모습(출처: OpenTTD 위키)


위 설명이 이해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움직이는 이미지(일명 움짤)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오른쪽 아래에서 날아오는 것이 소형 UFO입니다.

소형 UFO에 의해 버스가 고장·파괴되는 장면
소형 UFO에 의해 버스가 고장·파괴되는 장면


정유 공장 폭발

1960-1990: 군용기가 미리 지정된 곧은 경로로 날아와 정유 공장을 폭파합니다. 정유 공장은 곧 다시 지어지기 때문에 실제 해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정유 공장이 다시 지어지는 동안의 상품 생산은 지연됩니다.



공장 폭발

1970-2000: 군용 헬리콥터가 지도에 나타나 공장을 향해 직선으로 날아온 다음, 공장을 향해 로켓을 발사해 공장을 파괴합니다. 하지만 위의 '정유 공장 폭발'과 비슷하게 공장은 곧 다시 지어지고, 다시 지어지는 동안의 상품 생산만 지연될 뿐입니다.



대형 미확인 비행물체(UFO)

2000-2100: 대형 UFO가 나타나 인공지능이 플레이하지 않는(i.e., 사람이 플레이하는) 회사의 선로를 찾아서 착륙합니다. 지도에 선로가 하나도 없을 경우에는 아무 칸에나 착륙합니다. 대형 UFO가 착륙하면, 근처의 기차와 자동차/전차가 고장납니다. 이후 군용기가 날아와 폭탄을 투하하여 근처의 건물, 나무, 제거 가능한 선로를 파괴합니다.

대형 UFO가 플레이어의 선로에 착륙하여 전투기가 이를 파괴하는 모습
대형 UFO가 플레이어의 선로에 착륙하여 전투기가 이를 파괴하는 모습 (출처: OpenTTD 위키)


위 설명이 이해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움직이는 이미지(일명 움짤)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에 있는 역 우측에 번쩍거리는 것이 대형 UFO이고, 화면 상단에서 좌측으로 날아오는 것이 군용기입니다.

대형 UFO가 불러온 군용기에 의해 포격당하는 장면
대형 UFO가 불러온 군용기에 의해 포격당하는 장면 (원본을 보려면 클릭)


탄광 매몰

1950-1985: 탄광의 갱로가 매몰됩니다. 탄광 선상에 있는 일정 영역 안의 선로, 나무, 농장, 건물 등이 파괴될 것입니다.



잠수함

  • 1940-1965: 소형 잠수함이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 1940-1965: 더 큰 잠수함이 나타납니다. 소형 잠수함에 비해 확실히 커보이고 다소 더 드물게 나타납니다.
잠수함
잠수함


우주선

2005년에 목격: 잠수함처럼 실제 재앙이나 사고는 아닙니다. 재앙 옵션을 끄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 우주선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잠깐! 이 페이지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럼 댓글을 달아보시는 건 어떤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