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선 철도 (기본)

기초적인 단선
기초적인 단선 (원본을 보려면 클릭)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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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단선 철도는 가장 쉽게 철도를 건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복잡한 신호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단순히 선로와 역만 이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건설하는 방법도 굉장히 간단해서 딱히 설명이 없어도 초보자도 만들 수 있는 수준입니다. '기초적인 단선' 그림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 이런 형태의 단선을 건설한 경우에는 열차를 딱 1대만 운용할 수 있으며 신호기는 절대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장점

  • 건설하기 가장 쉽다.
  • 건설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단점

  • 열차를 1개 편성밖에 운영할 수 없다.


단선 철도 (응용 1)

확장된 단선 (중간역이 없는 형태)
확장된 단선 (중간역이 없는 형태) (원본을 보려면 클릭)
확장된 단선 (중간역이 있는 형태)
확장된 단선 (중간역이 있는 형태) (원본을 보려면 클릭)

형태

레일코드 (3B2F3B34110000000G39010101010H013H0112353B2F3BZZ3B2F3B3409013H010501010101380400000008353B2F3B) (또는) 레일코드 (3B2F3B34110000000G393B2G3B010H013H0112353B2F3BZZ3B2F3B3409013H0105013B2H3B380400000008353B2F3B)



설명

단선의 가장 큰 단점인 '열차를 한 편성밖에 못 굴리는' 점을 개선한 구조입니다. 가장 왼쪽과 오른쪽의 역은 반드시 승강장을 2줄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중간에 평행사변형(혹은 다이아몬드) 모양의 선로 구조입니다. 이 부분을 교행 시설이라고 부릅니다. 교행 시설은 단선에서 마주오는 두 열차가 서로 교행(교차 진행)하기 위한 선로와 시설물을 말합니다.
오른쪽 그림에서 중간에 있는 역이 교행 시설 역할을 해주어 여러 대의 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왼쪽 그림처럼 중간 역을 빼고 그냥 선로만 지어도 상관 없습니다.
좌측단에 a선의 종착역, 우측단의 b선의 종착역, 2선 규모의 대피 시설이 c개 있다고 할 경우 이론적으로 최대 (a+b+2c-1)대의 열차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대로 운용시 열차가 거의 움직이지 못하므로, 최대 운용 대수의 2/3 정도만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Eg. 위 그림 처럼, 좌측 및 우측에 2선의 종착역(a=b=2), 대피 시설이 1개(c=1) 있는 구조에서는 최대 5대의 열차를 운용 가능합니다.


장점

  • 건설하기 비교적 쉽다.
  • 건설비가 비교적 저렴하다.
  • 열차를 2편성 이상 운영할 수 있다.

단점

  • 선로 용량에 한계가 있어서 많은 열차를 운영하기 힘들다.
  • 열차가 교행을 위해 오랫동안 정차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빠른 수송에 적합하지 않다.


순환식 단선 철도

순환식 단선 철도
순환식 단선 철도 (원본을 보려면 클릭)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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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기본 단선을 원 모양으로 연결하여 순환식으로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선로가 순환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열차의 회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열차를 2편성 이상 운영하기 위해 중간 중간에 신호기만 설치해주면 길이에 따라 많은 양의 열차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위 그림과 형태는 반시계방향으로 열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신호기를 설치한 모습이니 참고하세요.


장점

  • 건설하기 비교적 쉽다.
  • 열차를 2편성 이상, 그것도 많이 운영할 수 있다.

단점

  • 한쪽 방향으로만 수송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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