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인터페이스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플레이하기 위한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는 곳입니다.
알고싶은 메뉴를 클릭하세요.

  • OpenRCT2 로고 배경이나 아이콘(OpenRCT2에서만 지원)이 붙은 항목은 원작 RCT2에는 없고 OpenRCT2에서 추가되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손님 정보 창
손님 정보 창
게임 화면 상에서 손님을 클릭했을 때 뜨는 창입니다. 클릭한 손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손님의 현재 모습을 표시합니다.
이 손님의 행복도, 배고픔 지수, 선호하는 격렬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손님의 행복도나 멀미도에 따라 탭의 얼굴 모양이 달라집니다. (아래에 설명)
이 손님이 공원에서 탄 놀이기구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 손님의 재정 상태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 손님이 최근 한 생각을 보여줍니다. (아래에 설명)
이 손님이 지금 가지고 있는 물건을 보여줍니다.
이 손님을 집게로 집어 원하는 곳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물 위에 떨어뜨리면 손님이 허우적대다가 익사합니다.)
이 손님의 이름을 바꿉니다.
이 손님의 현재 위치로 게임 화면을 이동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두면, 이 손님이 놀이기구를 타고 내리거나 음식/음료를 사먹는 등 행동에 변화가 생기면 메시지 창에 초록색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이 손님이 지금 있는 곳을 작은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지금 이 손님이 하고 있는 행동을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손님 정보 창
손님 창 - 상태 탭
손님 상태 탭은 손님의 행복도와 에너지, 멀미 여부를 종합적으로 합산하여 그 결과를 손님 얼굴 그림으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각 얼굴이 의미하는 바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상태 표시되는 조건
손님 얼굴 (매우 행복함) 매우 행복함 행복도가 약 87% 이상 (222 ≤ 행복도 값 / 전체: 255)
손님 얼굴 (행복함) 행복함 행복도가 약 73% 이상 ~ 87% 미만 (185 ≤ 행복도 값 < 222)
손님 얼굴 (조금 행복함) 조금 행복함 행복도가 약 58% 이상 ~ 73% 미만 (148 ≤ 행복도 값 < 185)
손님 얼굴 (보통) 보통 행복도가 약 43% 이상 ~ 58% 미만 (111 ≤ 행복도 값 > 148)
손님 얼굴 (조금 불쾌함) 조금 불쾌함 행복도가 약 29% 이상 ~ 43% 미만 (74 ≤ 행복도 값 < 111)
손님 얼굴 (불쾌함) 불쾌함 행복도가 약 15% 이상 ~ 29% 미만 (37 ≤ 행복도 값 < 74)
손님 얼굴 (불쾌함) 매우 불쾌함 행복도가 약 15% 미만 (행복도 값 < 37)
손님 얼굴 (피곤함) 피곤함 에너지가 약 18% 이상 ~ 27% 미만 (46 ≤ 에너지 값 < 70)
손님 얼굴 (매우 피곤함) 매우 피곤함 에너지가 약 18% 미만 (에너지 값 < 46)
손님 얼굴 (매우 불쾌함) 화남 화가 난 경우 (화남 수치 > 0) ※ 화난 손님은 길을 지나다니면서 벤치/휴지통/가로등과 같은 기물을 부숩니다!
손님 얼굴 (조금 매스꺼움) 조금 어지러움 멀미도가 약 55% 초과 ~ 67% 이하 (140 < 멀미도 값 ≤ 170)
손님 얼굴 (꽤 매스꺼움) 꽤 어지러움 멀미도가 약 67% 초과 ~ 78% 이하 (170 < 멀미도 값 ≤ 200)
손님 얼굴 (매우 매스꺼움) 매우 어지러움 멀미도가 약 78% 초과 (멀미도 값 > 200)


손님 상태 탭의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행복 이 손님의 행복한 정도를 보여줍니다.
에너지 이 손님의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에너지가 낮으면 걷는 속도가 느려지고, 의자에 앉아서 휴식을 취합니다.
배고픔 이 손님의 배고픈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아지면 손님이 먹을 것을 파는 상점을 찾기 시작합니다.
목마름 이 손님의 목마른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아지면 손님이 마실 것을 파는 상점을 찾기 시작합니다.
멀미 이 손님이 얼마나 멀미를 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아지면 얼굴이 푸르뎅뎅한 색이 되며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거나 응급 치료소에 가야 낮아집니다. 그냥 방치할 경우 손님이 길 한복판에 구토를 하고 맙니다.
화장실 이 손님이 얼마나 화장실이 마려운지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아지면 손님이 화장실을 찾아갑니다. (그대로 방치해도 길 한복판에 실례하는 일은 없습니다. 불평은 하겠지요.)
선호하는 놀이기구
격렬도
이 손님이 선호하는 놀이기구의 격렬도 기준을 보여줍니다. 이 손님은 이 기준을 벗어나는 놀이기구는 타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행복도가 높을 수록 적혀있는 범위보다 넓은 범위의 격렬도를 가진 놀이기구도 탑니다. 놀이공원에 오래 있으면 이 범위는 더 넓게 변하기도 합니다.
멀미 참을성 이 손님이 얼마나 멀미를 잘 참는지를 보여줍니다. [높음/평균/낮음/없음]으로 나뉘며, 참을성이 높을 수록 구토를 잘 안 합니다.


손님 정보 창
손님 창 - 탑승했던 놀이기구 탭

이 손님이 탑승했던 놀이기구 목록을 보여줍니다.
가장 아래에는 가장 좋아하는 놀이기구를 보여줍니다.



손님 정보 창
손님 창 - 재정 탭

이 손님이 현재 보유한 돈과, 이 손님이 공원에 쓴 돈을 보여줍니다.



손님 정보 창
손님 창 - 생각 탭

손님 생각 탭은 이 손님이 최근 한 생각을 보여줍니다. 아래와 같은 생각들이 있습니다.

놀이기구에 대한 생각
~보다 더 스릴있는 걸 타고 싶어 놀이기구의 격렬도가 자신이 선호하는 격렬도보다 낮을 때
~(은)는 내가 타기엔 너무 격렬해 보여 놀이기구의 격렬도가 자신이 선호하는 격렬도보다 높을 때
~(은)는 바라만 봐도 속이 메스꺼워 놀이기구의 멀미도가 자신이 참을 수 있는 멀미 참을성보다 높을 때
~(은)는 정말 훌륭했어 손님이 매우 행복하고(약 83.31% 이상), 멀미도가 낮으며(약 41.06% 미만) 놀이기구 격렬도가 10 이하인 경우
~(은)는 안전하지 않아서 가지 않을래 최근에 놀이기구에 폭발 사고가 난 적이 있을 때. 행복도가 약 88.24% 이상이면 상관없이 탐
~에서 나가고 싶어 미로, 관람차 등 건물형 놀이기구 안에 너무 오래(88초 초과) 있어서 나가고 싶을 때
~에서 내리고 싶어 롤러코스터 같은 트랙형 놀이기구를 너무 오래(88초 초과) 타고 있어서 내리고 싶을 때
~(을)를 못 찾겠어 타고 싶은 놀이기구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없을 때. 최대 두 번까지 찾으려고 시도하고 그 다음부터는 포기함
~(을)를 타려고 한참동안이나 기다렸어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대기줄에서 너무 오래(7분 17.5초 이상) 기다렸을 때
비가 오는 동안에는 ~에 가지 않을래 (비가 내릴 때) 이 놀이기구가 비를 피할 수 없는 놀이기구라서 타고 싶지 않은 경우
손님들의 감정
속이 메스꺼워 멀미도가 높은 놀이기구를 탄 후 멀미가 날때 (140 ≤ 멀미도 값 < 200)
속이 정말 메스꺼워 멀미도가 높은 놀이기구를 탄 후 멀미가 심하게 날 때 (멀미도 값 ≥ 200)
배고프지 않아 배고프지 않은데(배고픔 값 > 75) 음식 상점과 마주친 경우
목마르지 않아 목마르지 않은데(목마름 값 > 75) 음료 상점와 마주친 경우
배고파 배가 고픈데(배고픔 값 ≤ 10) 가지고 있는 음식이 없을 때
목말라 목이 마른데(목마름 값 ≤ 25) 가지고 있는 음료가 없을 때
피곤해 에너지와 행복도가 낮을 때 (에너지 값 ≤ 70, 행복도 < 128)
화장실에 가야겠어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화장실 값 ≥ 160)
분수대가 참 훌륭해 근처 5칸 이내에 분수대가 5개 이상 있고 쓰레기나 구토가 20개 미만일 때
풍경이 참 좋다! 근처 5칸 이내에 풍경 오브젝트가 40개 이상 있고 쓰레기나 구토가 8개 미만일 때
여기 음악 좋다 근처 5칸 이내에 음악이 하나 이상 있고 쓰레기가 20개 미만일 때. (단 범퍼카 비트는 예외)
이 공원은 정말 깨끗하고 깔끔한 것 같아 근처 5칸 이내에 쓰레기가 2개 미만인 경우
누가 지켜보는 것 같은 이상한 기분이 들어 손님 정보 창으로 그 사람을 2분 이상 계속 관찰 할 때 일정 확률로
집에 가고 싶어 집에 가고 싶을 때 (320초 이상 아무 것도 못 타면)
돈에 관한 생각
~에 쓸 돈은 없어 놀이기구를 타고싶지만 손님이 가진 돈이 탑승료보다 적은 경우
~(을)를 이용하는데 돈을 쓰고 싶지 않아 화장실 가격이 너무 비싼 경우 (가격 × 40 > 화장실 수치. 이용 가격이 $0.60를 초과하면 화장실을 절대 이용하지 않음)
~에 돈을 쓰고 싶지 않아 놀이기구의 탑승료가 너무 비싼 경우 (가격 × 2 > 놀이기구 가치값)
~(은)는 정말 가격이 좋아 놀이기구의 탑승료가 저렴한 경우 (가격 ≤ 놀이기구 가치값/2)
~에서 산 ~은 가격이 참 적당한 것 같아 상점에서 파는 물건의 가격이 만족스러울 때
~의 ~에 돈을 쓰고 싶지 않아 상점에서 파는 음식이나 상품의 가격이 너무 비쌀 때
돈이 다 떨어져가고 있어요! 수중에 있는 돈이 거의 떨어져가고 있을 때 ($9.00 이하, 행복도 ≥ 105, 에너지 ≥ 70)
내 돈을 전부 다 써버렸어 수중에 있는 돈을 모두 썼을 때
상점에 관한 생각
아직 ~(을)를 다 먹지 않았어 음식을 덜 먹었는데 상점을 마주친 경우
~(을)를 이미 갖고 있어 물건을 벌써 갖고 있는데 상점을 마주친 경우
그 외의 생각
공원 출구를 찾을 수 없어 놀이동산의 출구로 가는 길을 찾지 못했을 때
이 길은 역겨워 길에 구토물이 지나치게 많을 때
여기는 쓰레기가 여기 저기 널려있어 길에 쓰레기가 지나치게 많이 버려져있을 때
여기는 시설이 막 파괴되어 있어 부서진 의자나 가로등, 쓰레기통을 발견했을 때 (지나온 6칸 중 2칸 이상)
길을 잃어버렸어! 길이 복잡해서 길을 잃었을 때
살려주세요! 물에 빠졌어요! 손님이 물에 빠진 경우
살려주세요! 절 내려주세요! 손님을 집게로 집으면 드문 확률로
여긴 사람이 너무 많아 보도에 손님이 너무 많이(10명 이상) 몰려있는 경우
와우! 새 놀이기구가 지어지고 있어요! 새 놀이기구의 건설 현장을 보고 있는 경우
와우! (이스터에그) 손님 이름을 JOHN WARDLEY 로 바꾸면 가끔 이 생각을 함.
...마침내 ~에 탔어요! (이스터에그) 손님 이름을 DAVID ELLIS 로 바꾸면, 그 손님이 놀이기구를 타면 뜨는 생각.


손님 정보 창
손님 창 - 보유 아이템 탭 창

이 손님이 갖고 있는 아이템을 보여줍니다.



손님 정보 창
손님 창 - 디버그 창 OpenRCT2에서만 지원

파일 메뉴(파일 메뉴) 버튼 → "설정" → 고급(고급) 탭 → "디버깅 도구를 사용합니다"에 체크하면 보이는 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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