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인터페이스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플레이하기 위한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는 곳입니다.
알고싶은 메뉴를 클릭하세요.

  • OpenRCT2 로고 배경이나 아이콘(OpenRCT2에서만 지원)이 붙은 항목은 원작 RCT2에는 없고 OpenRCT2에서 추가되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놀이기구 창
놀이기구 창
게임 화면 상에서 놀이기구나 놀이기구의 트랙을 클릭했을 때 뜨는 창입니다. 클릭한 놀이기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놀이기구의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왼쪽 그림의 화면을 보여줍니다.
놀이기구의 차량 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의 운영 모드와 운영 방식, 속력 등을 설정합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 신뢰도/고장률을 확인하고, 점검에 대한 부분을 설정합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의 색상을 조절하고 정거장 스타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에서 흘러나올 음악을 설정합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의 흥미도, 격렬도, 멀미도, 길이 등 각종 수치를 확인하고 트랙을 저장합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 속력, 고도, 수직 중력, 측면 중력 그래프를 확인합니다. (아래에 설명)
놀이기구 탑승료를 지정하거나 시간당 수익을 확인합니다. (아래에 설명)
이 놀이기구를 타고 있거나 기다리는 손님, 인기도, 만족도, 대기 시간, 건설 시점 등을 확인합니다. (아래에 설명)
정거장이나 건물의 모습을 보거나 특정 차량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깃발(신호등) 버튼 놀이기구의 운영을 중단하거나, 테스트하거나, 운영을 시작합니다. 빨간 깃발(신호등)을 두 번 선택(클릭)하면 처음 상태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놀이기구 건설 버튼 놀이기구의 건설 모드로 들어갑니다. 건설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놀이기구가 고장나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름 변경 버튼 놀이기구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동 버튼 이 놀이기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놀이기구 철거 버튼 이 놀이기구를 완전히 철거하고 판매합니다.
현재 놀이기구의 상태, 대기 인원, 차량 속력 등을 표시해줍니다.


놀이기구 창 - 차량 상세 정보 탭

놀이기구 차량의 종류와, 간단한 설명, 수용량 등을 보여줍니다.
열차의 대수와 1대당 차량 수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운영할 수 있는 차량의 대수나 길이는 정거장 길이, 블록 브레이크 트랙 조각 사용 여부, 트랙 길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롤러코스터 류는 (블록 브레이크 트랙 조각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가장 짧은 정거장 길이에 따라서 결정되고
카 라이드, 통나무 수로, 스플래시 보트 등은 전체 트랙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놀이기구 창 - 운행 설정 탭

연속 순환 모드 놀이기구의 운행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놀이기구 운행 모드에 어떠한 것이 있고 어떤 운행 모드인지에 대한 정보는 놀이기구 운행 모드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발진 속도 운행 모드가 '급발진 출발(역 통과)', 또는 '급발진 출발(역을 지나치지 않음)'인 경우에 나타나는 설정으로, 정거장에서 출발할 속도를 설정합니다.
리프트 힐 체인 속도 체인 리프트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일부 발진 전용 코스터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퀴 수 롤러코스터의 경우, 운행 모드가 '급발진 출발(역 통과)'면 트랙을 몇 바퀴 운행할 지 설정합니다.
최대 탑승 인원 미로, 나선 미끄럽틀 등에서 동시에 있을 수 있는 인원 수를 설정합니다.


출발: 이 조건을 만족하면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단, 반드시 최소 대기 시간만큼은 기다리고 최대 대기 시간까지만 기다립니다.

  • 1/4을 태우면 손님이 열차 정원의 1/4만큼 탑승하면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 1/2을 태우면 손님이 열차 정원의 1/2만큼 탑승하면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 3/4을 태우면 손님이 열차 정원의 3/4만큼 탑승하면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 모두 태우면 손님이 모두 탑승해야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 한 사람이라도 태우면 손님이 한 사람이라도 탑승하면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다른 열차(보트)가 탑승장에 도착하면 열차를 출발시킴 이 설정을 켜면 탑승장에 열차(보트)가 들어오면 앞 차를 출발시킵니다. 단, 위의 '출발' 설정을 켜둔 경우, 아래의 '최소/최대 대기 시간' 조건을 만족하기만 하면 이 설정을 무시하고 출발합니다.
최소 대기 시간 위의 '출발' 설정을 켠 경우, 다른 모든 조건을 모두 만족시켰어도 이 시간만큼은 기다리고 출발시킵니다.
최대 대기 시간 위의 '출발' 설정을 켠 경우, 이 시간이 지나면 다른 조건을 모두 무시하고 차량을 출발시킵니다.
인접한 탑승장과 같이 출발시킴 인근에 있는 놀이기구와 동시에 출발시킵니다. 여기서 "인접한" 탑승장은 OpenRCT2 기준으로 탑승장과 탑승장 사이 거리가 5칸 이내인 것을 말합니다.
인접한 탑승장은 5칸 이내



놀이기구 창 - 유지 보수 설정 탭

신뢰도 놀이기구의 고장 확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뢰도가 높을 수록 고장이 잘 안 나게 됩니다.
고장률 전체 운행 시간 중, 고장이 나서 멈춰있었던 시간의 비율입니다. 고장률이 높을 수록 놀이기구가 많이 멈춰있었다는 뜻입니다.
점검 정비기술자가 이 시간 간격마다 점검을 하러 오려고 시도합니다. (반드시 이 시간마다 점검을 한다는 뜻은 아님)
정비기술자가 놀이기구를 점검하면, (100-신뢰도)/4×랜덤값(0~255) 만큼 신뢰도가 회복됩니다.
지난 점검 이후 지난 시간 마지막으로 점검을 한 뒤 지난 시간입니다.

고장내기 버튼 OpenRCT2에서만 지원 놀이기구를 강제로 고장냅니다. 기본적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이 버튼을 보이게 하려면 파일 메뉴(파일 메뉴) 버튼 → "설정" → 고급(고급) 탭 → "디버깅 도구를 사용합니다"에 체크해야 합니다.
재단장 버튼 OpenRCT2에서만 지원 놀이기구를 재단장합니다. 여기서 '재단장'은 놀이기구를 파괴하고 똑같이 다시 건설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집니다.
정비기술자 버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정비기술자 창을 엽니다.


놀이기구 창 - 색상 설정 탭

주 색상 조합 놀이기구의 주 색상을 설정합니다.
부 색상 조합 1/2/3 놀이기구의 부 색상을 최대 3종류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버튼을 이용해서 트랙을 클릭하면 주 색상이나 부 색상을 칠할 수 있습니다.

정거장 스타일: 이 놀이기구의 출입구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차량이 같은 색 모든 차량의 색을 이 색으로 설정합니다.
차량마다 다른 색 열차마다 색을 다르게 설정합니다.
열차마다 다른 색 한 열차를 구성하는 각 차량의 색을 다르게 설정합니다.



놀이기구 창 - 효과음 & 배경음악 설정 탭

놀이기구에서 흘러나올 음악을 설정합니다. 놀이기구 음악으론 아래와 같은 음악이 있고, 이 음악 파일은 (RCT2가 설치된 폴더)/Data 폴더 안에 css##.dat 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범버카 비트 스타일(css2), 축제 오르간 스타일(회전목마 전용, css4~9, css11~15), 로마 팡파르 스타일(css18), 동양 스타일(css19), 화성 스타일(css20), 정글 북 스타일(css21), 이집트 스타일(css22), 장난감나라 스타일(css23), 서커스(css24), 우주 스타일(css25), 호러 스타일(css26), 테크노 스타일(css27), 젠틀 스타일(css28), 여름 스타일(css29), 수중 스타일(css30), 서부 스타일(css31), 쥐라기 스타일(css32), 록 스타일(css33), 래그타임 스타일(css34), 판타지 스타일(css35), 록 스타일 2(css36), 얼음 스타일(css37), 눈 스타일(css38), 중세 스타일(css39), 도시 스타일(css40), 오르간 스타일(css41), 기계적인 스타일(css42), 현대적인 스타일(css43), 해적 스타일(css44), 록 스타일 3(css45), 사탕 스타일(css46)



놀이기구 창 - 측정 및 테스트 데이터 탭

흥미도, 격렬도, 멀미도, 속력, 탑승 길이 등 놀이기구에 대한 수치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흥미도/격렬도/멀미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놀이기구 탑승료를 높게 받을 수 있지만, 주의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격렬도는 손님이 선호하는 격렬도에 맞지 않으면 손님들이 타려고 하지 않을 것이고, 또 10.0이 넘으면 흥미도가 깎이므로 10.0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멀미도 또한 높을 수록 손님들이 타고난 뒤에 구토를 할 확률을 높이므로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놀이기구는 특정 탑승 길이 이상, 특정 측면 중력값 이상, 최소 전이 횟수 등 이른바 최소 조건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흥미도나 격렬도, 멀미도가 너무 낮게 나왔다면 이 최소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 했는지 확인해보세요.
각 놀이기구의 최소 조건은 놀이기구 최소 조건표를 참고하세요.

흥미도/격렬도/멀미도 수치가 정확하게 뜬 이후에 트랙 디자인 저장 버튼을 누르면 이 트랙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기구 창 - 그래프 탭

롤러코스터에서만 나오는 메뉴로 속력, 고도, 수직 중력, 측면 중력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그래프는 열차 1에 맞춰서 진행됩니다.

OpenRCT2에서만 지원 OpenRCT2에서는 수직 중력 +5.0g 이상이나 -2.0g 이하, 측면 중력 +2.0g 이상이나 -2.0g 이하는 빨간 선으로 표시해줍니다.



놀이기구 창 - 수익 및 지출 탭

입장료 놀이기구를 탈 때 손님들이 지불할 요금입니다. 입장료는 대기줄이 아니라 입구에 들어가는 순간 지불합니다.
손님들이 낼 수 있는 입장료는 놀이기구의 흥미도/격렬도/멀미도 수치와 놀이기구 연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정확한 최대 입장료를 계산해보려면 놀이기구 적정 가격 계산기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수익 현실의 1시간 동안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입니다. (실제 수익이 아니라 예측값)
유지비 현실의 1시간 동안 필요한 유지 비용입니다.
순익 (수익) - (유지비)입니다.
총 수익 여태까지 벌어들인 총 수익입니다.



놀이기구 창 - 고객 정보 탭

놀이기구를 타고 있는 손님 현재 이 놀이기구에 탑승 중인 손님 수입니다.
손님 현실의 1시간 동안 탑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님 수입니다.
인기도 놀이기구를 타거나, 상점의 물건을 사면 인기도가 올라갑니다. 인기도가 너무 낮은 놀이기구가 많이 있으면 '가장 실망스러운 공원 상'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족도 놀이기구 가격이 적절하거나 저렴하면, 놀이기구가 손님의 선호 격렬도와 멀미 참을성에 알맞으면, 대기 시간이 너무 길지 않았으면, 동일 종류의 놀이기구를 탄 적이 있으면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대기 시간 손님들이 대기줄에서 기다려야 하는 시간입니다.

총 고객 여태까지 이 놀이기구를 탔던 모든 손님의 숫자입니다.
이 놀이기구를 좋아하는 손님 이 놀이기구를 좋아하는 손님 숫자입니다.
건설 시점 이 놀이기구를 지은지 몇 년이나 지났는지를 표시해줍니다.

고장내기 버튼 이 놀이기구에 대한 생각을 하는 손님 목록을 보여줍니다.
재단장 버튼 이 놀이기구에 현재 탑승 중인 손님 목록을 보여줍니다.
정비기술자 버튼 이 놀이기구의 대기줄에서 기다리고 있는 손님 목록으로 보여줍니다.




↑TOP

신고하기 ×

신고 종류
작성자
내용

신고 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