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interface

You can learn about the basic interface of RollerCoaster Tyc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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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menu with OpenRCT2 Logo or icon(OpenRCT2에서만 지원) is a feature that exists only in OpenRCT2 and not in the original RCT2.

놀이기구 창
놀이기구 창
놀이기구가 롤러코스터 타이쿤의 주요 아이템인만큼, 놀이기구 창만큼 중요한 창은 없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창인만큼 탭과 버튼의 개수도 가장 많은 창이기도 합니다.
상점이나 매점 역시 놀이기구 창의 형식을 따르기 때문에 여기에서 한꺼번에 기술하겠습니다.
(1) 이 놀이기구의 이름입니다.
(2) 이 놀이기구가 있는 곳을 작은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3) 놀이기구 차량을 관리합니다. (아래에 설명)
(4) 놀이기구 운행 방식을 관리합니다. (아래에 설명)
(5) 놀이기구 도색을 관리합니다. (아래에 설명)
(6) 놀이기구 수치를 보여줍니다. (아래에 설명)
(7) 놀이기구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아래에 설명)
(8) 놀이기구 탑승료 및 수익 관련 항목을 설정합니다. (아래에 설명)
(9) 이 놀이기구를 탑승한 손님 및 놀이기구 정보를 보여줍니다. (아래에 설명)
(10) 작은 화면에 보일 항목을 선택합니다. 전체를 보거나 정거장 1, 정거장 2, 열차 1, 열차 2 … 등의 시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11) 이 놀이기구를 닫습니다.
(12) 이 놀이기구를 테스트합니다. (트랙이 있는 놀이기구에만 있음)
(13) 이 놀이기구를 열어 손님을 받습니다.
(14) (놀이기구를 닫은 상태에서) 건설 모드로 들어갑니다.
(15) 이 놀이기구의 이름을 바꿉니다.
(16) 이 놀이기구가 있는 위치로 게임 화면을 이동합니다.
(17) (놀이기구를 닫은 상태에서) 놀이기구 전체를 판매하여 제거합니다.
(18) 놀이기구에 타고 있는 사람, 대기자 수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차량 관리 탭
차량 관리 탭
차량 관리 탭에서는 놀이기구 차량의 길이나 차량 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이 트랙에 운용할 차량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놀이기구 종류에 따라 한 종류의 차량만 있을 수도 있고 여러 종류의 차량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트랙을 건설하는 놀이기구가 아닌 경우에는 하나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2) (트랙 놀이기구에 한해) 열차 대수를 설정합니다.
(3) (트랙 놀이기구에 한해) 열차 한 대당 차량 수를 설정합니다.


운행 방식 관리 탭
운행 방식 관리 탭
이 탭은 놀이기구를 어떻게 운행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곳으로, 이 탭의 설명만 봐서는 어떤 기능인지 잘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아래의 표에 기술한 설명을 잘 읽어보셔서 놀이기구를 효율적으로 운용하시길 바랍니다.
(1) 운행 방식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계속적인 순환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외에 [역방향으로 시작되는 리버스 모드, 파워 스타트 모드, 체어 리프트 모드]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대기
Wait for
손님을 얼마나 태우면 운행을 시작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 1/4 태우기(Quater load) : 4분의 1이 타면 운행을 시작합니다.
  • 1/2 태우기(Half load) : 2분의 1이 타면 운행을 시작합니다.
  • 3/4 태우기(Three-quater load) : 4분의 3이 타면 운행을 시작합니다.
  • 완전 태우기(Full load) : 손님이 100% 타면 운행을 시작합니다.
  • 태우기(Any load) : 손님이 한 명이라도 타면 운행을 시작합니다.
  • (체크 해제) : 손님이 타지 않아도 운행을 시작합니다.
(3) 다른 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하면 떠난다
Leave if another train arrives at station
열차를 2대 이상 운용하고 있을 때, 다른 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하면 다른 옵션을 무시하고 열차를 출발시킵니다.
(단, (1)대기 옵션을 만족하면 무조건 출발합니다.)
(4) 최소 대기 시간
Minimum wating time
다른 모든 출발 조건을 만족해도 최소한 이 시간만큼은 기다렸다가 출발합니다.
(5) 최대 대기 시간
Maximum wating time
다른 출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 기다리고 있어도 이만큼의 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출발합니다.
(6) 인근 정거장과 시간을 맞춘다
Synchronize with adjacent station
일명 '싱크로나이즈 모드'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두 개의 놀이기구나 정거장이 두 개인 하나의 놀이기구를 동시에 출발시켜 쌍둥이 놀이기구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①정거장이 바로 옆에 붙어있고 ②정거장이 서로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으며 ③정거장 앞쪽 끝선이 일치할 때 싱크로나이즈 모드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7) 신뢰성
Reliability
놀이기구의 신뢰성입니다.
(8) 고장 시간
Down-time
놀이기구의 총 가동 시간에 대한 고장난 시간의 비율입니다. 이 수치가 높다는 것은 놀이기구가 빠르게 수리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 최근 고장
Last breakdown
가장 최근에 고장을 일으킨 원인을 보여줍니다.
(10) 조사
Inspection
점검 간격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30분이며, 되도록 10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마지막 수리 후 경과 시간
Time since last Inspection
가장 마지막으로 수리나 점검을 받은 뒤에 지난 시간입니다.


도색 탭
도색 탭
도색 탭은 놀이기구의 색을 바꿀 수 있는 곳입니다. 놀이기구의 인기가 시들었을 때, 도색을 바꿔주면 다시 손님이 몰리기도 합니다.
(1) 색상표를 선택합니다. [주요 색상표, 대체적인 색상표 1, 2, 3] 등 총 4개의 색상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 4가지 색상표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트랙을 칠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전용)
(2) 트랙의 몸통 부분의 색상을 선택합니다.
(3) 트랙의 양 날개 부분(가이드)의 색상을 선택합니다.
(4) 트랙의 받침대 색상을 선택합니다.
(5) 선택한 색상표로 트랙의 색을 변경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색을 바꾸고 싶은 트랙을 하나 하나 클릭해주면 됩니다.
(6) 놀이기구의 출입구/정거장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테마가 개발되면 출입구/정거장 스타일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확장팩 전용)
(7) 차량 색상을 어떻게 칠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 모두 같은 색 : 모든 차량에 동일한 색을 적용합니다.
- 다른 색 열차 : 열차마다 색상을 다르게 설정합니다.
- 탈것마다 다른 색 : 열차 하나에 있는 차량 색상을 다르게 설정합니다.
(8) 차량 색상을 선택합니다.
(9)


놀이기구 수취 탭
놀이기구 수치 탭
롤러코스터 타이쿤에서 좋은 놀이기구란 좋은 수치를 가진 놀이기구를 말합니다. 아마 많은 유저분들이 놀이기구를 건설하고 나서 이 탭에 수치가 뜨기를 계속 기다리지 않을까 합니다.
흥미 등급
Excitement Rating
놀이기구가 얼마나 재미있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손님이 많이 모이고 탑승료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흔히 좋은 놀이기구는 흥미도가 높은 놀이기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터널의 유무, 주변 풍경, 인접한 놀이기구에 따라 수치가 변합니다. '흥미도'라고도 합니다.
격렬도 등급
Intensity Rating
놀이기구가 얼마나 격렬한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버티컬 G 수치와 관련이 깊으며, 지나치게 높으면 너무 무서운 놀이기구이고 지나치게 낮으면 너무 심심한 놀이기구임을 의미합니다. 손님들의 선호 격렬도에 따라 손님이 모이는 정도가 다릅니다. '격렬도'라고도 합니다.
어지러움 등급
Nausea Rating
놀이기구를 탄 뒤 얼마나 멀미가 늘어나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놀이기구를 탄 손님들이 얼굴이 시퍼래져 가끔 길바닥에 구토물을 만들기도 합니다. 태생적으로 이 수치가 높게 나오는 놀이기구도 있습니다. '어지러움도', '멀미도'라고도 합니다.
최고 속도
Max. Speed
놀이기구 운행 중 기록한 최고 속도입니다.
평균 속도
Average Speed
놀이기구 운행 시간 전체의 평균적인 속도입니다.
탑승 시간
Ride Time
열차가 한 바퀴 운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탑승 길이
Ride Length
놀이기구 트랙의 길이입니다.
최대. 양수 버티컬 G
Max. Positive Vertical G's
버티컬 G는 '수직 중력'을 의미합니다. 평상시 지구 중력을 1g라고 했을 때 롤러코스터가 하강→상승하여 내 몸이 바닥으로 끌리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우리가 느끼는 체감 중력은 1g보다 커지게 됩니다. 이 수치는 가장 심했던 수직 체감 중력값을 의미하며, 4.5g를 넘어가면 수치가 이상하게 나오기 시작합니다.
(평상시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이 있다면 4.5g 상태에서는 몸무게가 270kg이 되니 버티기가 힘들겠지요?)
최대. 음수 버티컬 G
Max. Negative Vertical G's
최대 양수 버티컬 G와 반대로, 롤러코스터가 상승→하강하면서 우리 몸이 마치 무중력 상태와 같은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우리가 느끼는 체감 중력은 0g보다 작아지게 됩니다. 이 수치는 가장 낮았던 수직 체감 중력값을 의미합니다. -2.0g 아래로 내려가면 수치가 이상하게 나오기 시작합니다.
최대. 측면 G
Max. Lateral G's
측면 G는 간단히 말하면 원심력을 말합니다. 좌회전시 +, 우회전시 -로 나타납니다. 2.0g를 넘어가면 수치가 이상하게 나오기 시작합니다.
낙하
Drops
얼마나 많이 낙하했는지를 나타냅니다.
최대 낙하 높이
Highest Drop Height
가장 높이 차이가 많이 나는 낙하입니다.


그래프 탭
그래프 탭
그래프 탭은 놀이기구 수치 탭과 연계된 탭으로, 속도, 고도, 버티컬G, 측면G 값을 운행 시간에 따른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부분때문에 격렬도가 올라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버티컬G 그래프와 측면G 그래프를 확인하면 좋습니다.


수익 관리 탭
수익 관리 탭
입장료
Admission price
놀이기구의 탑승료를 $0.10 단위로 설정합니다.
탑승 사진 가격
Income
놀이기구 트랙 중에 '탑승 사진 섹션' 특수트랙이 있는 경우, 손님들이 자기가 놀이기구를 탔을 때의 사진을 인화해서 사갈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의 가격을 $0.10 단위로 설정합니다.
공원 도처가 같은 가격
공원 어디에서나 이 가격으로 탑승 사진 가격을 받습니다.


손님 & 놀이기구 정보 탭
손님 & 놀이기구 정보 탭
이 놀이기구를 타려고 기다리는 손님, 타고 있는 손님, 탔던 손님에 대한 정보와 함께 놀이기구의 기본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는 탭입니다.
고객
Customers
시간당 이용 고객 수를 나타냅니다. (시간은 현실 시간 단위)
대기 시간
이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대기줄에서 기다려야하는 시간입니다. 이 수치가 너무 크면 대기줄의 길이를 적당히 줄여주어야 합니다.
탑승 사진
트랙 중에 '탑승 사진 섹션' 특수트랙이 있는 경우 탑승 사진이 몇 장이나 팔렸는지를 보여줍니다.
총 고객
놀이기구를 연 이후 이 놀이기구를 탄 총 손님 수입니다.
건설 시기
이 놀이기구의 건설 시기를 나타냅니다.
(1) 이 놀이기구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는 손님의 목록을 손님 창으로 보여줍니다.
(2) 이 놀이기구를 타고 있는 손님의 목록을 손님 창으로 보여줍니다.
(3) 이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대기줄에서 기다리고 있는 손님의 목록을 손님 창으로 보여줍니다.
(4) 놀이기구에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스타일의 음악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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