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RCT2 매뉴얼/놀이기구 운행 모드



OpenRCT2 로고 OpenRCT2 매뉴얼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관리 사전 기타 고급
OpenRCT2 소개
RCT 시리즈 소개
개발 & 역사
설치하는 법
업데이트 하는 법
한국어 패치 방법
기본 인터페이스
기본 단축키
지형 편집
보도·터널·다리 제작
놀이기구 운행 모드
간단한 놀이기구 건설
트랙 놀이기구 건설
멀티플레이
흥미도
격렬도
공원 상
RCT1 놀이기구 목록
RCT1 시나리오 목록
RCT1 테마 목록
RCT2 놀이기구 목록
RCT2 시나리오 목록
이스터 에그 (치트키)
놀이기구 탑승료 계산기
놀이기구 수치 조건표
플러그인
반복 길이 부호화 압축
RCT 파일 검사합
TD4 파일 포맷



롤러코스터 타이쿤에는 총 37개의 놀이기구 운행 모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알아야 할 몇 가지 운행 모드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연속 순환 모드
연속 순환 모드는 트랙형 놀이기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운행 모드입니다.

형태 1
연속 순환 모드 (형태 1) 가장 기본적인 운행 방식으로, 열차가 정거장에서 출발해서 트랙을 한 바퀴 돌고 다시 정거장으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롤러코스터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체인 리프트로 경사를 올라간 뒤 떨어지는 방식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형태 2
연속 순환 모드 (형태 2) 연속 순환 모드에서 정거장의 개수를 2개 이상으로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정거장 1에서 정거장 2까지, 정거장 2에서 정거장 1까지 2개의 운행 계통을 가지게 됩니다.
정거장은 최대 4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형태 3
연속 순환 모드 (형태 3) (Open)RCT2부터 사용 가능한 형태입니다. 형태 2의 변형으로, 정거장 1에는 입구만, 정거장 2에는 출구만 두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정거장 1에서 손님이 탄 다음 정거장 2에서 내린 다음, 빈 열차가 정거장 2에서 정거장 1로 이동하게 됩니다.


연속 순환 모드 (쌍둥이)
쌍둥이 모드는 운행 모드는 아니고 연속 순환 모드를 이용한 운행 방식인데,
"인접한 탑승장과 같이 출발시킴" 설정을 이용해서 롤러코스터를 동시에 출발시키는 방식입니다.

쌍둥이 형태 1
연속 순환 모드 (쌍둥이 형태 1) 두 개의 연속 순환 모드 트랙을 붙여서 만든 형태입니다. 동시에 열차를 출발시키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인접한 탑승장과 같이 출발시킴" 설정을 두 정거장에서 모두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인접한 정거장은 (OpenRCT2 기준으로) 5칸까지 인정됩니다.
쌍둥이 형태 2
연속 순환 모드 (쌍둥이 형태 2) 이 형태는 두 개의 놀이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놀이기구를 뫼비우스의 띠처럼 꼬아서 정거장을 붙이는 형태입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치트를 이용하지 않으면 열차의 수가 적어 순환률이 낮다는 점입니다.


연속 순환 블록 섹션 모드
연속 순환 블록 섹션 모드 연속 순환 블록 섹션 모드 (움직이는 GIF) (Open)RCT2부터 사용 가능한 운행 모드로 연속 순환 모드와 비슷하지만 전체 트랙을 "블록 브레이크"로 나누어서 몇 개의 블록을 만들어서 운행시키는 모드입니다.
블록은 체인 끝과 블록 브레이크를 기준으로 나누어지며, n개의 블록이 있으면 최대 (n-1)개의 열차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움직이는 GIF에서 볼 수 있듯이 다음 블록에 열차가 없으면 열차가 진행하는 방식으로, 쉽게 말해서 밀어내기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운행 모드를 쓸 경우에는 되도록 각 블록의 운행 시간이 비슷한 것이 좋습니다.


역방향 인클라인 발진 셔틀 모드
역방향 인클라인 발진 셔틀 모드 정거장 뒤에 체인을 걸어서 열차를 끌어올린 다음, 끝까지 올라가면 열차를 놓아서 운행하게 하는 모드입니다.
실제 운행 방식은 그림에서 보듯 아래와 같이 운행됩니다:
  ① 열차를 뒤로 끌어올린 다음
→ ② 정거장을 통과하여 앞으로 달린 다음
→ ③ 다시 뒤로 돌아와서 정거장에서 멈추는 순서로 운행합니다.


급발진 출발
급발진 출발은 열차를 빠른 속력으로 출발시키는 운행 모드로, 트랙을 짧게 만들 수 있어서 굉장히 효율적인 운행 방식입니다.

급발진 출발 (역 통과)
급발진 출발 (역 통과) RCT2의 기본 급발진 모드로, OpenRCT2에서는 "급발진 출발 (역 통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OpenRCT2에서는 이 모드를 설정할 경우, 바퀴 수라는 설정이 생기고 바퀴 수를 늘리면 열차가 여러 번 왔다 갔다할 수 있게 됩니다.
RCT2 원작이나 RCT Classic에서는 급발진 모드가 무조건 이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운행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열차가 설정한 속력으로 발진합니다.
② 열차가 되돌아오면서 정거장을 통과해서 뒤로 빠져나갑니다.
③ 다시 앞으로 돌아오며 정거장으로 진입합니다.
  만약, 바퀴 수가 2바퀴 이상이라면 다시 ①부터 반복합니다.

급발진 출발 (역을 지나치지 않음)
급발진 출발 (역을 지나치지 않음) RCT1과 OpenRCT2에서 지원하는 급발진 출발 모드로, 열차가 정거장을 지나치지 않고 바로 멈추는 운행 모드입니다.
RCT2 원작이나 RCT Classic에서는 이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① 열차가 설정한 속력으로 발진합니다.
② 열차가 되돌아오면서 정거장에 도착하면 바로 정지합니다.


셔틀 모드
셔틀 모드는 열차가 정거장과 정거장 사이의 단선을 왔다 갔다 하면서 운행하는 모드입니다.

기본 형태
셔틀 모드 기본 형태 모노레일이나 (RCT2의) 전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행 모드입니다.
정거장 1에서 출발한 열차는 정거장 2로 도착한 뒤, 다시 방향을 바꾸어서 정거장 1로 돌아가게 됩니다.
셔틀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열차를 1대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변형 형태
셔틀 모드 변형 형태 셔틀 모드의 기본 형태에서 한쪽 또는 양쪽에 트랙만 추가한 형태로, 실제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형태입니다.
운행 방식은 아래와 같으며, 사실은 기본 형태도 엄밀하게 따지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운행됩니다.
① 정거장 1 출발 → 정거장 2에 정차
② 정거장 2 출발 → 정거장 2 뒤쪽 트랙 끝까지 운행 → 되돌아서 다시 정거장 2에 정차
③ 정거장 2 출발 → 정거장 1에 정차
④ 정거장 1 출발 → 정거장 1 뒤쪽 트랙 끝까지 운행 → 되돌아서 다시 정거장 1에 정차


역 대 역 모드
역 대 역 모드 체인 리프트에서만 사용 가능한 운행 모드입니다.
셔틀 모드의 기본 형태와 동일한 구조이며 체인 리프트는 이런 형태, 또는 중간에 정거장이 추가된 형태로만 운영이 가능합니다.


TELKwiki에 기여함은 TELKLAND의 이용 약관에 동의함을 뜻합니다.


↑TOP

Issue report ×

Report type
Author
Content

Rea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