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lerCoaster Tycoon의 개발

크리스 소이어(Chris Sawyer), 2016
롤러코스터 타이쿤은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게임 개발자인 크리스 소이어(Chris Sawyer)가 제작한 게임입니다. 전작인 트랜스포트 타이쿤의 성공으로 크리스 소이어는 트랜스포트 타이쿤의 후속작을 개발하려고 했었으나, 그가 롤러코스터에 관심을 돌리면서 이 프로젝트는 롤러코스터 타이쿤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크리스 소이어는 1990년대에 잘 쓰지 않았던 어셈블리어로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거의 제작하였고 일부 Windows 인터페이스와의 연결성을 위해 C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초기 롤러코스터 타이쿤 프로젝트는 '화이트 너클(White Knuckle)'이라고 불렀지만, 당시 인기있었던 타이쿤 시리즈 타이틀을 따라 '롤러코스터 타이쿤'이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크리스 소이어는 기본 게임 코딩을 맡았으며, 그래픽과 사운드는 사이먼 포스터(Simon Foster)와 존 브룸홀(John Broomhall)이 맡았는데 당시 게임 개발 상황과 비교해보면 대단히 소규모로 게임을 개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크리스 소이어는 롤러코스터 타이쿤 1 시리즈와 2 오리지널 제작에만 참여하였고 RCT3부터는 제작에 참여하지는 않고 자문으로 이름을 올려두었습니다.
RollerCoaster Tycoon의 역사
타이틀 | 발매 | 개발 | 비고 |
---|---|---|---|
RollerCoaster Tycoon | 1999 | 크리스 소이어 | |
→ [확장팩] Added Attractions | 1999 | 미국에서는 'Corkscrew Follies'라는 이름으로 발매됨 | |
→ [확장팩] Loopy Landscapes | 2000 | ||
→ [합본] Gold | 2002 | ||
→ [합본] Deluxe | 2003 | ||
RollerCoaster Tycoon 2 | 2002 | 크리스 소이어 | |
→ [확장팩] Wacky Worlds | 2003 | ||
→ [확장팩] Time Twister | 2003 | ||
→ [합본] Combo Park Pack | 2003 | Wacky Worlds 확장팩을 포함한 합본 | |
→ [합본] Triple Thrill Pack | 2004 | Wacky Worlds + Time Twister 확장팩을 모두 포함한 합본 | |
RollerCoaster Tycoon 3 | 2004 | Frontier | |
→ [확장팩] Soaked! | 2005 | ||
→ [확장팩] Wild! | 2005 | ||
→ [합본] Gold | 2005 | 속트! 확장팩을 포함한 합본 | |
→ [합본] Platinum | 2006 | 속트! + 와일드! 확장팩을 모두 포함한 합본 | |
→ [합본] Complete Edition | 2020 | 저작권 분쟁이 해결된 후 다시 발매 | |
RollerCoaster Tycoon 3D | 2012 | n-Space | 닌텐도 3DS용 |
RollerCoaster Tycoon 4 Mobile | 2014 | On5 | |
RollerCoaster Tycoon World | 2016 | Nvizzio Creations | |
OpenRCT2 | 2014~ | Ted John | RCT2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Github 사이트 |
RollerCoaster Tycoon Classic | 2016.12 | 크리스 소이어 | RCT2를 모바일 판으로 이식한 것 |
RollerCoaster Tycoon Touch | 2017.02 | Atari | 모바일 용 |
RollerCoaster Tycoon Adventures | 2018.12 | Atari | PC 및 닌텐도 스위치 용 |
RollerCoaster Tycoon Story | 2020.12.17 | Atari | 모바일 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