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이란
콘솔(Console)은 OpenTTD 멀티 플레이에서 대화 기록을 보거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는 기능을 하는 곳입니다. 대부분의 명령어는 멀티 플레이 서버를 연 서버 관리자가 주로 사용합니다.
콘솔 창 사용법
콘솔 창을 열기 위해서는
키를 누르면 됩니다.
키는 키보드의 TAB 키의 위쪽, 1 키의 왼쪽, ESC 키의 아래쪽에 있는 '백틱(backtick)'키를 말합니다.
또한,
버튼에 '콘솔 켜기/끄기' 메뉴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콘솔 창이 열리면, "help" 등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팁:
- SHIFT + ↑/↓ 키나 SHIFT + Page up/Page Down 키를 이용해서 콘솔 창의 내용을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 ↑ 키나 ↓ 키로 이전에 입력했던 명령어를 다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CTRL + 엔터를 누르면 콘솔 창을 더 크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dows에 한해) CTRL + V를 이용해 복사한 명령어를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콘솔 명령어
OpenTT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솔 명령어입니다. 괄호([ ~ ])는 생략해도 되는 부분이며, 세로선(|)은 "또는"이라는 뜻입니다.
쌍따옴표(")가 명령어 란에 있다면 그 또한 반드시 콘솔에 입력해야 합니다!
도움말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help [<item>] |
콘솔 기본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item> 부분에 특정 명령어나 변수를 입력하면 해당 명령어/변수에 대한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
list_cmds [<filter>] |
(<filter>로 시작하는)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어를 보여줍니다. |
list_settings [<filter>] |
(<filter>)로 시작하는) 모든 등록된 변수 목록을 보여줍니다. |
list_aliases |
명령어는 다르지만 하는 기능은 같은 명령어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ex. dir => ls) |
list_patches |
고급 설정의 모든 설정을 보여줍니다. |
게임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newgame |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주로 멀티 플레이에서 서버 리셋시 사용합니다. |
restart |
같은 게임을 다시 시작합니다. |
connect <host> |
<host> 서버에 접속합니다. 서버 개설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reconnect |
마지막으로 접속했던 서버에 다시 접속합니다. (r17466부터 도입. 1.0.x 이상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 |
save <number | file> |
현재 플레이 중인 게임을 <number> 또는 <file>로 저장합니다. |
load <number | file> |
<number> 또는 <file>이라는 이름으로 저장된 게임을 불러옵니다. |
part |
현재 진행 중인 게임을 종료하고 메인 메뉴로 나갑니다. 서버 개설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exit 또는 quit |
게임을 완전히 종료합니다. |
멀티 플레이 명령어
아래의 명령어는 모두 멀티 플레이 서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일부는 서버 개설자뿐만 아니라 일반 접속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
설명 |
접속자 |
kick <ip | client-id> |
IP가 <ip> 이거나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추방합니다. |
사용 불가 |
ban <ip | client-id> |
IP가 <ip> 이거나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영구 접속 차단합니다. |
사용 불가 |
unban <ip> |
IP가 <ip>인 사람의 영구 접속 차단을 해제합니다. |
사용 불가 |
banlist |
영구 접속 차단된 접속자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사용 불가 |
reset_company <company-id> |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를 삭제합니다. |
사용 불가 |
pause |
멀티 플레이 게임을 일시 정지합니다. |
사용 불가 |
unpause |
멀티 플레이 게임의 일시 정지를 해제합니다. |
사용 불가 |
clients |
모든 접속자의 ID, 접속명, 회사ID, IP 주소를 보여줍니다. |
사용 가능 |
companies |
모든 회사의 회사명, 현재 대출금, 차량 수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
사용 불가 |
status |
현재 접속중인 접속자의 상태 정보를 받아옵니다. |
사용 불가 |
server_info |
현재 및 최대 접속자/플레이어 수를 보여줍니다. |
사용 불가 |
say "<msg>" |
모든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
사용 가능 |
say_client <client-id> "<msg>" |
접속자ID가 <client-id>인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귓속말) |
사용 가능 |
say_player <company-id> "<msg>" |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msg>라고 말합니다. |
사용 가능 |
rcon <password> "<command>" |
접속자로 접속했을 때, 서버를 관리하기 위해 <password> 암호를 통해 <command> 명령어를 서버에 실행합니다. 이때 입력하는 <password>는 서버 개설자가 "rcon_password <password>"로 설정했던 <password>와 같아야 합니다. |
사용 가능 |
join <company-id> [<password>] |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에 참여합니다. <password>는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회사에만 필요합니다. |
사용 가능 |
spectate |
관전자 모드로 변경합니다. "join 255"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
사용 가능 |
move <client-id> <company-id> |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를 회사ID가 <company-id>인 회사로 옮깁니다. 관전자로 옮기려면 <company-id>를 255로 지정하십시오. |
사용 불가 |
client_name <client-id> <name> |
접속자ID가 <client-id>인 접속자의 접속명을 <name>으로 변경합니다. 부적절한 접속명으로 접속했을 때 유용합니다. |
사용 불가 |
list_ai |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목록을 보여줍니다. |
사용 가능 |
start_ai <ai>[.<version>] |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ai>를 (버전을 <version>으로 지정하여) 시작합니다. 멀티 플레이에서 컴퓨터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 불가 |
stop_ai <company-id> |
회사ID가 <company-id>인 인공지능을 중지시킵니다. 해당 인공지능이 운영하던 회사 시설은 모두 제거될 것입니다. |
사용 불가 |
파일 관리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cd <directory | number> |
<directory>나 <number>로 이동합니다. |
ls 또는 dir |
현재 폴더의 파일 목록을 보여줍니다. |
pwd |
현재 폴더 경로를 보여줍니다. |
rm <number | file> |
<number>나 <file>에 해당하는 게임 저장 파일을 삭제합니다. |
명령어 |
설명 |
script <file> |
콘솔 기록을 <file>이라는 이름의 파일로 저장합니다. |
exec <script> <?> |
<script>라는 이름의 파일 내용을 콘솔에서 실행합니다. 각 명령어는 <script> 파일에 한 줄씩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
return |
작동중인 스크립트 파일을 중단합니다. |
명령어 |
설명 |
content update |
온라인 컨텐츠에서 사용 가능한 컨텐츠 목록을 업데이트합니다. |
content upgrade |
(현재 갖고 있는 콘텐츠의) 새 버전을 선택합니다. content state 명령어로 확인 가능합니다. |
content select <ID>/all |
컨텐츠ID가 <ID>인 컨텐츠 또는 모든 컨텐츠를 선택합니다. content state 명령어로 선택 상태를 확인 가능합니다. |
content unselect <ID>/all |
컨텐츠 ID가 <ID>인 컨텐츠 또는 모든 컨텐츠를 선택 해제합니다. content state 명령어로 선택 상태를 확인 가능합니다. |
content state [<filter>] |
컨텐츠의 (선택/선택 해제/보유) 상태를 보여줍니다. <filter>를 지정하면 해당 문자열을 포함한 것만 보여줍니다. |
content download |
선택한 온라인 컨텐츠를 다운로드합니다. |
기타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screenshot [big | giant | no_con] |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big' 옵션을 주면 현재 화면에 들어오는 영역의 최대 확대 스크린 샷을, 'giant' 옵션을 주면 전체 지도의 스크린 샷을, 'no_con' 옵션을 주면 주 메뉴와 상태 표시줄이 없는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스크린 샷은 openttd가 설치된 폴더의 /screenshot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alias <name> <command> |
<name> 명령어가 <command>와 같은 기능을 하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껐다가 켜면 사라집니다. (ex. alias scrshot "screenshot %+" : scrshot을 screenshot과 같은 기능을 하도록 지정) |
set <setting_name> [<newvalue>] |
현재 <setting_name> 설정 값을 표시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newvalue>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설정 값을 표시합니다. 사용 가능한 <setting_name> 값은 list_settings 명령어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getseed |
이 맵을 생성하는데 사용한 씨앗(seed)값을 보여줍니다. 같은 씨앗값을 사용하면 현재 플레이 중인 맵을 나중에 똑같이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
scrollto (<tile> | <x> <y>) |
<tile> 칸으로 화면을 이동합니다. <tile> 값은 16진수나 10진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le> 값은 지형 정보를 보면 '좌표' 부분에 나타나는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ex. scrollto 16 16 또는 scrollto 0x0810 : (16, 16)칸으로 이동) |
clear |
콘솔 화면을 깨끗이 청소합니다. |
echo <text> |
콘솔 화면에 <text>라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띄어쓰기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쌍따옴표를 사용하여 echo "<text>" 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
echoc <color> <text> |
콘솔 화면에 <text>라는 문자열을 <color>번 색상으로 출력합니다. <color>값은 0 ~ 255 중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info_cmd <command> |
<command> 명령어의 기술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
debug_level [<level>] |
게임 디버그 수준을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
resetengines |
현재 존재하는 모든 차량의 상태 정보를 초기화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일부 차량에서 뜨는 <알 수 없는 차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
resetenginepool |
차량 구매 목록의 NewGRF 자리 할당 순서를 초기화합니다. 사용 불가능한 차량 목록은 제거되고, 기본 차량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단, 게임 내에 차량이 단 한 대도 존재하지 않아야만 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변수
OpenTTD에서 사용하는 변수 목록입니다.
- set 변수명 명령어를 통해 현재 설정된 변수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t 변수명 <value> 명령어를 통해 변수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논리 변수(boolean)는 <value> 값을 'on'이나 'off'로 설정하십시오.
- 텍스트 변수를 초기화하려면 <value> 값을 *로 지정하면 됩니다.
서버 변수
명령어 |
설명 |
기본값 |
autoclean_companies |
다른 새로운 플레이어를 위해, 활동이 없는 회사를 자동으로 제거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autoclean_[un]protected'와 'autoclean_novehicles'와 같이 사용합니다. |
off |
autoclean_protected |
비밀번호가 걸려있지만 활동이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36 |
autoclean_unprotected |
비밀번호가 안 걸려있고 활동이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12 |
autoclean_novehicles |
차량이 하나도 없는 회사를 <value>개월 뒤에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0 |
max_clients |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최대 플레이어 수입니다. |
10 |
max_companies |
게임에서 개설할 수 있는 최대 회사의 수입니다. |
8 |
max_join_time |
접속자가 접속을 시도하는 최대 시간(틱)입니다. |
500 |
max_spectators |
서버에서 관전할 수 있는 최대 관전자 수입니다. |
10 |
min_active_clients |
회사에 속한 플레이어의 수가 이 값보다 적을 경우, 게임을 자동적으로 일시 정지시킵니다. |
0 |
net_frame_freq |
명령어가 (가시적으로) 실행되기 이전의 프레임 수입니다. |
1 |
net_sync_freq |
게임에 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프레임 수입니다. |
100 |
pause_on_join |
새로운 접속자가 접속을 시도하고 있는 중에는 게임을 일시정지 합니다. 인터넷이 느린 접속자의 게임 로드 시간을 줄여줍니다. |
on |
rcon_password |
접속자로 접속하여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원격 접속 비밀번호입니다. rcon을 비활성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
|
restart_game_year |
<value>년 1월 1일이 되면 게임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사용하지 않으려면 '0'으로 설정하십시오. |
0 |
server_advertise |
현재 서버를 OpenTTD 공식 마스터 서버에 표시하려면 on으로 설정합니다. |
on |
server_ip |
서버가 지정되어 있는 IP 주소입니다. 다음에 서버를 시작할 때 반영됩니다. 아무 IP에나 지정하려면 'all'이나 '0.0.0.0'으로 설정하십시오. |
0.0.0.0 |
server_name |
서버의 이름입니다. |
|
server_port |
서버 포트 번호입니다. 방화벽 문제로 기본값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변경하십시오. 다음에 서버를 시작할 때 반영됩니다. |
3979 |
server_password |
서버 접속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제거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
|
기타 변수
명령어 |
설명 |
기본값 |
name |
(멀티 플레이에서) 당신의 접속명(별명)입니다. |
Player |
company_pw |
당신 회사의 참여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 회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하려면 '*'로 설정하십시오. |
|
developer |
콘솔/명령어 라인의 출력물을 인게임 콘솔로 디버깅 출력합니다. |
1 |
newgrf_developer_tools |
NewGRF 개발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게임 중간에 NewGRF을 추가/제거하거나 스프라이트 정렬 도구를 사용하려면 'on'으로 설정하십시오. |
off |
ai_developer_tools |
인공지능/게임 스크립트 개발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개발 모드를 켜면 인공지능/게임 스크립트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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