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지형을 올리거나 내리기 위해서 버튼이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게임 화면에서 지형 편집을 시작할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놓습니다.
여기에서는 노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드래그를 할 것입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지형이 편집될 영역이 선택됩니다.
OpenTTD는 지형을 편집할 때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칸 안쪽이 아니라 칸과 칸의 X자 모양의 교차점이 변합니다.
마우스 커서 오른쪽 아래에는 선택된 영역의 넓이가 (가로)x(세로)로 나타납니다.
영역이 잘 선택되었으면 이제 누르고 있었던 마우스 왼쪽 버튼을 놓습니다.
그러면 왼쪽 그림과 같이 지형이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됩니다. TIP. 이렇게 영역을 선택하지 않고 일일이 하나 하나 클릭해줘도 지형 편집이 가능합니다.
TIP. CTRL 키를 누르고 있으면 대각선 방향으로 편집할 지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SHIF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를 놓으면 지형은 편집되지 않고 예상 가격만 볼 수 있습니다. 삐끗(?)했을 때 유용합니다ㅎ
자동 슬로프(autoslope)는 건물이나 도로, 선로 등의 아래를 받치고 있는 지반을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지형을 조금 더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켜두는 쪽이 편합니다.
위에 있는 두 개의 그림 중, 왼쪽은 자동 슬로프 설정을 끈 상태이고 오른쪽은 켠 상태입니다.
자동 슬로프가 꺼져있으면 도로 밑의 땅을 내릴 수 없지만, (이 경우 도로를 제거 → 땅을 내림 → 다시 도로 건설)
자동 슬로프 설정을 켜면 도로를 제거하지 않고도 도로 밑의 땅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자동 슬로프 설정을 사용하려면 설정 → 제한 → 건물, 트랙 등의 하부 지형 편집 허용을 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