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수송망은 OpenTTD의 꽃입니다. OpenTTD는 철도 수송망을 구현하기 위한 게임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열차는 현재까지 수송 능력이 가장 효율적인 수송 수단입니다.
이제 이 선로를 복잡하게 꼬고, 신호기와 경유지를 십분 활용하여 수백 수천 대의 열차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여러분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역을 먼저 짓고 나중에 선로를 건설하십시오. 선로를 놓을 때, 일부 나무나 건물 등을 파괴하면서 지역 당국이 회사에 대한 평판을 나쁘게 내릴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파괴 행위를 하면 지역 당국은 자신의 도시에 역을 못 놓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선로는 계속 지어야하잖아요?
선로 건설 중 장애물이 있어 이를 건너가야 한다면 다리보다는 터널을 추천합니다. 가끔 터널이 다리보다 쌀 때가 있고 다리에 비해 터널은 속도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도시를 통과하려고 한다면, 선로의 진행을 방해하는 건물이나 도로같은 장애물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남은 선로를 도시에 너무 가까이 붙이거나 나무를 파괴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모든 장애물을 다 제거할 때까지 회사 평판을 유지시키려면 뇌물을 주거나 나무를 심어주시기 바랍니다.
농장 근처에 있는 논에 선로를 건설하는 것은 맨 땅에 선로를 건설하는 것보다 훨씬 비쌉니다.
Shift키를 누른 채로 건설을 시도하면 모든 행위에 대한 예상 가격을 보여줍니다.
Ctrl키를 누르면 선로를 건설하거나 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경유지나 역 건설 도구에서 Ctrl키를 누르면 (부분 제거가 켜져있지 않다면) 역간 결합이 가능합니다. 즉, 같은 이름의 역을 서로 분리된 곳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