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맵 소개] Telkworld v2.x.x : 중앙선 (서울 ~ 부선)

[가상맵 소개] Telkworld v2.x.x : 중앙선 (서울 ~ 부선)
공지 2014.07.06 15:31
TELK 관리자

[#첨부파일]

▲Jungang_00.png


잉여로움이 넘쳐나서?제 가상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전에 몇번 소개드린 적도 있습니다만, 이번엔 노선 하나를 통째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가상맵 이름은 Telkworld v2.x.x (2번째 텔크월드라는 뜻)입니다.
다양한 노선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역시 첫 번째 소개할 노선은 현실의 경부선이라 할 수 있는,
텔크월드 최초의 노선이자 대동맥이라 할 수 있는 중앙선이겠지요.

먼저 중앙선의 노선 개형은 위 스크린 샷의 파란 선과 같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중앙선 근처를 지나면서 곧게 뻗어있는 노선도 보이실텐데 이건 중앙고속선입니다.
서울-(수원)-대전-(대구)-부선에만 정차하는 고속선이지요. (괄호는 일부 열차만 정차)
어차피 중앙선을 소개하면서 모습이 보일테니 지금은 소개드리지 않겠습니다.


※ 모든 스크린 샷은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fold]
#1. 서울역

▲Jungang_01.png

무려 14면 30선의 거대한 역(그 중에 2면 4선은 미사용), 실제 통과하는 노선 수만 9개 노선(서울 지하철 1호선, 중앙고속선, 중평고속선, 중강고속선, 중앙선, 중평선, 중강선, 화물선)이고 거기에 근처에 있는 서울 지하철 2호선까지 총 10개 노선이 접속하고 있는 초대형 역입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승강장은 3복선 규모이며(처음엔 복복선 규모였으나 이후 확장함), 급행과 셔틀 전동열차가 시종착하고 있습니다. 1호선 역사 북부에 있는 있는 유치선이 보이실 겁니다.

중계선은 최초 계녕이라는 곳과 연계할 계획이었으나, 계녕역이 중강선에 편입되면서 만들어진지 500년이 넘도록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불운의 유령 승강장입니다.
고속선 승강장은 중앙·중평·중강고속선이 공동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3면 6선으로 제작되었고, 중앙·중평고속선은 남서쪽에서, 중강고속선은 북동쪽에서 서울역으로 진입합니다.
서울역 중앙에는 화물선이 통과할 수 있는 통과선이 있으며, 그 아래로 중평, 중앙, 중강선의 각 2면 4선 승강장이 이어집니다.
고속선과 마찬가지로 중앙·중평선은 남서쪽에서, 중강선은 북동쪽에서 서울역으로 진입합니다.
서울역의 화물역사는 남서부쪽에 6선 규모로 지어졌습니다.

서울역의 본역사는 보시는 바와 같이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고,
본역사 기준으로 승강장 번호를 매겨보면 중앙선은 5~8번 승강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중앙선 열차는 남서쪽을 향해 출발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전성역(중앙·중평), 양수역(중강)



#2-3. 화승역, 구로역(서울 1호선)

▲Jungang_02-03.png

서울역에서 출발한 중앙선 열차는 중평·중강선 승강장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선로와 화승역 부근에서 합쳐집니다.
실제 구로역처럼, 텔크월드의 가상 구로역도 서울 지하철 1호선의 분기점이 되는 중요한 역으로,
많은 승강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 샷의 구로 차량사무소는 실제 구로 차량기지의 역할과는 다르게, 화물선의 차량기지 역할을 합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차량기지는 구로역 남부에 있습니다.

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서울역 ~ 구로역 부근은 열차가 상당히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서울 지하철 1호선은....ㄷㄷ)
현실에서도 서울역 ~ 금천구청역 구간이 포화상태인 것을 보면 선로 구조가 비슷하면 같은 결과를 내는 것 같네요...ㅜ



#4. 광평진역

▲Jungang_04.png

구로역에서 분기선(중강선)을 타지 않고 중앙·중평선을 타면 서울 지하철 1호선의 광평진역을 지나게 됩니다.
광평진역의 현실 모델을 굳이 꼽자면 노량진역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광평진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완행 열차만 정차하고 나머지 급행이나 일반 열차는 모두 통과합니다.
스크린 샷에서, 위쪽부터 서울 지하철 1호선(4개선), 중앙·중평고속선(복선), 화물선(복선), 중앙·중평선(복선) 순입니다.



#4-1. 명강철교

▲Jungang_04-1.png

현실의 한강을 모티브로 한 명강(明江)입니다.
고속선만 고속 통과를 위해 튜브형 다리를 채택하고 있고 나머지는 한강철교와 비슷하게~ ;;

명강철교는 보기와는 다르게 상당한 길이를 자랑합니다. (62칸 길이)



#5. 우포역

▲Jungang_05.png

명강철교를 건너면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우포역을 만나게 됩니다.
처음엔 이렇게 도시가 크지 않았었는데 500년이나 지나다보니 도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경우입니다.
역사가 다소 특이하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사이로 지하차도가 지나고 있습니다.

우포역에서 구로역까지는 셔틀 전동열차가 운행중입니다.
(스크린 샷에서 구도색 짧은 1호선 열차)
그 외 다른 일반열차는 모두 통과합니다.



#5-1. 우포역 남단

▲Jungang_05-1.png

우포역 남단에서는 서울 지하철 1호선과 고속선, 중앙선이 서로 입체교차합니다.
↓방향으로 빠지는 것이 고속선이고, 그 왼쪽으로 빠지는 복선은 서울 지하철 1호선(상행)입니다.

그 외에 서울역에서 안양역 사이를 운행하는 ITX-청춘 열차의 선로 변환을 위한 입체 교차시설이 있기도 합니다.



#6. 임주역

▲Jungang_06.png

그 바로 앞에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임주역이 있습니다.
1호선 승강장과 일반선로 사이에는 사용하지 않는 빈 선로(스크린 샷에서 회색 역사)가 2선 규모로 존재합니다.

임주역 남쪽에는 모든 선로 사이를 건너다닐 수 있는 건넘선이 존재합니다.



#7. 전성역

▲Jungang_07.png

(임주역과 전성역 사이에 서울 지하철 1호선 창영역이 있습니다.)

전성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과 무궁화호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그 외 새마을호나 서울-안양간 ITX-청춘 열차는 정차하지 않습니다.

스크린 샷에서 맨 좌측 화물선에서 전성역 부근으로 빠지는 미완성 복선이 하나 있는데,
이는 최초 중강선(서울~강명) 계획이 서울역 북부가 아니라 중앙·중평선처럼 남부로 빠져나와 전성역 부근에서 분기할 계획이었기 때문인데,
중강선이 서울역 북부로 빠지는 방향으로 건설되면서 강명역 방향 화물선이 쓸데가 없어지자 흉물로 남아버린 경우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앙·중평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황녕역



#8. 음성역

▲Jungang_08.png

Negative Station
음성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만 정차하는 역으로, 서울 지하철 1호선이 다니는 복복선과 일반 열차가 다니는 복선이 도시를 가운데에 두고 정 반대편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성역 일반선로에는 마찬가지로 비전화선로(주: 전기선이 없는 선로)가 분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전성역과 비슷하게 최초 중평선(서울~황평)의 잔재입니다.
처음에는 중평선이 음성역 인근에서 분기할 계획이었으나 이후 수원역에서 분기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이렇게 (마찬가지로) 흉물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흉물스러운 유령 선로는 서쪽의 서울 지하철 1호선 포은역까지 이어지는데,
포은역에는 심지어 역사까지 지어놓고 500년째 방치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ㅎㄷㄷ)
서울 지하철 1호선을 소개할 일이 생긴다면 다시 한 번 포은역의 유령 역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9. 황녕역

▲Jungang_09.png

전성역 다음으로 정차하는 역인 황녕역입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과 무궁화호가 정차합니다.
승강장 규모로 보아서는 새마을호도 정차할 것처럼 보입니다만, 새마을호는 모두 통과합니다.

이 역은 중앙선 무궁화호와 중평선 무궁화호가 정차하는데,
두 노선의 열차가 몰리면서 상당한 트래픽이 발생하여 결국 어쩔 수 없이 승강장 규모를 늘렸습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이 중앙·중평선 위를 지나는 모습이 인상깊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앙·중평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안양역



#9-1. 황녕역 남단 고속선과의 교차

▲Jungang_09-1.png

황녕역 남단에서 고속선과 교차하는 모습을 잠깐 보고 가시겠습니다



#10. 무녕역

▲Jungang_10.png

무녕역에도 모든 선로를 왔다갔다할 수 있는 건넘선이 역 전후방으로 존재합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기준으로, 이 역과 다음역인 금양역 사이에는 상당한 급커브가 있습니다.
(일반 열차가 다니는 선로에는 그런거 없다)



#11. 안양역

▲Jungang_11.png

중앙선을 따라 드디어 안양에 도착합니다.
서울역에서 출발한 화물 열차가 처음으로 정차하는 역이기도 하고,
중앙·중평 무궁화호, 새마을호, 서울-안양간 ITX-청춘 열차, 서울 지하철 1호선 완행·급행 등
KTX를 제외한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꽤 큰 역입니다.
(바로 옆에 딥따 큰 수원역이 있어서 콩라인이 됐을 뿐)

서울-안양간 ITX-청춘 열차는 다소 특이한 노선을 따라가는데,
서울역 인근에서는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선로를 타다가
중간에 일반 선로로 갈아타서 안양역에서는 지하철 승강장이 아닌 일반열차의 승강장에 정차합니다.
잘 보시면 지하철 역사 인근에는 건넘선이 없지만 일반열차 승강장 북단에 건넘선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니 그럼 도대체 저상홈 고상홈 대응 출입문은 어떻게 해결했지? → 누리로처럼 겸용으로 만들었다)

처음에는 무궁화호만 정차하는 역이었으나 도시가 커지면서 수요가 늘자 표정속도 감소를 무릅쓰고 새마을호도 정차시킨 역이기도 합니다.
인근의 수원이 너무 큰 도시여서 수원역 대신 안양역에 화물열차를 정차시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앙·중평선 새마을호 전 열차, 중앙·중평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수원역



#12. 완도역

▲Jungang_12.png

(완도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 상에 위치한 역입니다.)
스크린 샷 상으로 가장 왼쪽에 고속선이 드디어 합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화물선이 완도 북부에서 입체교차하여 수원역 지하로 통과한다는 점입니다.
(수원역에서는 화물열차가 정차하지 않으므로 모두 통과합니다. 수원역 대신 화물열차는 안양역에 정차합니다.)



#13. 수원역

▲Jungang_13.png

텔크월드에서 인구수 제3위인 도시(1위는 서울, 2위는 대전), 수원역에 도착하였습니다.
인구수에 비해 역사는 다소 소규모이지만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수원역 북부에 고속선 승강장과 고속선 통과선이 있습니다.
중앙선 일부 KTX와 중평선의 모든 KTX-산천 열차가 정차합니다.
(중앙선에는 서울-대전-부선만을 찍는 KTX 편성이 있습니다. 대구는?!)

물론 중앙선 무궁화/새마을호, 중평선 무궁화/새마을호도 모두 정차하며
서울 지하철 1호선 본선의 시종착역이기도 합니다. (현실의 수원역같은 포지션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화물열차는 안양역에서 정차하기 때문에 수원역 지하를 통해 통과합니다.
(스크린 샷에서 터널로 통과하는 선로)

수원역 남쪽에는 서울 지하철 1호선 수원 차량사무소가 있고,
중앙선과 중평선은 수원역까지만 선로를 공유하고 드디어 수원역 서쪽에서 분기합니다.

승객 수요 분산을 위해 수원역에서 사남역(2부 참고)까지 운행하는 무궁화호급 통근 열차가 있습니다.
이 통근 열차는 수원역 지하철 1호선 승강장에 정차합니다.
(아니 텔크 양반, 통근열차가 고상홈에 정차하다니요?! → 겸용이라니까)

* 역 정보
 - 정 차: KTX 일부 열차, 중앙·중평선 새마을호 전 열차, 중앙·중평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봉양역(중앙), 봉양역(중평)



#13-1. 수원역 남단 중앙·중평선 분기점

▲Jungang_13-1.png

중앙선과 중평선은 수원역까지는 같은 노선을 달립니다.
이후 수원역 남단에서 중앙선과 중평선이 드디어 분기합니다.
고속선의 경우에는 조금 더 지난 지점에서 분기하기는 하지만 어쨌든 수원역 남단에서 모두 분기하는 것은 같습니다.
분기 이후에 곧바로 Bye Bye하고 이별하지는 않고, 봉양역까지는 나란히 달립니다.

또한 따로 분리되어 있던 화물선이 본선과 합류하는 지점이기도 해서
이 부근은 상당히 혼잡한 구간으로 꼽힙니다.



#14. 봉양역

▲Jungang_14.png

혹시나 중앙선과 중평선을 잘못 탄 열차가 있다면 봉양역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갈아탈 기회가 있습니다.
봉양역 북쪽에는 분기한 중앙선과 중평선 사이의 건넘선이 존재합니다.
봉양역을 시작으로 중앙선과 중평선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갈라서게 됩니다.
우리는 중앙선을 공략(?)할 것이므로 중앙선을 따라가겠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앙·중평선 무궁화호, 수원-사남간 무궁화급 통근 열차
 - 다음역: 거창역(중앙) / 하백역(중평)



#15. 거창역

▲Jungang_15.png

거창역은 최초 계획시에는 통근열차급만 정차할 소규모의 역이었습니다.
따라서 3선 2면으로 통과선조차 없이 모든 열차가 통과하는 임시역 수준인 상태로 수백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수원역사남역의 승객 수요가 지나치게 높아지자
승객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수원-사남간 무궁화급 통근열차를 투입하기로 결정되면서
딱 4대의 무궁화급 통근열차가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통과선이 필요해지자, 현재 확장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수원-사남간 무궁화급 통근 열차
 - 다음역: 사남역



#15-1. 하백삼각선

▲Jungang_15-1.png

거창역을 지나 사남역으로 진입하기 직전에는 하백삼각선이 있습니다.
이 삼각선은 중앙선의 사남역과 중평선의 하백역을 잇는 삼각선으로,
많은 양의 석탄 화물 열차가 이용하고 있어서 삼각선 주제에 무려 복선으로 건설되었습니다.



#16. 사남역

▲Jungang_16.png

텔크월드 인구수 6위에 빛나는 사남입니다.
사남에는 텔크월드에 몇 없는 (지하)전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전차는 사남역에서 남명강선의 창백역 사이를 운행합니다.
남명강선은 추후 기회가 되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인구수에 비해 다소 소규모로 보이기까지 하네요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무궁화호 전 열차, 화물 열차
 - 다음역: 태실역



#16-1. 태실 제1철교

▲Jungang_16-1.png

사남역을 출발해서 태실역에 진입하기 전에 다시 한 번 명강과 만나게 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남명강을 건넙니다.
이 남명강을 건너는 철교의 이름은 태실 제1철교입니다.
스크린 샷에는 안 나왔지만, 북쪽에 고속선이 건너는 태실 고속철교, 남명강선이 건너는 태실 제2철교가 있습니다.

태실 제1철교 밑으로는 남명강을 운행하는 선박이 지나다닙니다.
여기서 사용한 선박 NewGRF은 FISH 0.9.2입니다. (온라인 콘텐츠 다운로드 가능)
(☞ NewGRF 검색 페이지로)



#17. 태실역

▲Jungang_17.png

태실역은 남명강선의 시종착역이기도 합니다.
역의 구조가 상당히 특이한데, 태실역에서 사남역까지 우편을 수송하는 화물열차가 1편성 있기 때문에
이 열차가 정차할 화물 승강장이 통과선 중간에 끼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태실 - 사남간 화물 열차 1편성
 - 다음역: 해왕역(중앙) / 창백(남명강선)



#18. 해왕역

▲Jungang_18.png

해왕역은 처음에는 다소 작은 역으로, 그저 발전소가 있어서 석탄을 받는 화물역이 별도로 있다는 것 외에는 특이한 점이 없는 역이었으나
대전에서 이 역까지를 운행하는 버스가 개통되면서 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추후 역을 확장할 계획이 있으나 보시다시피 도시를 고속선과 중앙선 본선이 둘러싸는 형태라
선로 이설을 해야하는 대규모의 공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석탄 화물 열차(#90901xx)
 - 다음역: 대전역


#18-1. 대전역 서부

▲Jungang_18-1.png

해왕역 뒤에 바로 나오는 터널을 지나면 이제 대전역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스크린 샷처럼, 대전역에 진입하기 전에 서쪽으로 빠지는 비전화선로가 있는데 이 선로는 평강선(황평~강명)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완공된 노선입니다. 아니, 최근인데 비전화선로라고?



#19. 대전역

▲Jungang_19.png

대전은 텔크월드의 정중앙에 있는 도시이자 2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그만큼 대전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텔크월드 남서쪽에 있는 황평역과 북동쪽에 있는 강명역을 잇는 평강선중앙선이 만나는 역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모든 열차가 정차하고 있고, 서울-부선을 직통으로 잇는 열차번호 1번의 KTX #101 편성도 대전역에는 반드시 정차합니다.
스크린 샷에서는 볼 수 없지만, 화물역이 두 군데로 나누어져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행(서울 방향)은 대전역 동부에, 하행(부선 방향)은 대전역 서부(스크린 샷 왼쪽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오창역


#19-1. 대전역 동부

▲Jungang_19-1.png

대전역 동부에는 비전화선로인 평강선에 진입할 수 있는 루프식 건넘선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 오창역

▲Jungang_20.png

대전역에서 출발한 중앙선과 화물선은 다시 합류하여 오창역으로 진입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홍원역


#21. 홍원역

▲Jungang_21.png

중앙선의_흔한_역.jungang
홍원역을 지나면 화물선이 다시 본선에서 분기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화영역



#22. 화영역

▲Jungang_22.png

홍원역에서 분기한 화물선은 스크린 샷에서 보시듯이 화물역에 진입합니다.
본역사가 역사 크기에 비해 상당히 크게 지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 청량리역

화영역 북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1면 2선의 승강장이 있는데 이는 최초 화영역을 건설할 때부터 만든 것으로,
화영역에서 분기하여 중평선 쪽에서 합류하는 새로운 노선을 건설할 계획이 있었기 때문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은 500년째 방치중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화물 열차
 - 다음역: 남광역



#23. 남광역

▲Jungang_23.png

남광역은 평범한 역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홍령역



#24. 홍령역

▲Jungang_24.png

홍령역도 평범한 역이기는 합니다만, 다소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홍령역을 지나면 화물선이 입체교차하여 중앙선 본선에서 분기해나가고,
중앙고속선이 또다시 입체교차하여 화물선과 합류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다음역인 대구역의 구조 때문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대구역



#25. 대구역

▲Jungang_25.png

텔크월드 인구수 5위에 빛나는 대구입니다.
다만 대구역의 위치는 수원역과 비슷해서 KTX도 일부만 정차합니다.
현실의 그 옛날 새마을호는 이른바 서대동부(서울-대전-동대구-부산)를 찍었다고 하지만
텔크월드의 KTX는 서대부(서울-대전-부선)만 찍습니다. 대구 지못미...
수원역처럼 화물선이 대구역 지하로 통과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KTX 일부 열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목평역



#26. 목평역

▲Jungang_26.png

중앙선의 흔한 역 중에 하나입니다.
도시 건너편에 고속선과 화물선이 있다는 점이 눈에 띄네요.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당안역



#27. 당안역

▲Jungang_27.png

중앙선의 흔한 역 중에 하나입니다.
고속선은 당안역과 좀 먼 거리에 떨어져있고, 화물선이 당안역 동쪽으로 입체교차하여 지나갑니다.
이유는 다음 역인 양주역에 진입하기 위해서인데, 이 커브가 상당히 급커브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양주역



#28. 양주역

▲Jungang_28.png

현실의 양주역은 서울 북쪽에 있지만, 텔크월드의 양주역은 매우 남쪽에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양주역에 남쪽이 있습니다.
양주역 북쪽에는 화물역이 있어서 우편을 수송하는 화물 열차가 정차합니다.
하지만 양주는 그리 크지는 않아서 도시 하나만으로는 우편이 충분히 쌓이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봉릉역에서 양주역까지 우편을 수송하는 화물 트럭이 이 역에 우편을 쌓아주고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화물 열차
 - 다음역: 봉릉역



#29. 봉릉역

▲Jungang_29.png

평범한 중앙선의 역이지만, 양주역에서 말했던 화물 트럭이 출발하는 곳입니다.
무궁화호만 정차하지만 도시가 상당히 성장하여 승객 수요는 굉장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거포역(중앙)




#29-1. 거포삼각선

▲Jungang_29-1.png

거포역을 지나면 중앙선과 부명선(부선 ~ 강명) 사이의 삼각선인 거포삼각선이 나옵니다.
부명선부명고속선이 찬조출연(?)하였습니다 ;



#30. 거포역(중앙)

▲Jungang_30.png

이제 거의 중앙선 여행도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거포역은 새마을호와 무궁화호가 부선역 이전에 정차하는 마지막 역입니다.
이 역은 중앙선 승강장과 부명선 승강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샷 오른쪽 도시쪽에 인접한 2면 4선이 중앙선, 반대편 2면 4선이 부명선 승강장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부선역


#31. 천산역(부선 지하철 1호선)

▲Jungang_31.png

드디어 우리는 부선 지하철 1호선(여녕 ~ 서의범)과 만났습니다!
부선역에 매우 가까이 왔다는 증거입니다.
천산역 인근에서는 여러 갈래로 흩어졌던 중앙본선, 중앙고속선, 부명고속선, 중앙 화물선과 부명선이 합류·분기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부선 지하철 1호선



#32. 운서역 (부선 지하철 1호선)

▲Jungang_32.png

운서역은 부선역이 코앞에 보일 정도로 부선역과 가까운 부선 지하철 1호선의 역사입니다.
부선역의 화물역사가 스크린 샷에 보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부선 지하철 1호선



#33. 부선역

▲Jungang_33.png

드디어 중앙선의 마지막 종착역인 부선역에 도착했습니다.
현실로 따지자면 부산에 해당하는 이 도시는, 텔크월드에서 인구수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원만도 못한 부선이라니!

동서남북 극단부에 있는 역(서울역, 부선역, 황평역, 강명역)이 그렇듯이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부선역은 중앙선, 부명선, 황부선부선 지하철 1호선이 접속하는 큰 역입니다.
중앙고속선부명고속선은 동일한 승강장을 공유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황부선은 고속철도가 운행하지 않는 단선비전화선로입니다.)

또한 부선역 지하에는 버스환승센터가 있기도 합니다.(스크린샷 왼쪽 하단)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거포역(중앙), 수성역(황부)

[/fold]



이로써 중앙선 소개를 모두 끝냈습니다.
다음에는 현실로 치면 호남선이라 할 수 있는 {{##009600 중평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 게시물이 마음에 드시면 추천을,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비추천을 눌러주세요

추천 추천 비추천 비추천

IP Address : 61.xxx.44.235 / 게시물 신고 / 글쓴이 신고
댓글

목록 보기 정렬 글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