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맵 소개] Telkworld v2.x.x : 중강선 (서울 ~ 강명)

[가상맵 소개] Telkworld v2.x.x : 중강선 (서울 ~ 강명)
공지 2014.07.31 18:46
TELK 관리자

[#첨부파일]


이번에는 지난 http://telk.kr/tb/82 글에 이어서
북쪽의 서울과 동쪽의 강명을 이어주는 주요 노선 중에 하나인 {{##960096 중강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960096 보라색}}은 중강선을 나타내는 색입니다.)

중강선 역시 중앙·중평선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복선 전철화 및 고속화를 계획하고 그대로 실천에 옮긴 노선입니다.
따라서 인근에 중강고속선이 아주 곧은 선형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0096ff 중앙선}}과 {{##009600 중평선}}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화물선이 분기했다 합류했다를 반복하는 노선입니다.

중강선에는 {{##ff9600 중계선}}이라는 지선격의 노선이 있는데,
일반 새마을/무궁화호 열차는 중강선으로, KTX와 화물열차, ITX-청춘 열차는 중계선으로 우회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앙선, 중평선, 중강선의 3개 노선이 텔크월드에서 가장 중요한 3개 간선입니다.


[fold]

#1. 서울역


중앙선 소개에서 보여드렸던 서울역의 웅장한 자태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중강선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중강선과 중계선의 2개 체계로 분리되어 있어서,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서울역 남쪽의 중강선으로, KTX와 ITX-청춘, 중강선 화물열차는 북쪽의 중계선으로 진출합니다.

제일 먼저 남쪽의 중강선부터 소개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양수역(중강선), 동왕역(중계선)


#1-1. 구로 IC


{{##ff0000 서울 지하철 1호선}} 구로역의 남쪽 인근 스크린 샷입니다.
이 부근의 중강선은 현실의 구로역 인근이 모티브로, 실제 서울역~수원역 구간을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후에 나오는 역도 모두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서수 방면 역으로, 일반 열차는 정차하지 않습니다.


#2 ~ 5. 도선정, 단영, 여곡, 봉흥역





중강선이 중앙선에서 분기한 뒤 처음으로 만나는 역이지만, 일반열차는 통과하는 지하철 역일 뿐입니다.
이 구간에 있는 모든 역은 일반 새마을/무궁화호 열차는 모두 통과합니다.


#6. 양수역


양수역은 현실의 금정역과 양평역의 짬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양수라는 지명은 현실과 마찬가지로 두물머리라는 뜻입니다.
인근에 남명강과 북명강이 합류하는 지점이 있어서 양수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현실의 금정역처럼 서울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입체교차하여 3초 환승을 할 수 있습니다.
(단, 1호선 완행 ↔ 2호선 완행만 가능. 참고로 2호선은 급행을 운영하지 않고 승강장만 만들어 둠)
마치 현실의 양평역처럼, 새마을호와 무궁화호가 모두 정차하는 큰 역이기도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서수역(중강선)



#7. 팔당역


양수역을 출발하면 곧 서울 지하철 1호선의 팔당역을 만납니다.
다소 별볼일 없는 역이긴 하지만, 서울 1호선과 서울 2호선 사이의 삼각선이 인근에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입니다.



#7-1. 팔당철교


팔당역 바로 앞에는 북명강을 건너는 팔당철교가 있습니다.
팔당철교를 지나면 이제 중강선 일반열차 선로와 서울 지하철 1호선 선로가 입체교차하여
방향별 복복선에서 선로별 복복선으로 전환됩니다.


#8. 서수역


서수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서수 방면 마지막 역입니다.
중강선은 무궁화호 열차만 정차하지만 남명강을 따라 달리는 남명강선이 분기하는 역이라
1면 1선의 남명강선 전용 승강장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 남명강선 열차의 회차를 위해 회차선이 있기도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남명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정읍역(중강선), 논평역(남명강선)


#08-1. 중강·중계선 합류지점


서쪽에서 들어오는 선로가 중강선, 북쪽에서 내려오는 선로가 중계선입니다.
정읍역에 도착하기 전에 이렇게 두 선로가 합류하게 됩니다.

이제부터 다시 서울역으로 돌아가 중계선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N02. 동문역


다시 서울역으로 올라가봅니다.
서울역 북쪽에는 서울 지하철 1호선의 동문역이 있습니다.
동문역 인근은 서울역 북쪽의 선로들이 분기·합류하는 곳인데
특히 서울역 남쪽에 비해 입체교차로 분기·합류하는 경향이 커서 혼잡해보이는 곳입니다.
하지만 지나다니는 열차가 별로 없어서 하나도 복잡하지 않은 건 함정

서울역 북쪽의 중계선은 중강선 KTX, 중강선 화물열차, 중계선 ITX-청춘 열차가 이용합니다.


#N03. 동왕역


동왕역은 중계선에 가장 최근에 지어진 역입니다. (지어진지 몇 년 안 된 신상역)
오직 ITX-청춘 열차만 정차하고 있는 역인데,
처음에는 도시 외곽이라 승객 수요가 적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보시다시피 승객이 몰리고 있어
증차 또는 우회 버스 노선 신설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계선 ITX-청춘
 - 다음역: 옥산역(중계선)


#N03-1. 동왕 ~ 옥산 사이


동왕역을 지나면 이렇게 다소 한적한 구간을 달리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가 서울입니다.


#N04. 옥산역


옥산역 역시 ITX-청춘 열차만 정차합니다만, 인근의 서울 지하철 2호선과 환승이 가능합니다.
스크린 샷의 왼쪽을 잘 보시면 왼쪽으로 빠지는 선로가 한 가닥 있는데,
이 선로는 중계선과 서울 지하철 2호선 선로를 이어주는 연결선입니다.
이 사이를 운행하는 화물열차 1편성이 존재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계선 ITX-청춘, 서울 지하철 2호선
 - 다음역: 남횡광역(중계선)


#N05. 남횡광역


남횡광역은 처음에는 서울역의 과도한 우편 집중을 분산할 목적으로 신설된 역이었으나,
그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우편이 분산되지 않아 다소 방치된 상태로 몇 백년을 지냈습니다.
그런데 인근 도시에서 화물 트럭을 이용하여 우편을 열심히 나른(?) 결과, 점차 우편 적재량이 높아지고 있어 중강선의 우편 열차 증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역에도 중계선 ITX-청춘 열차만 정차하고, 중강선 KTX는 화물역과 일반역 사이에 있는 통과선을 이용해서 조심조심 통과합니다.
(참고로 중강선 KTX는 중계선과 합류하는 정읍역까지 150km/h의 속도 제한을 받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계선 ITX-청춘, 중강선 우편 화물열차
 - 다음역: 속양역(중계선)


#N06. 속양역


드디어 중강선 KTX는 속양역에 처음으로 정차하게 됩니다.
본래 중강선 KTX는 서울역부터 다음 정차역인 청주역까지 정차하지 않았으나,
중계선이 현재의 모습을 갖추면서 속양역에 추가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옥산역과 마찬가지로 좌측에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이어지는 연결선이 있습니다.
이것도 화물열차 1편성을 위해 존재하는 것

본래 속양역은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아니라 1호선의 지선격이었는데 (현실의 안산선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울 지하철 2호선을 공사하면서 아예 분리시켜버린 케이스입니다.
그 잔재가 한동안 남아 팔당역의 삼각선을 통해 이 역으로 오는 4량 셔틀 열차가 있었으나
지금은 모두 사라져 속양역은 완전히 2호선 소속의 역으로 분리되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KTX 전 열차, 중계선 ITX-청춘 전 열차, 서울 지하철 2호선
 - 다음역: 정읍역


#N06-1. 북명강철교


중계선이 북명강을 건너기 위해 지나는 철교입니다.
북명강철교 남쪽으로는 중강선의 팔당철교가 있습니다.


#9. 정읍역


중강선과 중계선이 합류하는 지점인 정읍역입니다.
보시다시피 일반열차와 화물열차는 외선을 쓰고, KTX가 다니는 중강고속선이 내선을 씁니다.
특히 서울역부터 걸려있던 중강선 KTX의 150km/h 속도 제한이 이 역부터 해제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청주역


#9-1. 청주역 진입 전


다음 역인 청주역에 진입하기 전에는 내선의 중강고속선이 남쪽으로, 외선의 일반선로가 북쪽으로 입체교차하여
선로별 복복선스샷은 3복선으로 바뀝니다.
특히 중강고속선은 청주역 통과선때문에 다시 한 번 입체교차합니다.


#10. 청주역


명강을 건너서 처음 만나는 대도시입니다.
중강고속선은 KTX 통과선을 별도로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청주역을 통과하는 중강선 KTX 열차는 없습니다.
화물역이 역 남동쪽에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원광역


#11. 원광역


중강선의 흔한 역
중강고속선이 본선에서 떨어져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원광역 동쪽으로 성구로 가는 화물선이 내선의 비전화선로로 분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역


#12. 계녕역


중계선의 이름은 이 계녕역의 앞글자를 딴 것입니다.
계녕역 인근에서는 성구로 가는 화물선이 입체교차하고 있어 다소 복잡합니다.
현재의 선로 구조는 이미 두 차례의 대규모 구조 개선을 거친 결과라고 합니다.
성구 쪽에서 이 역으로 들어오는 통근열차가 있어서 통근열차 전용 승강장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역은 철 수송 열차가 수시로 드나들어 상당히 혼잡한 역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계성-계녕간 통근열차(2편성), 계녕-담종간 통근열차(1편성)
 - 다음역: 담종역


#13. 담종역


담종역은 원래 중강선에 없었던 역입니다.
담종이라는 도시 자체가 원래 굉장히 작은 규모였던데다가 인근에 계녕역이 있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버스가 운행하기 시작하면서 도시가 걷잡을 수 없이 성장하자
표정속도 감속을 무릅쓰고 무궁화호 전 열차를 정차시키기로 결정하면서 역사가 생겨났습니다.
특이하게도 신설된 지 몇 십년 안 된 역임에도 외선을 대피선으로 사용하는 역인데
이는 계녕-담종간 통근 열차가 회차하기 위해 이런 구조를 택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계녕-담종간 통근열차(1편성)
 - 다음역: 춘룡역


#14. 춘룡역


춘룡역 역시 중강선의 흔한 역입니다. 중강고속선이 다시 본선에 붙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용인역


#14-1. 용인역 진입 전


용인역은 다소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어서 역 진입 이전에 중강선 본선과 중강고속선, 화물선이 입체 교차 및 분기하는 곳이 있습니다.
구분하기 쉽도록 화살표와 색상으로 표현해두었으니 참고하십시오.
(노란색 중강고속선과 회색 화물선 사이의 선로는 연결선)


#15. 용인역


용인역은 중강선의 두 번째 대도시이자 {{##009696 부명선}}에 있는 임위역까지 운행하는 {{##96ff96 용위선}}의 시점이기도 합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는 물론 KTX도 정차합니다. 용위선 열차는 중강선 승강장을 공유하는데 회차 방식이 다소 특이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전 열차
 - 다음역: 구평역


#15-1. 용인 차량사무소


{{##960096 보라색은 중강선}}, {{##ffc800 노란색은 중강고속선}}이고 {{##96ff96 연두색이 용위선}}입니다.
용위선 열차는 동쪽에서 중강선을 따라 용인역의 상행(↖) 승강장에 정차한 뒤, 연두색 경로를 따라 인상선으로 들어와 하행(↘) 승강장으로 진입하는 특이한 회차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용인역 하행 승강장 앞에는 진출선이 2개나 있는 기이한 모습입니다.
더군다나 화물선도 합류하고 있고, 인근에 용인 차량사무소까지 있어 복잡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용인 차량사무소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열차는 없고, 용위선도 열차 수가 적어 그리 큰 트래픽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16. 구평역


중강선과 용위선은 용인역에서 구평역까지는 같은 선로를 공유하다가 구평역 이후에 분기하여 갈라섭니다.
참고로 용위선은 비전화선로입니다. 스크린 샷에서 확연히 구분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바로 인근에 중강고속선이 고가로 지나가는 모습도 보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남은역


#17. 남은역


남은역은 흔해보이지만 텔크월드에 몇 없는 통일호가 정차하는 역입니다.
이 통일호는 남은 ~ 단송역 사이의 승객 수요 분산을 위해 운행합니다.
남은역이 종착역인데 중간에 통과선이 있기 때문에,
회차를 위해 남은역 서쪽에 인상선이 하나 있어서 통일호는 여기서 회차를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남은-단송간 통일호 전 열차
 - 다음역: 무수역


#17-1. 남은역 동쪽 화물선 분기점


남은역 동쪽으로는 비전화 화물선이 하나 분기하는데, 최근까지는 없던 선로입니다.
스크린 샷에서 보이듯 철을 싣는 화물열차가 이용하고 있는데, 본래는 중강선을 이용해서 빙 돌아오는 노선을 택했으나
거리가 너무 멀어 손해가 나기 시작하자 지름길(?)을 뚫어버린 것이 바로 이 선로입니다.

스크린 샷에서 통일호가 다니는 선로가 중강선 본선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은 화물선입니다.


#18. 무수역


본래 무수역은 2면 3선의 간이역으로, 모든 열차가 통과하는 역이었습니다.
그러나 도시가 성장해 승객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열차 표정속도 감소를 우려해 무궁화호 정차는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마침 남은 ~ 단송 사이의 승객 분산을 위해 통일호를 투입할 계획이 생기자
이에 맞춰서 무수역을 2면 4선으로 확장하고 통일호만 정차시키게 되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남은-단송간 통일호 전 열차
 - 다음역: 밀양역


#19. 밀양역


밀양역은 텔크월드 제1역인 서울역의 자리를 넘보는 무시무시한 역입니다.
서울역 못지 않은 승객/우편 대기량을 자랑하며 밀양의 인구수도 텔크월드 상위 10위 안에 들 정도로 큰 도시입니다.
최초 계획부터 KTX, 새마을, 무궁화호 전 열차를 정차시킬 계획이었는데
이마저도 승객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서 남은 ~ 단송 사이의 통일호 열차까지 투입해서야 진정되었습니다.
그래도 승객 수요가 엄청나서 강명에서 여기까지 지하철(강명 지하철 1호선)이 뚫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밀양역은 우편 수요가 대단한 역인데, 이유는 밀양 북동쪽에 있는 이른바 삼군(군읍, 시은, 시성)이라 불리는 지역에서
출발한 우편이 모두 트럭을 통해 밀양역에 모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단송역


#19-1. 밀양역 남부


밀양역과 단송역은 둘 다 승객 수요가 많은 역으로,
이를 감당하기 위해 많은 열차를 투입하다보니 복선 규모의 중강선으로는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밀양역과 단송역 사이를 잇는 비전화 복선을 하나 추가 신설하여 열차를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중강선 본선을, 통일호와 화물열차는 밀양-단송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20. 단송역


단송역도 밀양역 못지 않게 승객 수요가 많습니다. 이게 다 밀양이고 단송이고 둘다 대도시라서 그래
밀양-단송선이 2면 4선, 중강선 본선이 2면 6선의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ffc8ff 평강선}} 열차의 시점이 강명역이 아닌 단송역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99%의 평강선 열차는 강명역과 황평역 사이를 오가지만,
평강선 열차 중 입고가 필요한 열차는 중강선을 이용해 이곳 단송역까지 올라와 인근의 밀양 차량사무로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새마을호 전 열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평강선 입고 열차
 - 다음역: 계실역


#20-1. 밀양 차량사무소


단송역을 벗어나면 중강선에서 평강선이 분기하는 T형 교차를 만나게 됩니다.
중강고속선이 그 교차 중간을 가로질러서 더 복잡해 보입니다.
인근에 밀양 차량사무소도 있어서 더욱 그렇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평강선 열차는 동쪽의 강명역에서부터 평강선으로 진입합니다만,
평강선 출고 열차는 단송역에서 평강선으로 진입합니다.


#21. 계실역


중강선의 흔한 역 3입니다.
강명 지하철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합니다.
이 역부터 강명역까지는 중강선 열차와 평강선 열차가 같은 선로와 승강장을 공유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평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강명 지하철 1호선
 - 다음역: 구산역


#22. 구산역


중강선의 흔한 역 4입니다.
구산역은 중강선 및 평강선 새마을호 열차가 강명역에 도착하기 직전에 마지막으로 정차하는 역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및 평강선 새마을호,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여안역


#23. 여안역


여안역도 외선이 통과선인 특이한 역입니다.
강명 지하철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지만 환승거리가 상당히 멀어서 이용객들의 불만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강명 지하철 1호선이 중강선을 피해 드리프트를 하면서 벌어진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및 평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고흥역


#24. 목청역(강명 지하철 1호선)


강명 지하철 1호선의 목청역입니다.
중강선은 역간거리 및 표정속도 문제로 목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25. 고흥역


고흥역에 진입하기 이전에 화물선이 분기하여, 화물선 내선을 사용하고 일반열차는 외선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후 화물선은 강명역까지 본선과 합류하지 않습니다.
도시 동쪽에 강명 지하철 1호선의 고흥역도 보입니다.
고흥역은 중강선 및 평강선 무궁화호 열차가 강명역에 도착하기 직전에 마지막으로 정차하는 역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강선 및 평강선 무궁화호 전 열차, 강명 지하철 1호선
 - 다음역: 강명역


#25-1. 수창역 (강명 지하철 1호선)


수창역은 강명 지하철 1호선의 역으로, 인근에 수창 차량사무소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강선 본선에는 수창에 정차하는 역이 없습니다.


#25-2. 강명역 진입 전


수창역을 지나면 중강선, 중강 화물선, 강명 지하철 1호선, 중강고속선이 드디어 모두 합류하는 지점이 나옵니다.
스크린 샷에서 보시듯 화물선과 강명 지하철 1호선 사이에 연결선이 있습니다.


#26. 서통역 (강명 지하철 1호선)


이렇게 한꺼번에 합류한 모든 노선은 이제 강명역 진입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무려 4복선의 위용을 떨치고 있는데, 그 중간에 강명 지하철 1호선의 서통역이 있습니다.


#27. 강명역


드디어 우리는 중강선의 종착역인 강명역에 도착했습니다.
강명역은 {{##960096 중강선}}, {{##ff96ff 평강선}}, {{##009696 부명선}}, {{##ff0000 강명 지하철 1호선}}, {{##ffc800 중강고속선}}, , {{##ffc800 부명고속선}} 등 6개 노선이 접속하는 역입니다.
강명역은 여러 모로 황평역을 좌우 대칭 시킨 것과 같은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명 지하철 1호선의 마지막 역이기도 하며, 부선 방면으로 갈 수 있는 부명선의 시종착역이기도 합니다.
또한 남쪽에 강명 차량사무소가 있어서 많은 열차의 입출고를 담당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구수는 밀양보다 다소 높은 도시이지만 아무래도 중앙선 상에 있는 도시보다는 규모가 작은 편이기도 합니다.

중강선 및 평강선 열차는 북쪽 2면 4선에 정차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전 열차
 - 다음역: 고흥역(중강·평강선), 사수역(부명선)
[/fold]

- 4부에 계속 -

이 게시물이 마음에 드시면 추천을,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비추천을 눌러주세요

추천 추천 비추천 비추천

IP Address : 61.xxx.44.235 / 게시물 신고 / 글쓴이 신고
댓글

목록 보기 정렬 글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