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활성화에 대한 현재 상황 및 개선 방향

https://telk.kr/tb/free/198
자유 게시판에 등록하는 일반 게시물은 상당히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글이지만, TELKLAND의 향후 방향과 관련된 글이니 되도록 자세히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현재 상황

현재 TELKLAND는 지난 8월 1일에 진행한 미접속 ID 정리 이후로 약 700명 정도의 회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 650명은 모두 단기 미접속자 기준에 해당하는 이른바 '유령회원'입니다.
실제로 사이트에 자주 접속하는 있는 회원은 저 이외에 2~3명 정도에 불과하다고 판단됩니다.
(단기 미접속자 기준: 가입한지 2개월 이상, 마지막으로 로그인한지 1개월 이상)

제가 비정기적으로 장기 미접속자를 정리하는 이유도
데이터베이스의 몇 킬로바이트를 차지하고 있는 이러한 유령회원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silver (장기 미접속자 기준: 가입한지 1개월이 넘었고 마지막으로 로그인한지 5년 이상되는 회원.
단 전자우편 미인증자는 마지막으로 로그인한지 1년 이상.)}}

한편, 7월 28일(월)부터 오늘 8월 3일(일) 1주일 동안 신규로 가입한 회원의 수는 9명인데
이 회원들의 가입 사유를 살펴보면 ①RCT 관련 자료 다운로드 이거나 ②OpenTTD 게임 또는 관련자료 다운로드 때문입니다.
즉, 가입 이후 목표하고자 했던 바를 달성한다면 ID가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썩던 말던 신경꺼버리는 것입니다.

지난 수 년간 이런 상황을 방관하고 있었지만 더 이상의 방관은 사이트의 침체만 불러올 것이라 생각되어
다음과 같은 사이트 개선 방향을 잡아보았습니다.

2. 개선 방향

아래에 말씀드리는 것은 모두 현재 계획 단계에 불과하며,
실제 아래와 같이 진행되지 않고 계획이 변경되거나 아예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입 인사 게시판의 외관 수정적용 완료
* 가입 이후 무조건 가입 인사 게시판으로 이동하도록 수정
* 가입 인사 게시판에 가입 인사를 작성할 경우 포인트 추가 부여 검토
부가 정보 입력시 주는 추가 포인트 하향 조정적용 완료

매일 1회 로그인 시에 주던 접속 포인트 삭제적용 완료
* 가입 축하 포인트를 현행 10점에서 3점으로 하향
* 임시아이디의 기본 포인트를 현행 3점에서 1점으로 하향
생일 축하 포인트(50점) 삭제적용 완료
현재 진행 중인 '아이콘을 잡아라!' 이벤트의 포인트 지급을 삭제하고 1등에게만 소량의 포인트를 주는 것으로 변경적용 완료
* 그 외 글 작성, 댓글 작성, 자료 등록에 따른 포인트 부여는 유지

* ~~VIP 등급을 삭제하고 해당 회원을 현재 상황에 맞는 등급(일반회원, 신규회원 등)으로 재조정.
  (단, VIP 기준 및 그에 대한 혜택은 유지)~~ ⇒ 적용 완료
우수회원 등급의 기준을 대폭 하향하여 손쉽게 우수회원이 될 수 있도록 유도적용 완료

비회원 및 전자우편 미인증자의 모든 다운로드를 제한
* '''{{#darkred 비회원 및 전자우편 미인증자의 OpenTTD 간편 설치 파일 다운로드를 제한하고,
  회원이 다운로드시 일정 포인트가 착감되도록 개편}}'''
  (단, 외부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는 현행과 마찬가지로 모두 비회원에게 무료로 개방)
* 한국 열차 세트, 한국 버스 세트, 한국 도시 세트의 다운로드는 현행 유지
* ~~NewGRF 검색 센터에서의 NewGRF 다운로드를 회원 및 전자우편 인증자 전용으로 전환
  단, NewGRF 검색은 현행과 마찬가지로 비회원도 가능하도록 유지~~ ⇒ 적용 완료



지금의 TELKLAND은 비회원에게 상당히 개방적인 사이트입니다.
그러나 위의 개편안을 읽어보시면, 많은 서비스를 회원 전용으로 돌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네이버나 다음 카페와 마찬가지로 적절히 폐쇄적인 형태를 취할 예정입니다.
다만 회원 전용으로 서비스를 돌렸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은 현재 실시하고 있는 임시 아이디 발급을 통해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ilver 사족으로, 사이트에 유입되는 링크를 살펴보다보면
"이 사이트에서 openttd를 다운받아라, 임시 아이디가 있어서 가입할 필요도 없어서 좋다"라는 의견을 종종 보므로
굳이 이 서비스를 없애서 쇄국정책마냥 사이트를 밀폐시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9월이 개강이므로 아마 8월 중으로 개편을 시작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에 회원 여러분의 더 좋은 생각과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모지를 이용해서 글에 반응해보세요!

댓글



꼬리표를 선택하세요


↑TOP

신고하기 ×

신고 종류
작성자
내용

신고 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