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TTD에 불어올 변화의 바람

TELK
잡담
2021.01.17 01:58:16
https://telk.kr/tb/free/2548
1.8.x ~ 1.10.x 까지 큰 변화가 없던 OpenTTD에 1.11.x부터 상당히 많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개발팀 인원의 여유 시간 증가가 주된 요인이지 않을까(?)' 라는 뇌피셜을 늘어놓으면서 앞으로 생길지 모르는 변화들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름 바꾸기, 이동 버튼 이동


https://telk.kr/tb/free/2547에서 미리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름 바꾸기, 위치 이동 버튼의 UI가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위 게시물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도시가 이제 스스로 터널을 지을 수 있음

산악 지형의 경우, 도시가 무작정 언덕길이나 다리만 지어서 보기 흉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4칸 높이 이상의 경사가 있고 터널 길이 제한 내에 들어오면 도시가 스스로 도로를 확장할 때 다리나 언덕길 대신 터널을 지을 것입니다.
경사의 높이(4칸)는 인구수에 따라서 1000명 늘어날 때마다 5칸, 6칸 등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와는 별개의 PR이었습니다만, 다리 길이 또한 인구 수에 비례해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473



돈 보내기 기능이 JGRPP처럼 회사 정보 창으로 이동

본래 접속자 목록에서 접속자 이름을 눌러야 돈을 보낼 수 있었지만
이제는 회사 이름과 사장 이름, 회사 비밀번호 등을 설정하는 회사 창으로 돈 보내기 기능이 이동했습니다.
이미 JGRPP에서 적용되어 있는 기능을 역으로 본판에 가져왔습니다.



기본 창 크기가 유동적으로 변동

한국 유저들은 보통 제 사이트에서 (설정이 미리 되어있는) 간편 설치 파일을 받는 경우가 많아 크게 체감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만,
본래 OpenTTD를 순정 상태로 처음 설치하면 기본 창 크기가 640x480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기본 창 크기를 이제 화면 해상도에 따라 유동적으로 키워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도 창에서 열대우림이 더 확실하게 표시됨

아열대 기후 맵에서 지도 창의 열대우림 지역이 조금 더 확실하게 표시됩니다.




시나리오 에디터에서 나무 무리 심기 지원

시나리오 에디터에서 나무를 무더기로 심을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html <video src="https://user-images.githubusercontent.com/1663690/103153017-90c93b80-478d-11eb-9024-6e37453a25f7.mp4" controls="controls" muted="muted" class="d-block rounded-bottom-2 width-fit" style="max-height:320px;"></video> }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234 미리 플레이해보기



신호기가 있는 선로 위에 선로를 추가 설치할 때 신호기 자동 제거 기능

신호기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선로 위에 다른 선로를 추가로 설치할 때 신호기를 자동으로 제거해주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값은 아니고 설정에서 따로 바꿔야 합니다.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274 미리 플레이해보기



일부 설정의 기본값 변경

일부 설정의 기본 값이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 지정하는 경로는 모두 '직행'으로 처리: 아니요 →
  • 인플레이션 사용: 예 → 아니요
  • 빠른 행선지 지정: 아니요 →
  • 차량의 다음 진행 경로 보여주기: 아니요 →
  • 재정 창에서 비용을 종류별로 묶어서 표시: 아니요 →
  • 기본 날짜 형식: 긴(2012년 1월 1일) → 국제표준규격(2012-01-01)



차량 목록 창에서 공유된 차량별로 정렬 기능 추가

차량 목록 창에서 경로가 공유된 차량끼리 묶어서 정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7028 미리 플레이해보기





여기까지는 모두 이미 병합이 완료되어 1.11.0에 반영될 기능들입니다.



이 아래에서 소개할 기능들은 아직 병합되지 않아 당장 1.11.0에 반영되지는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흥미롭거나 눈여겨볼만한 기능을 추려봤습니다.



선박 겹치기 불가능 (병합 대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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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유일한 메리트였던 선박 무한 겹치기가 어쩌면 앞으로는 불가능해질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PR은 두 대 이상의 선박이 겹쳐지면 속도가 멈춰지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이미 JGRPP에는 비슷한 기능이 적용되어 있기도 합니다.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574 미리 플레이해보기



도시 이름, 나무 생성 설정이 '게임 설정'에서 제거 (병합 대기중)
tb_autouploaded_image_20210115150019.png tb_autouploaded_image_20210115145922.png tb_autouploaded_image_20210115150114.png

도시 이름 설정과 나무 생성 알고리즘 설정이 '게임 설정'에서 제거되고
도시 이름 설정은 '맵 생성' 창으로, 나무 생성 알고리즘 설정은 '설정' 창으로 이동하게 될 것 같습니다.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566 미리 플레이해보기



대각선 건널목 지원 (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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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초안(Draft)으로 작성된 안건이라 미리 플레이해볼 수조차 없지만,
대각선 철도 선로에도 도로 건널목을 지을 수 있도록 해주는 PR이 있습니다.
이게 병합된다면 선로 구성이 상당히 유연해질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556 미리 플레이해보기



시나리오 에디터에서 산업 시설 창의 UI 변화 (병합 대기중)

시나리오 에디터에서 산업 시설을 무작위로 배치하는 기능이 버튼으로 변경되고,
모든 산업시설을 제거하는 버튼이 새로 추가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은 어떤 UI로 바뀔지 모르겠습니다만 시안 중 몇 개를 가져와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TrueBrain 개발진이 제안한 맨 마지막 안이 제일 마음에 드네요.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8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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