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TTD 14.0-beta1 공개 및 14.x의 새로운 기능 소개

https://telk.kr/tb/free/4697
OpenTTD 14.0 공개를 앞두고, 14.0-beta1이 공개되었습니다.
14.x에서는 새로운 기능이 많이 추가될 예정인데, 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스크린 샷의 한국어 미번역 건은 모두 한국어로 번역 완료되었고 번역문은 변경될 수 있으며 14.0 정식 버전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벽시계" 시간 단위 설정 (#11341)




14.x의 가장 큰 변화점 중 하나입니다.
기존의 달력 기반(게임 시간 1일 = 74틱 ≒ 현실 시간으로 약 2초)의 시간 단위 대신,
현실의 시간(게임 시간 1년 = 현실 시간으로 12분)을 시간 단위 기준으로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은 게임 플레이 도중에는 변경이 불가능하고,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때에만 사용 가능합니다.[1]
아마 기존 NewGRF와의 호환성을 이유로, 차량이나 건물(공항 등)이 도입되는 날짜에는 기존의 달력 기반 시간 단위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차고에서 차량의 배차 간격을 일정하게 만드는 경로 설정 기능 (#11945)



OpenTTD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 중 하나로
하나의 노선에 여러 차량을 굴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차량이 한 곳에 몰리기 시작하는 이른바 버스철 현상이 있습니다.
JGRPP에서는 이를 시간표를 활용하여 자동 배차라는 기능으로 해결하고 있고, 대부분의 유저도 이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이 기능이 바닐라에 들어오면서, 시간표가 아닌 차량기지(차고)에서 배차 간격 유지 기능(Unbunch; "배차 간격 유지 기능"으로 번역될 예정)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조건부 경로나 가득 싣기 경로가 없어야 하고 경로 중에 차량기지(차고)를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기능: 돈 무한 모드 (#11902)



보통은 치트로 돈을 늘리곤 하지만, 아예 돈 무한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돈을 신경쓰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겠네요.


기능: Steam, Discord, GOG 등과의 소셜 통합을 위한 플러그인 프레임워크 (#11628)




Steam/Discord/GOG 등의 소셜 통합을 위해 플러그인 기능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플러그인 기능은 NewGRF와는 달리, (라이선스 등의 문제로) OpenTTD 개발팀에서 직접 개발하여 BaNaNaS에 등록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OpenTTD CDN(Steam용 / Discord용)에서 수동으로 받아서 (문서)/OpenTTD/social_integration 폴더에 수동으로 넣어야 되는데
저는 왜인지 Steam 통합 플러그인은 초기화에 실패했다고 나오네요.

아직 자세하게 어떤 기능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스팀이나 디스코드에서 친구의 멀티플레이 서버에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등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능: 역보다 긴 열차의 적재 속도 패널티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설정 (#11682)



기능: 화물 필터 드롭다운에 화물 아이콘 배치(#11487)




기능: 장난감나라 전용 강 그래픽 (#11523)

https://github.com/OpenTTD/OpenTTD/pull/11523 참고


시간표를 초 단위로 표시하는 설정 (#11435)




치트 메뉴 신설 (#11874)




영어 원문에서는 "치트"를 "모래상자 모드"로 재구성했지만,
한국어에서는 번역문을 교정하지 않고 "치트"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 치트 메뉴가 아예 톱니바퀴 메뉴 아래에 들어왔습니다.


역 등급을 100%로 고정하는 치트 (#11346)




JGRPP에 있던 치트 기능이 바닐라로 역수입되었습니다.


비용 및 수입 지표 감추기 가능 (#11001)


투명 설정(단축키 x)을 이용하면 차량 수입/지출시 나오는 금액 메시지를 감출 수 있다고 합니다.



게임 종료 시 설문조사 동의 (#10719)




OpenTTD 개발팀은 OpenTTD를 플레이하는 유저의 NewGRF 사용 여부, 사용하는 설정 값 등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기 위하여 14.x부터 익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받기로 했습니다.
설문조사 데이터에는 여러분의 개인 정보 등은 일절 포함되어 있지 않고, 게임 관련 설정값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미리보기] 버튼을 통해 보내질 JSON 데이터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을 원하지 않으면 이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OpenTTD 공식 홈페이지의 설문조사 관련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능: 지역 기반 선박 경로 찾기(#10543)



(해당 패치를 소개하는 Github PR의 Google 번역)

선박의 경로 찾기는 매우 좋지 않아서 일정 간격마다 부표를 건설해야만 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부표를 설치하지 않아도 선박이 경로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이 패치로 인해 선박은 이제 최적의 경로를 찾지는 못한다고 하고 차선의 경로를 택한다고 하니 선박이 택하는 운항 경로의 길이가 다소 늘어날 수도 있겠습니다.
필요할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부표를 경유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기타 다른 기능 추가, 변경, 버그 수정 등의 내용은 14.0-beta1의 변경 기록(changelog)을 참고해주세요.


펼치기 ▼
* 기능: 차고에서 차량의 배차 간격을 일정하게 만드는 경로 설정 기능 (#11945)
* 기능: 돈 무한 모드 (#11902)
* 기능: 역보다 긴 열차의 적재 속도 패널티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설정 (#11682)
* 기능: Steam, Discord, GOG 등과의 소셜 통합을 위한 플러그인 프레임워크 (#11628)
* 기능: Zephyris에서 제작한 확장 가능한 OpenTTD TrueType 글꼴(#11593)
* 기능: Toyland 전용 강 그래픽(#11523)
* 기능: 스프라이트 정렬기에 확대/축소 수준 버튼 추가(#11518)
* 기능: 강 경사면에 음영 추가(#11491)
* 기능: 화물 필터 드롭다운에 화물 아이콘 배치(#11487)
* 기능: 시간표를 초 단위로 표시하는 모드 (#11435)
* 기능: 1년에 소요되는 시간(분)에 영향을 주는 설정(#11428)
* 기능: 기본 그래픽은 추가 설정을 위한 매개변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11347).
* 기능: 스테이션 등급을 100%로 고정하는 샌드박스 옵션(#11346)
* 기능: 실시간 "wallclock"을 시간 유지 단위로 사용하도록 설정(#11341)
* 기능: 플레이 시간에 따라 서버를 자동으로 다시 시작하도록 설정(#11142)
* 기능: 새 게임에 대한 기본 회사 보조 색상을 설정하는 구성 옵션 추가(#11068)
* 기능: 비용 및 수입 지표에 대한 투명성 옵션(#11001)
* 기능: 차량 목록 관리 버튼에서 차량 그룹 생성(#10890)
* 기능: 웨이포인트를 추가할 때 스테이션과 동일하게 적용 범위 하이라이트 표시(#10875)
* 기능: 신규 산업 펀드 창에 이미 구축된 산업 수 표시(#10806)
* 기능: 웨이포인트 창을 구축하기 위해 검색 필터 및 이름 텍스트 추가(#10786)
* 기능: 경쟁사와의 수평 교차를 허용하지 않도록 설정(#10755)
* 기능: 게임 종료 시 설문조사 동의(#10719)
* 기능: 회사 주식 매매를 AI 기업의 적대적 인수로 대체(#10709, #10914)
* 기능: 도시와 산업의 화물 생산 규모를 조정하는 설정(#10606)
* 기능: 철도/도로 및 해상/공기 속도 단위를 분리하고 매듭을 추가합니다(#10594)
* 기능: 지역 기반 선박 경로 찾기(#10543)
* 기능: 이름 및 NewGRF 추가 텍스트로 엔진 빌드 메뉴 필터링(#10519)
* 기능: 산업 디렉토리 텍스트 필터(#10518)
* 기능: 전체 차량 그룹에 대한 지각 카운터를 재설정하려면 Ctrl+클릭(#10464)
* 기능: 철도 및 도로 기지의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9642).
* 기능: 게임 내 도움말 및 매뉴얼 표시(#7786)
* 기능: [NewGRF] 마을 생산 효과 및 배율 (#11947)
* 기능: [NewGRF] 확률 콜백을 기반으로 빌드 시 철도 차량 방향 무작위화(#11489)
* 기능: [NewGRF] 공항 및 공항 타일에 대한 관련 Act2 객체(#11282)
* 기능: [NewGRF] 선박의 최대 속도를 더 높게 허용 (#10734)
* 기능: [NewGRF] NewGRF 당 객체/역/정류장 제한 증가 (#10672)
* 기능: [NewGRF] 도로 정류장 (#10144)
* 기능: [스크립트] 목표 목적지 업데이트 가능 (#10817)

* 추가: 현재 또는 새 게임 설정을 사용하기 위한 콘솔 명령 "restart"에 대한 인수(#11962, #11963)
* 추가: {CURRENCY_SHORT}에는 k / m 접미사만 적용되었습니다. bn/tn을 추가하고 번역 가능하게 만듭니다(#11921)
* 추가: 멀티플레이어에서 게임이 일시 중지 해제된 시간을 표시합니다. (#11886)
* 추가: 명령줄에서 하이트맵 로드 허용(#11870)
* 추가: List_[scenario|heightmap] 및 load_[scenario|height] 콘솔 명령(#11867)
* 추가: 라트비아 라트 통화(#11691)
* 추가: 스크립트 디버그 로그의 가로 스크롤(#11597)
* 추가: 모든 글꼴에 대해 스프라이트 글꼴 및 AA 모드를 선택하는 GUI 옵션(#11593)
* 추가: 게임 옵션 창, 게임 스크립트 설정 창 및 AI 설정 창의 베이스세트에 대한 웹사이트 버튼(#11512)
* 추가: [Emscripten] 부트스트래핑 지원(#11109)
* 추가: 도시/산업 디렉토리 필터 상자에 초점을 맞추는 단축키(#11030)
* 추가: 클라이언트 목록에 허용되는 최대 회사 수(#10523)
* 추가: 차량이 역/경유지로 갈 수 없는 경우 특정 오류 메시지 사용(#10494)
* 추가: NewGRF 생성 오류에 NewGRF 이름 표시(#10457)
* 추가: 고정된 창을 제외하기 위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창 닫기 옵션에 대한 대체 설정(#10204)
* 추가: 동일 모델 차량으로 자동 교체 허용(#7729)
* 추가: [NewGRF] 도로 타일 및 공항 검사 허용 (#11282, #11323)
* 추가: [NewGRF] 근처 타일의 확장된 스테이션 ID를 가져오는 스테이션 변수 6B(#10953)
* 추가: [NewGRF] 텍스트 스택의 힘을 표시하는 문자열 코드 "9A 21" (#10782)
* 추가: [NewGRF] 이름/클래스 이름을 설정하는 스테이션 속성 1C/1D (#10672)
* 추가: [스크립트] ScriptXXXList 생성자에 대한 선택적 필터 매개변수(#11698,#11663)
* 추가: [스크립트] 절약(기본값)과 달력 시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AI/GS 시간 모드(#11603)
* 추가: [스크립트] 회사별 대출 한도 설정 허용 (#11224)
* 추가: [스크립트] GSIndustry.GetConstructionDate() 메서드(#11145)
* 추가: [스크립트] 업계 생산 수준 및 뉴스 메시지에 대한 게임 스크립트 제어(#11141)
* 추가: [스크립트] 게임 스크립트 명령의 비동기 모드를 설정하는 GSAsyncMode (#10913)
* 추가: [스크립트] GSCompanyMode::IsValid 및 IsDeity, 해당하는 경우 유효한 회사/신 모드 적용(#10536, #10529)
* 추가: [스크립트] GS가 임의의 도로 레이아웃으로 마을을 찾을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10442).
* 추가: [스크립트] 인스턴스당 자체 Randomizer 생성(#10349)
* 변경: 대부분의 창에서 다양한 GUI 크기를 더 잘 처리하고 창 간 불일치를 스쿼시합니다.
* 변경: 현재 최대 경쟁자 수를 초과하여 AI 슬롯을 구성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11961).
* 변경: 날짜가 포함된 로그 접두사를 강제로 활성화합니다(#11930).
* 변경: 대형 화면에서 오류 창을 커서에 더 가깝게 배치합니다(#11923).
* 변경: GS가 할 때만 중앙에 있는 동화책을 엽니다. (#11916)
* 변경: 치트를 샌드박스 옵션으로 브랜드 변경(#11874)
* 변경: 실제 시간을 기준으로 부드러운 스크롤링을 적용합니다. (#11865)
* 변경: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스크롤을 설정합니다(#11860).
* 변경: 열차 건설 제한이 0인 경우 철도 인프라 구축을 비활성화합니다(#11847).
* 변경: Windows에서 음악 재생을 다시 시작할 때 음악 볼륨이 무효화됩니다(#11836).
* 변경: 주택의 가로등을 투명하게 만듭니다(#11828).
* 변경: 스크립트 디버그 창 재설계(#11782)
* 변경: 설정 메뉴 항목 재구성(#11683)
* 변경: 기본적으로 연기/스파크의 양을 "현실적"으로 설정합니다(#11624).
* 변경: 차량 유형에 그룹이 없으면 상징 창에 메시지 표시 (#11617)
* 변경: 차량 그룹 색상 구성표에 대한 고유한 툴팁 추가(#11617)
* 변경: 색상 선택 드롭다운을 창 하단으로 이동합니다(#11617).
* 변경: 32bpp 블리터로 사용자 정의 투명도 다시 매핑 지원(#11616)
* 변경: 플랫폼에서 열차의 기본 정차 위치를 "중간"으로 설정(#11605)
* 변경: 요청된 최고 해상도 수준으로 스프라이트 크기 조정(#11600)
* 변경: Ctrl을 눌러 여러 스크립트 디버그 창을 열 수 있도록 허용(#11592)
* 변경: 최고 점수 테이블에 득점 연도를 표시하지 않음(#11546)
* 변경: r2161에 도입된 버튼을 눌렀을 때의 내용 이동 되돌리기(#11542)
* 변경: 대기 중인 화물이 없어도 역 목록에 등급 표시(#11540)
* 변경: 차량 화물 필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화물 숨기기 (#11533)
* 변경: 재생 목록 셔플을 전환할 때 재생을 다시 시작하지 않음(#11504)
* 변경: 인터페이스 규모에 따라 재무 창 라인(및 밑줄) 증가(#11459)
* 변경: 기본 세트 누락/손상된 파일 레이블을 목록 항목으로 이동합니다(#11455).
* 변경: 산업 디렉토리 창에 가로 스크롤바 추가(#11434)
* 변경: 공항, 부두, 물체, 도로/트램 정류장, 기차역 선택기의 레이아웃 개선(#11430)
* 변경: 화물목록을 화물순서로 표시 (#11383)
* 변경: TPE_PASSENGERS 또는 TPE_MAIL 화물에 의한 산업 체인 그래프의 링크 하우스 생산(#11378)
* 변경: 모든 TPE_PASSENGER 화물 유형에 대해 승객 보조금이 생성됩니다(#11378).
* 변경: 마을은 마을 생산 효과에 따라 화물을 생성합니다. (#11378)
* 변경: 시나리오 편집기에서 항상 도시 확장을 허용하여 새 도로를 건설함(#11377)
* 변경: 시간표가 시작되지 않은 경우 차량을 정시에 설정하지 않음(#11359)
* 변경: 역 차단/전선/철탑 플래그를 지도에 저장(#11337)
* 변경: 충돌 중 충돌이 발생한 경우 가능한 경우 복구(#11238)
* 변경: 충돌 로그를 JSON 형식으로 저장합니다(#11232).
* 변경: 설정 창에서 자동 저장을 제거합니다. 이미 게임 옵션에 있습니다(#11218).
* 변경: 기본적으로 "90도 회전 금지" 설정을 활성화합니다(#11160).
* 변경: 전동 도로 유형 목록에서 도로/트램 유형 혼합을 허용하지 않음(#11148)
* 변경: 기본이 아닌 경우 순서대로 승강장 정차 위치만 표시 (#11102)
* 변경: Autorail/autoroad 도구가 유효하지 않은 타일에서 드래그를 시작할 수 있음(#11089)
* 변경: 아무도 독점 운송 권한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에만 독점 운송 권한 구매를 허용합니다(#11076).
* 변경: 언어 파일에서 통화 코드/기호 접미사 제거(#11061)
* 변경: 프레임당 서버 전송 명령에 대한 별도 설정 추가(#11023)
* 변경: 화물 흐름 범례에는 정의된 화물만 표시됩니다(#10872).
* 변경: 기본 스테이션 화물 표시로 "Via-Destination-Source"를 사용합니다. (#10851)
* 변경: 열차 내에서 엔진을 이동할 때 가능한 경우 명령 및 관련 설정을 유지합니다(#10799).
* 변경: 단위 변환 표준화 및 소수점 이하 자릿수 허용(#10795)
* 변경: 기본 역/정류소에 별도의 이름을 사용합니다(#10786).
* 변경: [MacOS] 게임을 실행하려면 최소 10.15가 필요합니다. (#10745)
* 변경: (표시) 상위 항목이 숨겨지면 UI에서 모든 변형을 숨깁니다(#10708).
* 변경: 게임 옵션을 일반, 그래픽 및 사운드 탭으로 분할합니다(#10674).
* 변경: 16비트 ID를 지원하도록 엔터티 재정의 관리자 및 스테이션 사양 목록을 확장합니다(#10672).
* 변경: 기본 자동 저장 간격이 실시간(게임 시간 대신)으로 변경되었습니다(#10655).
* 변경: 과도하게 건설된 스테이션 및 웨이포인트 타일을 허용합니다(#10618).
* 변경: Linkgraph 업데이트 설정에 실시간 사용(#10610)
* 변경: 틱 길이를 27밀리초로 설정(#10607)
* 변경: 최대 화물 연한을 늘리고 최소 화물 지불액을 0에 접근하도록 함(#10596)
* 변경: AI 회사 플레이 시에도 회사 구매 대화창 표시 (#10459)
* 변경: 콘텐츠 서비스 연결에 HTTPS를 사용합니다(#10448).
* 변경: 대형 UFO 재난이 무작위 열차의 현재 위치를 목표로 함(#10290)
* 변경: World Generation GUI에서 토지 생성기 설정 제거(#10093)
* 변경: Ctrl 상태와 상관없이 드래그 시 다음 교차점으로 신호 생성(#9637)
* 변경: 전용 서버가 스레드 저장을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10787).
* 변경: [NewGRF] 차량 무작위 데이터를 8비트에서 16비트로 늘립니다. (#10701)
* 변경: [NewGRF] 모든 기능에 대해 Action 3 ID를 확장 바이트로 읽습니다. (#10672)
* 변경: [NewGRF] Action 3 디버그 메시지의 일관성을 높였습니다. (#10672)
* 변경: [NewGRF] '자동 교체 - 사용 중인 차량' 컨텍스트에 대해 비트 0x22로 콜백 161(엔진 이름) 확장(#10666)
* 변경: [스크립트] easy/medium/hard 값을 기본값으로 교체(#11959)
* 변경: [스크립트] 목록 평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총 스크립트 작업을 제한합니다(#11670).
* 변경: [스크립트] GS가 ScriptGroup, ScriptGameSettings.IsDisabledVehicleType, 추가 ScriptCompany 및 추가 ScriptOrder 기능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합니다(#10642).
* 변경: [스크립트] ScriptText 유효성 검사 오류 메시지 개선(#10545)
* 변경: [스크립트] ScriptText에서 {RAW_STRING} 지원 복원(#10492)
* 변경: [스크립트] ScriptText 매개변수 유형 및 양 확인(#10492)
* 변경: [스크립트] ScriptObject 참조 계산 자동화(#10492)
* 변경: [스크립트] GS 문자열에서 매개변수 정보 추출(#10492)
* 변경: [스크립트] 매개변수가 너무 많은 ScriptText는 이제 치명적인 오류입니다(#10483).
* 변경: [스크립트] Log AI/GS Squirrel이 가독성을 위해 흰색 텍스트로 충돌함(#10375)


접기 ▲

  1. [1] 단, 1년 길이는 중간에 변경이 가능해서 시간을 정지하거나 느리게 가게 만들 수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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