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맵 소개] Telkworld v2.x.x : 중평선 (서울 ~ 황평)

[가상맵 소개] Telkworld v2.x.x : 중평선 (서울 ~ 황평)
공지 2014.07.10 02:39
TELK 관리자

[#첨부파일]

▲Jungpyeong_00.png

이번에는 지난 http://telk.kr/tb/182 글에 이어서 {{##009600 중평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중평선은 북쪽의 서울과 서쪽의 황평을 이어주는 주요 노선 중 하나로, 최초 계획·건설시부터 복선 전철화로 시작한 노선입니다.
중평선 인근에도 중앙선과 마찬가지로 중평고속선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중평선은 서울역부터 수원역까지는 같은 노선을 공유하며, 수원역에서 분기를 시작해서 다음 역인 봉양역에서 갈라집니다.

* 주의: 이번 소개글은 지난 중앙선 소개의 '#14. 봉양역'부터 이어집니다.
지난 중앙선 소개 글을 읽지 않으셨다면 1~14번까지는 읽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fold]

#14-1. 봉양고속삼각선

▲Jungpyeong_14-1.png

중평선은 수원역을 지나면 중앙선과 분기합니다.
이후 방향별 복복선으로 중앙선과는 별도로 봉양역에 도착한 뒤, 봉양역 이후 완전히 중앙선과 이별하게 됩니다.
봉양역 인근에는, 봉양고속삼각선이 있는 중앙고속선과 중평고속선의 분기점이 있습니다.
중평선은 중앙고속선의 아래를 지나갑니다.


#15. 하백역

▲Jungpyeong_15.png

중평선이 중앙선에서 분기한 뒤 처음으로 만나는 역입니다.
하백역부터 연광역까지는 복복선인데, 장흥 탄광역에서 석탄을 싣고 하백삼각선을 통해 중앙선의 해왕 발전소까지 운행하는 석탄 노선이 있어서 화물열차의 통행이 상당히 많은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복선으로 끝까지 버티려고 했지만 결국 버틸 수 없었습니다 아니 근데 중앙선도 복복선이 아닌데 한낱 중평선이 복복선이라니!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의화역


#16. 의화역

▲Jungpyeong_16.png

의화역은 무궁화호만 정차하는 역이지만 2면 6선의 제법 큰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평선이 화물열차의 통행이 많아서,
새마을호와 화물열차가 통과할 복복선 분량의 통과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의화역까지는 일반열차가 외선을, 화물열차가 내선을 사용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연광역



#16-1. 의화역 입체 교차

▲Jungpyeong_16-1.png

의화역을 지나면 외선(일반열차)와 내선(화물열차)이 입체교차하여 그 자리를 바꾸어
외선(화물열차), 내선(일반열차)로 바뀝니다.
선로를 통째로 바꾸자니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 같아 아예 입체교차 시설을 만들어버렸습니다.
이건 뭐 꽈배기굴보다 더함



#17. 연광역

▲Jungpyeong_17.png

위에서 보셨다시피 화물열차가 외선으로 옮겨갔기 때문에, 연광역은 (말 그대로) 섬식 승강장의 형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시가 상당히 많이 발전되었지만 그만큼 무궁화호가 자주 정차하기 때문에 새마을호는 아직 정차하지 않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장흥역


#17-1. 장흥 탄광역 인근 입체교차

▲Jungpyeong_17-1.png

연광역을 지나면 화물열차가 사용하는 외선은 드디어 입체교차를 통해 장흥 탄광역으로 빠질 준비를 합니다.
그런데 이곳은 화물열차 중 우편 열차가 사용할 일반화물선과 석탄 열차가 사용하는 장흥 탄광선, 중평선과 중평고속선 등이 맞물려서 상당히 복잡한 입체교차시설이 되어버렸습니다.
예전에 선로 구조 개선을 통해 입체교차로 변경된 곳이지만 지금도 가끔씩 화물선에서는 정체가 발생하곤 합니다.
구분을 편하게 하기 위해 스크린 샷에 중평선과 중평고속선은 색을 넣어 표시해두었습니다.
(표시가 없는 선로는 화물선입니다.)



#18. 장흥역

▲Jungpyeong_18.png

장흥역은 수원역을 떠난 중평선 KTX 열차가 처음으로 만나는 중평선 상의 역이기도 합니다.
인근의 장흥 탄광역때문에 (화물선은) 가끔씩 정체가 발생하는 등, 중요한 위치에 있는 역입니다.
제일 윗쪽이 중평선, 그 아래가 중평고속선, 그 아래가 화물선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KTX 전 열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우편열차
 - 다음역: 예평역



#19. 예평역

▲Jungpyeong_19.png

장흥역에서 분리되어 있던 중평선과 화물선은 예평역에 진입하기 이전에 다시 복복선으로 합류합니다.
예평역은 이 선로간의 건넘선이 있는 역으로, 종종 화물열차나 새마을호의 추월 때문에 열차의 정체가 일어나곤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경동역



#20. 경동역

▲Jungpyeong_20.png

경동역은 새마을호가 정차하는 역으로, 중앙에 화물열차가 통과하는 복선 규모의 통과선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텔크월드의 많은 역이 상·하행간 건넘선이 역 전후방으로 있는 것이 보통이지만,
경동역은 중앙에 있는 화물 통과선 때문에 건넘선을 설치할 수 없었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수양역



#21. 수양역

▲Jungpyeong_21.png

수양역은 무궁화호만 정차하는 작은 역이지만 다소 특이한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무궁화호는 이 역에 정차하기 위해 본선에서 입체교차하여 동쪽으로 빠져나와 역사에 진입하는 구조입니다.
이 역에 진입하기 이전에 또다시 중평선 본선과 화물선이 분기하는데,
장흥 탄광역에서 출발한 석탄열차 중 일부는 이곳 수양 발전소에 석탄을 하차하기 때문에
역이나 도시의 규모에 비해 선로가 복잡해진 곳이기도 합니다.
다음 역인 군산역에서 출발하는 새로운 노선을 건설할 계획이 있어서
수양역에서 복선 분기선 하나가 빠져나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 샷에서 뾰족한 선로)
하지만 그 계획은 산 넘고 물 건너 바다 건너로...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군산역



#22. 군산역

▲Jungpyeong_22.png

군산역은 중평선의 주요역 중에 하나입니다.
특이하게도 군산역에 진입하기 전에 중평고속선이 입체교차하여 가장 바깥쪽 승강장에 정차하고,
중평선 일반열차는 그 안쪽 승강장을 이용합니다.
통과하는 열차는 없지만 일반열차 승강장 사이에 복선 규모의 통과선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화물역에 옆에 있는데, 세선역에서 실은 상품을 군산역에 하차하기 때문에 상행 화물 승강장만 3선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KTX 전 열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우편열차, 상품열차
 - 다음역: 세선역


#23. 세선역

▲Jungpyeong_23.png

세션역은 무궁화호만 정차하고 새마을호는 통과하는 작은 역이지만, 화물취급을 하는 중요한 역입니다.
예천산역에서 실은 목재를 이곳 세선역에 있는 제재소에 하차하기 때문에,
목재 수송 열차와 상품 수송 열차가 한데 섞여 혼잡한 양상을 보입니다.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 세선역의 동쪽과 서쪽에는 루프식 회차선이 있습니다.
화물승강장이 있지만 우편열차는 수요문제로 정차하지 않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목재열차, 상품열차
 - 다음역: 완광역



#23-1. 세선역 서쪽

▲Jungpyeong_23-1.png

위에서 말한 세선역 서쪽의 루프식 회차선입니다.
서쪽에만 특별히 소규모의 차량기지가 있어 화물열차의 검수를 맡고 있습니다.
화물선과 중평선은 세선역을 지나 다시 복복선으로 합류합니다.



#23-2. 세선역-완광역 중간

▲Jungpyeong_23-2.png

이처럼 화물열차는 내선을 사용하고, 일반열차는 외선을 사용합니다.
원래의 중평선은 내선으로, 이 복선 하나만 가지고 일반열차와 화물열차는 모두 처리하였으나
화물열차의 통행량이 늘어나면서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새로이 외선을 만들어 일반열차를 외선으로 대피시킨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24. 완광역

▲Jungpyeong_24.png

완광역도 작은 역으로 무궁화호만 정차합니다.
북쪽에 중평고속선이 중평선과 만나는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당평역



#25. 당평역

▲Jungpyeong_25.png

당평역은 새마을호와 무궁화호가 정차하는 역인데, 목재열차가 중평선 본선과 합류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황평역에서 출발한 우편열차는 스크린샷 좌측에서 중평선 본선을 달려오다가
당평역 직전에서 건넘선을 통해 내선으로 진입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새마을호 전 열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곡위역


#25-1. 예천산화물선의 예천산역

▲Jungpyeong_25-1.png

당평역 남쪽에는 목재를 취급하는 예천산역이 있습니다.
스크린 샷은 당평역과 예천산역을 연결하는 비전화선로인 예천산화물선입니다.
예천산역에는 소규모의 여객 승강장이 있기는 합니다만, 운행하는 일반 열차는 없습니다.
이름이 예천산이지만 산이 없는 것은 함정



#26. 곡위역

▲Jungpyeong_26.png

곡위역 역시 무궁화호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도시는 많이 성장했지만 충분히 무궁화호만으로도 커버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부터 황평역의 화물선으로 진입하기 위해 또다시 화물선 복선 하나(내선)가 분기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광곡역



#27. 광곡역

▲Jungpyeong_27.png

이제 중평선 여행의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광곡역은 중평선의 끝에서 두 번째 역입니다.
광곡역 바로 옆에는 곧바로 중평고속선과 화물선이 통과합니다.
스크린 샷 위쪽의 터널은 중평고속선의 터널입니다.

* 역 정보
 - 정 차: 무궁화호 전 열차
 - 다음역: 황평역(중평)



#28. 황평역

▲Jungpyeong_28.png

드디어 텔크월드 서쪽 끝에 있는 황평에 도착했습니다!
황평역 인근의 선로 구조를 모두 보여드리려다보니 스크린 샷이 다소 커졌습니다.
황평역은 중평선과 중평고속선, 황부선(황평 ~ 부선), 평강선(황평 ~ 강명)이 만나는 역으로,
도시 외곽을 부메랑처럼 감싸고 도는 선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황평역 북쪽과 남쪽에는 각각 차량사무소가 있는데, 남쪽 차량사무소까지만 전철화가 되어있습니다.
황평역 남쪽으로 빠지는 선로는 황부선과 평강선이 같이 이용하는 선로로, 복선 비전화선로입니다.
황부선과 평강선은 몇 안되는 비전화선로이기도 합니다.

* 역 정보
 - 정 차: 중평고속선 KTX 전 열차, 중평·황부·평강선 새마을호/무궁화호 전 열차, 우편열차, 귀금속열차
 - 다음역: 광곡역(중평), 전왕역(황부·평강)

[/fold]

- 3부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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